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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관광통계 DATA를 이용한 지역별 여가통행량 보정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 국민여행실태조사와 국가교통DB를 사례로 / 염경천 인기도
발행사항
강릉 : 관동대학교 대학원, 2009.2
청구기호
TM 629.04 -9-39
형태사항
ii, v, 4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4116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관동대학교 대학원, 교통공학, 2009.2. 지도교수: 장덕형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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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의 배경 11

나.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가. 연구의 범위 13

나. 연구의 방법 13

II. 문헌고찰 15

1. 선행연구고찰 15

2.여가통행과 관광통행의 개념 16

가. 여가통행의 정의 16

나. 여가통행의 특성 17

다. 여가통행 및 관광통행의 개념정립 19

3. 국가교통DB 현황 및 문제점 21

가. 국가교통DB 현황 21

나. 국가교통DB의 문제점 28

4. 국민여행실태조사 현황 및 활용 가능성 28

가. 국민여행실태조사 현황 28

나. 국민여행실태조사의 활용 가능성 31

III. 사례분석 32

1. 분석의 방법론 정립 32

2.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 산정 34

가. 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 34

나. 월별 국내여행 발생량 35

다.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 36

라.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방문량 37

마.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 38

3. 월별/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보정계수 산정 45

가. 월평균 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 45

나. 월별/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보정계수 46

4. 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예측 및 검증 48

가. 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예측 48

나. 지역별 여가통행량 예측치/실측치 검증 49

IV. 결론 51

1. 연구의 결과 및 요약 51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2

참고문헌 53

Abstract 55

감사의 글 57

〈표 2-1〉 KTDB 조사기간 21

〈표 2-2〉 KTDB 조사내용 22

〈표 2-3〉 조사유형별/종류별 조사대상 및 조사지점수 23

〈표 2-4〉 여객 기종점 조사의 유효 표본수 및 표본율 24

〈표 2-5〉 조사유형별/유출입별 통행목적 유효 표본수 및 구성비 25

〈표 2-6〉 지역별 목적통행량의 구분(2005) 26

〈표 2-7〉 지역별 목적통행율의 구분(2005) 27

〈표 2-8〉 국민여행실태조사 주요내용 29

〈표 3-1〉 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 34

〈표 3-2〉 월별 국내여행 발생량 35

〈표 3-3〉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 36

〈표 3-4〉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방문율 37

〈표 3-5〉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방문량 38

〈표 3-6〉 연간 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 39

〈표 3-7〉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1월) 39

〈표 3-8〉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2월) 40

〈표 3-9〉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3월) 40

〈표 3-10〉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4월) 41

〈표 3-11〉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5월) 41

〈표 3-12〉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6월) 42

〈표 3-13〉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7월) 42

〈표 3-14〉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8월) 43

〈표 3-15〉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9월) 43

〈표 3-16〉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10월) 44

〈표 3-17〉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11월) 44

〈표 3-18〉 월별/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12월) 45

〈표 3-19〉 월평균 지역별 국내여행 발생량/방문량 46

〈표 3-20〉 월별/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 보정계수 47

〈표 3-21〉 월별/지역별 여가통행 방문량 보정계수 47

〈표 3-22〉 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실측치 48

〈표 3-23〉 지역별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 예측치 49

〈표 3-24〉 지역별 여가통행량 예측치/실측치 통계량 50

〈표 3-25〉 지역별 여가통행량 예측치/실측치 검증결과 50

[그림 1-1] 연구의 수행과정 14

[그림 2-1] 여가통행 및 관광통행 개념도 20

[그림 3-1] 분석의 진행과정 33

초록보기 더보기

우리나라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개인의 소득증대로 국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있다.2004년 7월부터 시행된 주5일근무제의 시행으로 국민의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되었고, 이것은 국민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이어져 평일/주말 여가활동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런 여가활동에 주된 교통수단인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에 비해 사회간접자본의 확충미비로 인하여 교통체증을 비롯한 제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에 대비한 합리적인 관광공급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국내의 “국가교통DB“의 현황과 지역별 여가통행 통계자료가 가지고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지적하였고, 여가통행 조사시기의 월별 편재성 한계를 극복하여 통계자료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국민여행실태조사”의 국내 관광통행 통계자료를 사용하여 월별 보정계수를 산정하고 적용시켜 보다 효율적이고 현실화된 여가통행 통계자료를 도출하였다. 분석방법은 “2006년 국민여행실태조사”와 “국가교통DB(2006년 기준)”의 Data Base를 활용한 총 아홉 단계의 분석과정과 ‘여가통행 발생량/방문량’의 예측치를 분석하였다.

상기 제시된 보정계수를 “국가교통DB”의 실측치에 적용시켜 ‘여가통행발생량/방문량’의 예측치를 분석한 결과 그 평균값은 실측치 65,018.94에서 예측치 67,667.69로 증가하여 실측치와 예측치의 평균값의 차이는 -2,648.750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이를 통계적으로 계산한 t값은 -2.493이고, 유의확률(p)은 0.018로서 0.05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을 “국가교통DB”의 실측치에 적용시켜 “국가교통DB”의 ‘지역별 여가통행발생량/방문량’을 산정할 경우 Data의 예측치는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향후 표본수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지역별 오차의 범위를 줄일 수 있는 지역별 여가통행량산정을 정립함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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