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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문제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제1절. 사이버가정학습 11
1. 사이버가정학습의 개념 11
2. 사이버가정학습의 유형 13
3.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의 활용 현황 15
4.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와 관련된 학습이론 16
5.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 목표 18
제2절. 저소득층 자녀 학생 18
1. 저소득층의 개념 18
2. 본 연구에서의 저소득층 자녀 학생의 정의 및 현황 19
3. 저소득층 자녀 학생 및 사이버가정교육 활용 현황 20
제3절. 선행연구 분석 22
제3장 연구 방법 25
제1절. 연구 대상 25
제2절. 연구도구 26
제3절. 자료분석 27
제4절. 연구의 제한점 27
제4장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28
제1절.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28
제2절.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 32
제3절. 사이버가정학습 개선점 37
제5장 결론 및 요약 40
제1절. 요약 40
제2절. 결론 42
제3절. 제언 43
참고문헌 44
〈부록〉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효과성,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46
ABSTRACT 50
〈표 1〉 지원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 설명(조규락, 2007) 12
〈표 2〉 사이버가정학습의 유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14
〈표 3〉 16개 시도별 사이버가정학습 중점 운영사항(강석운 외, 2006) 15
〈표 4〉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현황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8) 15
〈표 5〉 저소득층 학생 학비지원 기준(경기도교육청 재무과, 2008) 20
〈표 6〉 경기도내 고등학교 저소득층 학비지원 현황(경기도교육청 재무과, 2008) 21
〈표 7〉 중점서비스 대상 이용 현황(전국)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21
〈표 8〉 연구 대상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분포 25
〈표 9〉 만족도 및 효과성 설문문항의 구성 26
〈표 10〉 학습자 배경에 따른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28
〈표 11〉 학습자 배경에 따른 콘텐츠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29
〈표 12〉 학습자 배경에 따른 상호작용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30
〈표 13〉 학습자 배경에 따른 시스템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만족도 31
〈표 14〉 학습자 배경에 따른 교육내적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33
〈표 15〉 학습자 배경에 따른 인지적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33
〈표 16〉 학습자 배경에 따른 정의적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35
〈표 17〉 학습자 배경에 따른 교육외적 측면 사이버가정학습 효과성 36
〈표 18〉 콘텐츠 및 상호작용 측면에서의 사이버가정학습의 개선점 37
〈표 19〉 시스템 측면에 따른 사이버가정학습 개선점 39
〈그림 1〉 사이버가정학습의 개념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12
〈그림 2〉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와 관련된 학습이론(이승진 외, 2003a)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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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사교육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 자녀 학생들의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은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저소득층 학비지원 비율이 경기도내에서 가장 많은 성남 구시가지내의 S고등학교 학생들 중 저소득층 학비지원 대상에 속하는 학생 이면서, 현재 사교육을 받지 않고 있으며, 저소득층을 위한 사이버가정교육 학습을 목적으로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PC 및 인터넷사용료를 지원받고 있는 학생 180명으로 부터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만족도와 효과성을 측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개선점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저소득층 학생들의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 학교성적, 이용 동기, 접속횟수, 부모 및 선생님 관심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대체로 만족하는 수준이었다.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 분석결과를 보면 사이버가정학습은 학교수업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에 학생들의 비율이 높았고, 자신감 형성과 학업 성취 부분에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주목할 만한 결과는 사교육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들이 부모님의 관심이 높을수록 학원이나 과외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사이버가정학습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저소득층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이 부모님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저소득층 학생들의 부모님들에게 사이버가정학습의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히 필요하며 선생님들 또한 이들이 사이버가정교육을 유용하게 활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이버가정학습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가 소득 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것임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을 활성화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학생들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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