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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기업 경영평가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조직구성원의 인식을 토대로 / 김호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D 350 -9-150
형태사항
x, 1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34638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건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 2009.2. 지도교수: 하미승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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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성과관리와 경영평가에 대한 이론적 논의 20

제1절 성과관리시스템으로서의 경영평가 20

1. 성과관리와 성과평가의 의의 20

2. 성과관리 패러다임 변화 24

3. 성과중심 관리의 구성요소 28

4. 공공부문 성과관리와 그 제도 33

제2절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일반적 논의 40

1. 경영평가제도의 의의 40

2. 경영평가제도의 절차 43

3. 평가에 대한 접근방법과 기준 45

제3절 경영목표로서의 성과와 영향요인 47

1. 조직성과의 의의 47

2.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영평가의 제 측면 51

제3장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운영실태 61

제1절 공기업과 경영통제 61

1. 공기업에 대한 고찰 61

2. 우리나라 공기업 통제체제의 발전 65

3. 현행 법률상 공기업의 분류와 통제 68

제2절 공기업 경영평가제도 및 운영실태 69

1.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현황 69

2.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 평가 실태 80

제3절 조사대상기관 현황 85

1. 시장형공기업 : 한전 85

2. 준시장형공기업: 마사회 87

3. 위탁형 준정부기관 : 코트라 88

4. 기금형준정부기관 : 신용보증기금 89

제4장 공기업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대한 실증분석 91

제1절 조사설계 91

1. 연구모형의 설정 91

2. 가설의 설정 92

3. 변수의 선정 및 설문의 구성 96

4. 자료의 수집방법 103

5. 자료의 분석방법 105

제2절 분석결과 107

1.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07

2. 경영평가의 영향요인과 경영성과에 대한 인식차이 115

3. 경영평가 영향요인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137

4. 가설의 검증 및 기관유형별 요약 162

제5장 결론 16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6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69

1. 이론적 시사점 169

2. 정책적 시사점 170

제3절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72

참고문헌 174

〈부록〉 182

ABSTRACT 188

[표 2-1] 성과관리 패러다임의 변화 28

[표 2-2] 공공과 민간의 성과관리 전략 차이 34

[표 2-3] 평가에 대한 접근방법 46

[표 2-4] 주관적 접근과 객관적 접근의 비교 50

[표 2-5] 하미승(2007)의 변수선정 52

[표 2-6] 김병숙(2007)의 변수선정 54

[표 2-7] 송인회(2001)의 변수선정 56

[표 2-8] 선행연구 변수선정의 종합 57

[표 3-1] 2007년까지 주요 평가지표 70

[표 3-2] 2007년까지 기관장 평가지표 71

[표 3-3] 비계량 평가지표의 등급 71

[표 3-4] 계량평가의 방법 72

[표 3-5] 활동과 성과의 구분 75

[표 3-6] 평가지표의 과정별 구성 76

[표 3-7] 비계량지표 평가기준 77

[표 3-8] 평가등급 및 수준정의안 78

[표 3-9] 공기업의 평가유형 79

[표 3-10] 준정부기관의 평가유형구분 79

[표 3-11] 공기업 경영평가결과 81

[표 3-12] 공기업 기관별 경영실적 평가내용 82

[표 3-13] 준정부기관 경영평가결과 83

[표 3-14] 준정부기관 기관 경영실적 평가내용 84

[표 3-15] 경영평가에 따른 성과급 지급율 85

[표 3-16] 한전의 경영현황 86

[표 3-17] 마사회의 경영현황 87

[표 3-18] 코트라 경영현황 88

[표 3-19] 신용보증기금 경영현황 90

[표 4-1] 설문지의 구성내용 100

[표 4-2] 설문문항 요약표 100

[표 4-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분포 104

[표 4-4] 응답자의 소속기업 특성분포 105

[표 4-5] 공기업 기반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109

[표 4-6] 공기업 기반요인에 대한 신뢰도분석 110

[표 4-7] 공기업 제도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112

[표 4-8] 공기업 제도요인에 대한 신뢰도분석 113

[표 4-9] 공기업 경영성과요인에 대한 요인분석 114

[표 4-10] 공기업 경영성과요인에 대한 신뢰도분석 115

[표 4-11] 공기업유형에 따른 공기업 평가기반요인(전체)차이분석 117

[표 4-12] 직급에 따른 경영평가 기반요인(전체)차이분석 118

[표 4-13] 직급에 따른 기관별 경영평가 기반요인(인식요인)차이분석 119

[표 4-14] 직급에 따른 기관별 경영평가 기반요인(구조요인)차이분석 120

[표 4-15] 직급에 따른 기관별 경영평가 기반요인(문화요인)차이분석 121

[표 4-16] 직급에 따른 기관별 경영평가 기반요인 twoway분산분석표 122

[표 4-17] 담당업무에 따른 경영평가 기반요인(전체)차이 123

[표 4-18] 기관별, 담당업무에 따른 경영평가 기반요인(인식요인)차이분석 124

[표 4-19] 기관별, 담당업무에 따른 평가기반요인(구조요인)차이분석 125

[표 4-20] 기관별 담당업무에 따른 평가기반요인(문화요인)차이분석 126

[표 4-21] 담당업무에 따른 경영평가 기반요인 twoway분산분석표 127

[표 4-22] 소속기관에 따른 경영평가제도요인 차이분석 128

[표 4-23] 직급에 따른 경영평가제도요인 차이분석 129

[표 4-24] 담당업무에 따른 경영평가제도요인 차이분석 130

[표 4-25] 공기업유형에 따른 경영성과인식 차이분석 132

[표 4-26] 직급에 따른 경영성과인식 차이분석 134

[표 4-27] 담당업무에 따른 경영성과인식 차이분석 136

[표 4-28] 직무성과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전체) 138

[표 4-29] 직무성과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준 시장형 공기업) 139

[표 4-30] 직무성과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기금형 준정부기관) 140

[표 4-31] 직무성과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시장형 공기업) 141

[표 4-32] 직무성과 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위탁형 준정부기관) 142

[표 4-33]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전체) 143

[표 4-34]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준 시장형 공기업) 144

[표 4-35]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기금형 준 정부기관) 145

[표 4-36]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시장형 공기업) 146

[표 4-37] 직무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위탁형 준 정부기관) 147

[표 4-38] 수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전체) 148

[표 4-39] 수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준 시장형 공기업) 149

[표 4-40] 수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기금형 준 정부기관) 150

[표 4-41] 수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시장형 공기업) 151

[표 4-42] 수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위탁형 준 정부기관) 152

[표 4-43] 공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전체) 153

[표 4-44] 공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준시장형 공기업) 154

[표 4-45] 공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기금형 준 정부기관) 155

[표 4-46] 공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시장형 공기업) 156

[표 4-47] 공공성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위탁형 준 정부기관) 157

[표 4-48] 서비스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전체) 158

[표 4-49] 서비스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준 시장형 공기업) 159

[표 4-50] 서비스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기금형 준 정부기관) 160

[표 4-51] 서비스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시장형 공기업) 161

[표 4-52] 서비스향상도에 대한 회귀분석결과(위탁형 준 정부기관) 162

[표 4-53] 직무성과향상도영향요인 163

[표 4-54] 직무만족도영향요인 164

[표 4-55] 수익성향상도영향요인 165

[표 4-56] 공공성향상도영향요인 165

[표 4-57] 서비스향상도영향요인 166

[그림 2-1] 평가의 절차 45

[그림 2-2] 박석희(2006)의 분석모형 55

[그림 4-1] 연구모형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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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성과 기업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복합적 속성을 지닌 공기업은 그 성과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 결과 조직성과의 측정의 방법이 다양성을 가지고 있고, 그 성과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성과관리체계인 경영평가제도가 정부투자기관의 조직성과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공기업을 대표하는 4개 공기업을 그 유형(시장형공기업: 한전, 준시장형공기업: 마사회, 위탁형준정부기관: 코트라, 기금형준정부기관: 신용보증기금)에 따라 선정하여 2008년 8월 15일부터 8월 25일까지 각 기업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인식요인과 구조요인, 그리고 문화요인, 평가방법요인과 보상 및 환류요인, 직무성과 향상도, 직무만족도, 수익성 향상도, 공공성향상도, 서비스향상도 요인에서 시장형공기업(한전) 직원이 높게 나타났고, 상위관리계층의 인식이 높았다.

둘째, 공기업경영평가제도에 대한 공기업 직원의 인식은 직무성과향상도, 직무만족도, 수익성향상도, 서비스향상도에 영향을 미쳤고, 공기업경영평가제도에 대한 구조적 요인은 공공성 향상도, 서비스 향상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공기업의 문화요인은 공공성 향상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공기업경영평가제도의 평가방법요인은 직무만족도, 수익성향상도, 공공성향상도, 서비스향상도에 영향을 미쳤고, 공기업경영평가제도의 보상 및 환류요인은 직무성과향상도, 직무만족도, 수익성향상도, 공공성향상도, 서비스향상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조직의 경영성과 세부요인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기업 형태에 따라 차이가 있어 직무만족도는 모든 공기업 형태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평가방법요인이 나타났고, 공기업의 수익성향상에는 평가방법요인과 보상 및 환류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직무성과향상, 공공성향상, 서비스향상에 대하여는 공기업 형태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가 보여주는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평가제도가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하기 해서는 조직원의 자발적 수용과 인식, 기관장의 지원과 조직구조요인, 그리고 평가방법요인들과 피드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 조직구성원들에게 성과정보를 알려 줌으로써 그들의 직무노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상장기업인 한국전력의 경영평가에 대한 인식이 높아 공기업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공기업이 시장에 노출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였다.

셋째,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인식과 수용이 아직은 하위 직급에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있어 조직 내 모든 계층의 경영평가제도에 대한 인식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

넷째, 공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공기업의 문화를 성취문화로 발전시키면서 지속적인 평가결과의 환류가 필요하고, 평가절차의 타당성, 평가지표에 대한 타당성의 적절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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