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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제1장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 방법 및 구성 9
제2장 중소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
1. 중소기업의 정의와 범위 10
가. 중소기업의 정의 10
나. 중소기업의 범위 11
2. 중소기업의 역할 13
가. 개인에게 발전기회를 제공 13
나. 국민경제발전에 기여 14
다. 사회문제개선에 기여 15
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 16
3. 중소기업의 특성 17
가. 경제적 특성 18
나. 경영적 특성 19
제3장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화 현황 23
1. 중소기업 국제화에 대한 이론적 모형 23
가. 국제화의 개념적 정의 23
나. 중소기업 국제화의 이론 모형 24
다. GVC와 중소기업의 국제화 추이 27
라. 중소기업의 국제화를 추진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 28
2. 중소기업의 국제화 전략 유형 32
가. 국제화(세계화) 마인드의 확립 32
나. 수출 및 해외 직접투자 전략의 전환 33
다. 전략적 우위요소의 활용 33
라. 인적관리의 국제화 34
바. 시장정보시스템의 적극 활용 35
사. 전략적 제휴 35
아. 경쟁영역의 전환 35
자. 시장 지향적 경쟁전략의 전개 36
차. 국제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37
3. 글로벌가치사슬(GVC) 을 통한 촉진요인 38
가. 국제화방안으로서 GVC 대두 38
제4장 GVC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 41
1. GVC의 형성요인과 지배구조 41
가. GVC의 형성요인 41
나. GVC 참여를 통한 경쟁역량 제고 43
다. GVC와 지배구조 44
2. 주요 산업의 GVC 유형 47
가.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있어서 GVC 편입의 중요성 47
나. 주요산업의 GVC 동향 53
3. GVC와 중소기업의 국제화 전략 58
가. 글로벌화와 중소기업 58
나. GVC와 중소기업의 기회요인 59
다. GVC와 중소기업의 위협요인 60
라. 우리나라의 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동향 61
4. GVC 편입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65
가. 국제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 65
나. 다국적기업을 통한 GVC 참여 지원 방안 65
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글로벌 수준의 산업클러스터(grouping) 형성 지원 66
라. 지적자산의 평가 및 관리 지원 66
마. 정보와 이를 위한 전문적인 훈련과정을 제공한다. 67
바. 산업별 GVC와 국내 중소기업의 참여 기회 연구 67
제5장 결론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3
〈표-1〉 기업규모별 통계분류기준 12
〈표-2〉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비교 22
〈표-3〉 기업 국제화의 형태 23
〈표-4〉 기업의 국제화 촉진 요인 26
〈표-5〉 국제화 추진 단계상의 필요조건 30
〈표-6〉 국제무역활동의 경험 정도에 따른 국제화 중소기업의 단계별 분류 32
〈표-7〉 경쟁력 향상의 4가지 유형 43
〈표-8〉 가치사슬의 지배관계에 따른 GVC 유형 46
〈표-9〉 신흥공업국 기업들의 GVC 참여유형 46
〈표-10〉 제조업 산업별 GVC 유형 50
〈표-11〉 서비스업 산업별 GVC 유형 51
〈표-12〉 국별 FDI. 유입잔액과 대 명목GDP 비율 추이 63
〈표-13〉 지역별 외국인직접투자액 및 구성비 추이 64
〈그림-1〉 기업가치사슬의 국제화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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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품질과 기술이 뛰어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실재 가치보다 낮게 평가받는 ‘중소기업 디스카운트 현상’으로 고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중소기업이 취약한 브랜드력을 가지게 되는 근본적인 문제는 대기업처럼 오랜 기간에 걸쳐 쌓아 온 신뢰가 없는 상태에서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인지할 수 있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원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따라서 중소기업은 브랜드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모두 실행하려 하거나 자원부족으로 어떠한 전략도 추진하기 어렵다는 극단적인 사고를 피하고 기업의 발전단계에 적합한 전략모델의 설정이 중요하다.
중소기업이 해외시장 진입 초기에서부터 성숙기에 이르는 동안,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브랜드의 확장에 대한 유혹을 현재의 위치에서 냉정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의 브랜드 전략은 대기업이 사용하는 물량전과는 다른 중소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브랜드 인지 및 신뢰 획득을 추가하는 과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GVC;Global Value Chain)로의 편입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의 마케팅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 국제화 전략 모형이 글로벌 경쟁 진입 초기의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에게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중소기업의 GVC로의 편입은 간접적인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국제화를 추진한다는 점에서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의 최선 또는 최후의 전략목표가 될 수는 없을것이다. 다만, 글로벌경쟁시장 진입 초기 형태의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에게 전략적자산, 기술, 부존자원의 확보와 국제시장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며, 경쟁력을 제고시켜, 경쟁기업 대비 강한 브랜드력을 확보하게 할 것이다.
글로벌 가치사슬(GVC) 편입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즉, 기술개발을 통한 신제품의 품질향상과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이윤증대를 도모함에 있어서 위험부담을 줄이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글로벌 가치사슬(GVC) 편입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을 본고의 주요한 연구과제로 삼았다.
본 논문의 목적은, 국제화시대에 다국적 기업과 국내 기업 간,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호 경쟁과 보완체제 구축을 넘어 긴밀한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국제 경쟁력강화 의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본문에서는 글로벌 경쟁 진입 초기의 중소기업 국제화 전략유형의 한 형태인 GVC 편입을 통한 국제 경쟁력 강화전략의 유용성 연구를 통해,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으로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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