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일본 한류의 확대 지속을 위한 방안연구 : 드라마 콘텐츠 시장을 중심으로 / 남애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700.68 -9-41
형태사항
ii, 12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3940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예술경영학, 2009.2. 지도교수: 황동열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및 내용 9

제2장 이론적 고찰 11

1. 일본 한류의 특징 11

2. 일본 한류 드라마의 유입과정 16

1) 한류 드라마의 태동기 (-2003년까지) 19

2) 한류 드라마의 절정기 (2004년-2005년) 20

3) 한류 드라마의 정착기 (2006년-2008년 현재) 29

3. 일본 한류 드라마의 파급효과 34

1) 경제적 파급효과 34

2) 사회 문화적 파급효과 50

4. 선행연구 동향 56

제3장 실증 분석 59

1. 조사방법 59

2. 인터뷰 조사 60

3. 조사 분석 89

제4장 일본 한류 드라마 콘텐츠 시장 확대 지속 방안 92

1. 한류 약화의 요인 93

1) 과도한 스타 의존도와 콘텐츠의 질적 저하 95

2) 스타 개런티 상승 99

3) 공신력 있는 에이전트 부족 106

2. 한류의 확대 지속방안 107

1) 혐한류에 대한 대처 108

2) 일본의 트렌드 읽기 111

3)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 제고 114

4) 그 외 한류의 확대 지속 방안 116

제5장 결론 119

참고문헌 122

抄錄 126

Abstract 12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 날 굴뚝 없는 공장으로서 고부가 가치의 문화 콘텐츠 사업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 2000년대 아시아를 시작해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대중문화 즉, 한국 드라마와 영화, 가요 등이 확산되면서 '한류'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다. 이는 21세기의 가장 큰 화두인 문화 수출산업을 일으킬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로, 현재 '한류'의 확대 지속 방안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본고에서 특히 일본에서의 한류를 주목한 점은 일본은 지금까지 우리가 문화를 수입해 온 나라이고, 우리보다 선진국임에도 불구하고, 한류 붐에 있어서만은 어느 나라보다 열광적인 지지를 보냈으며, 실질적으로 한류 시장의 최우위에 있는 국가임을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일본 한류의 획기적인 선풍을 몰고 온 것은 드라마였다.

일본에서의 한류는 한류드라마 〈겨울연가〉로 인해 생성된 '한국 붐'으로, 이후 일본의 매스 미디어에서는 한류 스타와 한국드라마를 꾸준히 소개해 오고 있다. 2003년에서 2004년까지 〈겨울연가〉가, 2005년부터는 〈대장금〉이, 그 이후에도 수많은 한류 드라마들이 일본에 수출되어, 열광적인 인기를 얻었다.

2008년 현재까지 한류드라마 수출규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의 한류는 〈겨울연가〉의 선풍적인 인기 이후에도 일시적인 붐에서 그치지 않고, 한류 자체가 일본 사회현상의 하나가 되었으며, 한국의 국가 이미지도 크게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한국 드라마를 보기 이전의 많은 일본인들이 한국과 북한(북조선)을 혼동하거나, '잘 모르는 나라'로 치부했으나, 한류 드라마를 보고 난 후에 드라마 속에 비춰진 한국의 발전상을 알게 되고, 한국인의 정서를 이해하게 된 것이다.

일본은 이전 우리가 문화적 모방을 했던 국가이며, 역사적 특수 관계로 인해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국가였다. 그럼에도 우리의 방송콘텐츠가 일본에 수출되어 한류의 꽃을 피우게 된 점은 무엇보다 문화적인 자존심 회복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그러나 2004년부터 급성장을 하던 일본 한류 드라마 시장의 성장세는 2006년부터 그 흐름이 둔화되기 시작해 일부에서는 한류가 이대로 주저앉고 말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우려에 대해 일본 현지의 한류 드라마콘텐츠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일본 한류의 현황을 알아보는 한편, 확대 지속 방안을 찾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전문가들의 대면 심층 인터뷰로 이뤄졌으며, 이들의 의견을 녹취·정리하여 본고에 활용했다. 이는 설문조사 방식의 연구가 안고 있는 피상적이고 계량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전문가의 의견을 가능한 자세히 듣고, 이를 충실하게 기록함으로써 일본 한류의 현황 및 확대 지속 방안 연구에 활용하기 위해 채택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기본의 한류 관련 문헌과 신문 보도 자료, 관련 부서의 발표 자료들에 근거 하여 일본 한류의 특징 및, 유입과정과 파급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지금까지의 한류는 경제적 파급 효과뿐만 아니라 비경제적 파급효과도 엄청난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드러났으며, 향후에도 확대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글로벌 산업의 하나라는 인식을 굳히게 되었다.

또한 심층 인터뷰 조사 결과, 한류는 결코 쇠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2008년 현재 시점에서 일본에서의 한류는 변동 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안정된 시장을 바탕으로 정착기에 들어갔으며, 앞으로 지속 발전가능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연구 토대 위에 한류의 확대 지속 방안에서는 혐한류를 비롯한 한류 약화 요인을 분석하였고, 앞으로의 한류의 확대 지속 방안을 위한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드러난 한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들과, 지금까지 한류드라마 콘텐츠 시장에서 우리가 경시했거나 부족하다고 지적되어온 부분들은 하루 속히 고쳐나가고, 한류를 확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일본 한류의 확대 지속을 위해 새로운 전기(轉機)를 마련할 때가 바로 지금인 것이다.

2008년 현재 시점에서 단순히 한류의 가시적 경제효과를 강조하기 보다는, 한국을 이해하고 한국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증가 시키고 진정한 문화소통이 가능한 토대로서 한류를 더욱 견고히 만들고, 한류의 확대 지속을 위한 현지화 전략을 치밀하게 세워야 할 것이다. 이것이 한류가 지속되어야 할 궁극적 이유 이며, 본고는 이를 위한 기초 작업의 일부가 되리라고 본다.

향후 본 연구를 바탕으로 2008년 이후의 한류의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 및 문화콘텐츠 시장으로서의 일본에 대한 연구는 계속 되어야 할 것이며, 본고에서 실시한 일본 현지 전문가들의 심층 인터뷰 외에 한국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고충과 그들이 제언하는 한류를 확대 지속할 수 있는 방안 연구에도 귀를 기울여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차제에 본 연구에서는 일본 한류의 현황과 확대 방안 연구에 국한된 한계점이 있으므로, 향후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한류 시장의 문제점과 확대 방안 연구도 각 국가별로 심층 연구해 보는 것도 필요한 과제라고 본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