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판소리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적 교수-학습 방안 / 표명준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411.07 -9-298
형태사항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3133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9.2. 지도교수: 이강옥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기존 연구 검토 6

3. 연구 대상 및 방법 9

II. 판소리의 특징과 교육적 필요성 11

1. 판소리의 특징과 예술적 위상 11

1) 종합예술로서의 판소리 11

2) 판소리의 개방성 12

3) 현실에 대한 풍자적 시각과 해학 13

2. 판소리 계승의 당위성과 현대적 수용 가능성 14

3. 판소리의 교육적 가치와 판소리 교육의 필요성 16

1) 판소리를 통한 상상력의 확장 17

2) 판소리의 개방성을 통한 문학적 경험의 확장 19

3) 인간관의 이해와 문화적 창조 20

4) 주제의 다양성을 통한 문학적 안목의 확장 24

5) 다양한 수사법과 발화 방식의 경험과 학습 25

III. 판소리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9

1. 교과서 수록 〈흥보가〉의 학습 목표 및 학습 활동 분석 31

2. 교과서 수록 판소리 텍스트와 교육 방법의 문제점 33

IV. 판소리의 발전적 교수-학습 방안 모색 35

1. 발전적 교수-학습 방안 마련의 주안점 35

1) 판소리의 종합예술적 성격을 고려한 종합적 교수-학습 방안 36

2)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의 비교를 통한 교수-학습 방안 39

3) 매체를 활용한 판소리의 현대적 수용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방안 41

2. 판소리 교육의 교재 구성 교수-학습 방안의 설계 43

1) 교수·학습 계획 44

2) 학습 목표 설정 45

3) 교재 본문 구성 45

3. 교수·학습의 실제 51

1) 1차시 교수·학습 방안의 실제 51

2) 2차시 교수·학습 방안의 실제 53

3) 3차시 교수·학습 방안의 실제 55

V. 결론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3

〈표 I-1〉 (제목없음) 31

〈표 I-2〉 (제목없음) 45

초록보기 더보기

Not to mention, Pan so-ri is the popular national art which keeps our national cultural tradition and emotion and it is our proud culture inheritance approved from the world by it's artistic value. Putting cultural, musical, dramatic character together Pan so-ri is serving the joys and sorrows felt in our nation's lives with one form of synthetic art. Like this, Pan so-ri's high artistry, national emotion and so on has much educational practical use value. But Pan so-ri is not treated meaningfully in the real education spot. This is because the Pan so-ri's educational value didn't look into minutely and there wasn't the specific studies about educational practical use pl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the Pan so-ri's educational value visibly and to find the problems of Pan so-ri education in Korean text now so that we could make up the weak points and suggest a developable and specific alternative. Through the procedure, I would indicate the Pan so-ri's educational value minutely and suggest a plan which can conquer the problems that the Pan so-ri's education has as existing literature education. I proposed some plans to maximize the Pan so-ri's educational value. First, the teaching and studying plan that considered Pan so-ri's synthetic art side. Second, the teaching and studying plan that compares Pan so-ri and Pan so-ri affiliated novels. Third, the teaching and studying plan that uses the media in Pan so-ri's modern acceptance level.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