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서론 9
A. 문제제기 9
B.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A. 진로의 의미 14
B. 학업우수 남자 청소년의 진로발달 15
1. 청소년의 진로발달 15
2. 학업우수 남성의 진로발달 17
C. 진로결정과정 19
1. Tiedman과 O'Hara의 진로의사결정 이론 20
2. Harren의 진로의사결정 이론 20
III. 연구 방법 22
A. 합의에 의한 질적 연구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22
B. 연구 대상자 26
1. 연구대상자 선정 26
2. 연구대상자 특성 26
C. 연구도구 27
D. 연구절차 28
1. 면접 28
2. 자료준비 28
3. 자료분석 29
IV. 연구 결과 34
A. 학업우수 남자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진로의 의미 34
B. 학업우수 남자고등학생의 진로결정과정 41
V. 논의 60
A. 요약 및 결론 60
B.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 67
C. 제언 70
참고문헌 71
부록 77
〈부록 1〉 교차분석 결과 77
〈부록 2〉 면접 참여 동의서 103
〈부록 3〉 인적사항 104
ABSTRACT 105
표 1. 영역 1: 진로에 대한 개념 35
표 2. 영역 2: 진로결정 시 고려하는 요인 36
표 3. 영역 3: 진로에 대한 정보수집 및 결정시기 42
표 4. 영역 4: 진로에 관한 정보수집 방법 43
표 5. 영역 5: 우수한 학업능력과 진로결정과의 관계 45
표 6. 영역 6: 성별과 진로결정과의 관계 46
표 7. 영역 7: 진로를 추진하는 원동력 49
표 8. 영역 8: 부모와의 상호작용 54
표 9. 영역 9: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 56
표 10. 영역 10: 진로결정을 어렵게 하는 걸림돌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