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베를레느(P. Verlaine) 시에 의한 드뷔시(C. A. Debussy) 가곡연구 : <무언극(Pantomime)>, <달빛(Clair de lune)>을 중심으로 / 박선정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782 -9-55
형태사항
5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4759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대학원, 성악, 2009.8. 지도교수: 연상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 6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6

Ⅱ. 본론 7

1.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7

1) 드뷔시의 생애 7

2) 드뷔시 가곡 작품의 시기적 분류 10

3) 인상주의(Impressionism) 회화와 음악 16

4) 드뷔시 음악에 나타나는 인상주의적 음악특징 18

2. 폴 베를레느(Paul Verlaine) 22

1) 상징주의(Symbolism) 22

2) 베를레느의 생애와 작품 24

3) 베를레느의 시법(詩法) 27

3. 〈젊은 날의 4개의 노래(Quatre chansons de jeunesse)〉 중 〈무언극(Pantomime)〉과 〈달빛(Clair de lune)〉에 대한 분석 34

1) 〈젊은 날의 4개의 노래〉의 일반적인 소개 34

2) 〈무언극(Pantomime)〉 35

3) 〈달빛(Clair de lune)〉 49

Ⅲ. 결론 60

Ⅳ. 참고문헌 62

ABSTRACT 64

악보 1-1 마디 1~9 37

악보 1-2 마디 9~13 38

악보 1-3 마디 14~18 39

악보 1-4 마디 18~25 40

악보 1-5 마디 26~29 41

악보 1-6 마디 30~36 42

악보 1-7 마디 37~40 43

악보 1-8 마디 47~51 44

악보 1-9 마디 52~56 45

악보 1-10 마디 57~66 47

악보 2-1 마디 1-10 51

악보 2-2 마디 12-20 52

악보 2-3 마디 21~30 54

악보 2-4 마디 43~52 55

악보 2-5 마디 64~74 57

악보 2-6 마디 77~81 58

초록보기 더보기

19세기 프랑스 상징파의 대표적인 시인 폴 베를레느(Paul Verlaine, 1844∼1896)는 상투적인 시의 형식을 거부하고, 시어 그 자체의 음악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동시대 많은 작곡가들의 창작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작곡가들 가운데 드뷔시(Claude Achille Debussy, 1862∼1918)는 인상주의의 새로운 선율과 리듬, 화성, 음계 등으로 베를레느의 시의 특성을 자신만의 개성으로 되살려 음악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면에서 그의 가곡은 시와 음악을 훌륭하게 조화 시켰다고 평가받고 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