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목적 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의 검토 14
제1절 저소득 가정과 아동·청소년의 특성 14
1. 저소득 가정의 개념 14
2.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의 특성 16
제2절 아동·청소년 여가활동의 개념 및 필요성 17
1. 아동·청소년 여가활동의 개념 17
2. 아동·청소년 여가활동의 필요성 20
제3절 아동·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22
1. 외국학자의 여가활동 유형 분류 23
2. 한국 학자의 여가활동 유형 분류 24
1) 학습활동 25
2) 신체적 활동 26
3) 사회 참여적 활동 27
4) 오락 활동 28
제4절 선행연구 검토 29
제5절 연구 분석의 틀 33
제3장 연구방법 35
제1절 연구대상 및 측정도구 35
1. 연구대상 35
2. 측정도구 36
3. 분석방법 36
제4장 분석결과 및 해석 3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제2절 놀토 여가활동의 실태 41
1. 놀토의 여가활동에 관한 일반적 실태 41
2. 놀토의 여가활동프로그램 실태 44
제3절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48
제4절 아동·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여가활동의 장애요인 53
1. 놀토 찬성여부 54
2. 여가 활동 프로그램 참여여부 54
3. 동거가족의 형태 55
4. 보호자의 맞벌이 유형 56
5. 프로그램 정보수준 57
제5장 결론 및 개선방안 59
제1절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대한 결론 59
1. 여가활동의 일반적 실태 측면 59
2. 여가활동에 대한 인식 측면 60
3. 여가활동의 장애 요인적 측면 60
제2절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의 여가활동에 대한 개선 방안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ABSTRACT 69
부록 : 설문지 72
〈표 3-1〉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상황 35
〈표 3-2〉 설문문항의 구성 3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분포 40
〈표 4-2〉 취업부모의 토요일 근무여부 41
〈표 4-3〉 놀토에 무엇을 하는지 여부 42
〈표 4-4〉 놀토에 가장 많이 접촉하는 사람 43
〈표 4-5〉 놀토에 활용하고 있는 여가시간 43
〈표 4-6〉 놀토 시간의 충분한지 여부 44
〈표 4-7〉 지역사회 프로그램 참여여부 44
〈표 4-8〉 참여기관의 종류 45
〈표 4-9〉 프로그램 선택 시 중점사항 45
〈표 4-10〉 프로그램 불참여의 이유 46
〈표 4-11〉 참여할 경우 이용하고 싶은 기관의 종류 47
〈표 4-12〉 참여 할 경우 프로그램선택의 중점사항 47
〈표 4-13〉 여가활동 개념에 대한 인식 48
〈표 4-14〉 놀토 찬반 여부와 이유 49
〈표 4-15〉 놀토를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시 중점사항 50
〈표 4-16〉 놀토를 활용하는 기관 프로그램 인식 정도 50
〈표 4-17〉 놀토를 활용한 여가활동의 활용성 51
〈표 4-18〉 여가활동의 방해요소 51
〈표 4-19〉 놀토 실시 전 여가시간의 활용 52
〈표 4-20〉 놀토 프로그램으로 희망하는 활동 52
〈표 4-21〉 놀토를 이용한 여가활동에서 중요한 요소 53
〈표 4-22〉 놀토찬성여부에 따른 여가활동참여수준 54
〈표 4-23〉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여가활동수준 55
〈표 4-24〉 동거가족에 따른 여가활동참여 56
〈표 4-25〉 보호자의 맞벌이 유형에 따른 여가활동참여 57
〈표 4-26〉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수준에 따른 여가활동참여 58
[그림 2-1] 【소득 인정액 도입에 따른 수급자 선정기준의 변화】 15
[그림 2-2] 연구 분석의 틀 3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