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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프랜차이즈 CSR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의 매개역할 / 이경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D 658 -9-994
형태사항
vii, 139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54842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2009.8. 지도교수: 이용기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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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9

가. 연구의 방법 19

나. 연구의 범위 19

다. 연구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 프랜차이즈 21

가.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시스템의 개념 21

나. 프랜차이즈 관련 선행 연구 23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26

가. CSR의 개념과 발전 26

나. CSR의 측정과 표준화 30

다. CSR에 관한 선행연구 32

3. 조직신뢰 37

가. 조직신뢰의 개념 37

나. 조직신뢰에 대한 선행 연구 40

4. 직무만족 43

가. 직무만족의 개념 43

나.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5

5. 조직몰입 47

가. 조직몰입의 개념 47

나.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이론 49

6. 조직시민행동 53

가.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53

나. 조직시민행동의 선행 연구 57

제3장 연구설계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59

가. CSR의 조직신뢰에 대한 영향 60

나. CSR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63

다. 조직신뢰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65

라. 조직신뢰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 66

마. 조직신뢰의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영향 68

바. 직무만족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 71

사. 직무만족의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영향 73

3. 조사 설계 76

가. 표본추출 76

나. 변수의 측정 76

다. 설문서 구성 80

라. 분석방법 81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83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3

2.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85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에 대한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86

나. 조직신뢰,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요인 분석과 신뢰 88

다. 상관관계 분석 90

3. 연구가설의 검정 92

가. 연구모형의 분석 92

나. 연구가설의 검증 93

다. 추가분석 96

4. 결과에 대한 논의 98

5. 연구의 시사점 102

제5장 결론 106

1. 연구의 요약 106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07

참고문헌 110

부록 : 설문지 143

ABSTRACT 150

〈표 3-1〉 설문서 구성 81

〈표 3-2〉 분석 방법 82

〈표 4-1〉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84

〈표 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86

〈표 4-3〉 조직신뢰, 직무만족, 조직몰입, 그리고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요인분석과 89

〈표 4-4〉 평균, 표준편차 그리고 상관관계행렬 91

〈표 4-5〉 연구단위 간의 가설 검증 결과 93

〈표 4-6〉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97

〈표 4-7〉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회귀분석 결과 97

〈표 4-8〉 연구단위 간의 가설 검증 결과 99

〈그림 3-1〉 연구모형 60

〈그림 4-1〉 구조모형 분석 결과 92

초록보기 더보기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변화하면서 기업행위에 대한 사회의 기대와 태도도 급격히 변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화의 급진전, 환경문제의 심각성 등으로 현대의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서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를 넘어서 보다 광범위한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요구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성장하고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프랜차이즈 기업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도 증대되고 있지만 아직 이 분야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부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접목해 프랜차이즈 기업 성과의 핵심조건인 본부 종업원의 직무태도와 조직유효성에 필요한 변수들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프랜차이즈 CSR이 실질적인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법적·윤리적·박애주의적 CSR의 4가지 차원으로 구분한 뒤 각각의 요인들이 종업원의 조직신뢰,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 결과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을 구성하는 다양한 차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CSR에 대한 종업원의 지각은 조직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의 네 가지 차원 중에서 경제적·윤리적·박애주의적 CSR이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박애주의적 CSR의 영향이 가장 높았다. 반면에, 법적 CSR은 상대적으로 관련도가 낮아 기각되었다.

CSR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는 윤리적 CSR만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쳤고, 경제적·법적·박애주의적 CSR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CSR이 조직신뢰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아 상대적으로 과소평가된 것으로 보이며, 회귀분석에서는 CSR의 네 가지 요소 중 법적 CSR만 제외하고 경제적·윤리적·박애주의적 CSR과 긍정적인 연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CSR은 조직신뢰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며, 조직신뢰는 직무만족과 유의한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CSR은 조직신뢰를 통해서 직무만족을 높이는데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 (이타적 행동, 공익성, 정당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이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의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차원 중 정당한 행위와 가장 큰 연관성이 있었으며, 이타적 행동, 공익성이 다음으로 연관성이 높았다.

셋째, 프랜차이즈 CSR은 기업의 규모나 역사, 가맹점 숫자 및 종업원 수, 브랜드 명성에 무관하게 전반적으로 종업원의 조직신뢰, 직무만족 등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걸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 규모에 무관하게 모든 프랜차이즈 기업에서 CSR의 적극적인 실행이 조직 및 인적자원 관리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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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Recontracting Intention in Food Service Franchise System 소장
2 A Review on Franchise System 소장
3 프랜차이즈 계약에 관한 연구 소장
4 (2000), 한국기업조직에서 부하가 갖는 상사에 대한 신뢰와 불신의기반, 한국심리학회지, 6(3), 99-120. 미소장
5 (1997),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효율적인 관계 정립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2(1), 87-114. 미소장
6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론적 변천사에 관한 연구 소장
7 (2003), 프랜차이즈 조직의 이해, 백산출판사. 미소장
8 사회자본으로서의 신뢰와 조직몰입 소장
9 Cause-Related Marketing Program in Professional Sports Team 소장
10 Determinants of Franchisor Survival 소장
11 프랜차이즈전략과 성과간에 관계특성의 효과 네이버 미소장
12 A Building Plan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 against ISO26000 Series 소장
1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척도 개발 소장
14 (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내부 마케팅 효과, 한국마케팅학회 2007 하계 통합학술대회, 1-10. 미소장
15 부하가 인식하는 상사의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 상사신뢰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소장
16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소장
17 (2003), 소비자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적 책임, 한국소비자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9-20. 미소장
18 노동운동의 미래 의제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소장
19 The Role of 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and Practice Attitude of Business Ethics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소장
20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들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소장
21 (2009), 국내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22 공무원의 신분불안과 조직시민행동 : 조직신뢰의 매개효과 소장
23 Effects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Supervisory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소장
24 (2004), 프랜차이즈 관련 법률과 제도의 이해, 중소기업, 소상공인지원센터. 미소장
25 (2006), 조직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조직 신뢰와 조직 몰입의 매개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주최 추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미소장
26 Influences of Interpersonal Trust in Organizations on Responsiveness to Residents by Public Officials: Through the Intervening Variables 소장
27 조직 구성원의 비윤리적 행동의 선행변수와 조직몰입 소장
28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Job Satisfaction 소장
29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장
30 (1992), 기업윤리와 경영교육, 세경사. 미소장
31 Articl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Convenience Stor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2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Franchiser`s Support Activities to the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Recontract Intention of the Franchisee 소장
33 가맹사업거래(프렌차이즈)분쟁의 유형과 해결방안 소장
34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의 결속이 가맹점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소장
35 (1999), 기업의 사회적 책임윤리 기반 형성 방안, 기업윤리연구, 1, 191-219. 미소장
36 (2003),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광고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1(겨울), 47-72. 미소장
37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과 성과평가에 미치는 영향 소장
38 Research Articles : Franchisee Satisfaction on Ice Cream Franchisor Support and Franchise Re-Contract Intention 소장
39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ontract Violati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n Food Service Industry`s Employees 소장
40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사회성과 평가 : 사회보고서와 보고 평가 범주를 중심으로 소장
41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42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to individual and organization 소장
43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소장
44 Determinants of Company Trust and Leader Trust 소장
45 개인-환경 적합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특1급 호텔 식음료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소장
46 A Relationships between Trusts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소장
47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loyees Perception of Corparate Ethical Climat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48 조직에서의 신뢰 : 개관 소장
49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연구의 진화과정과 신통합적 접근법 소장
50 A Study on Causes of Franchisee’s Conflict in Distribution Channel of small and middle sized Franchise Industry 소장
51 조직구성원의 윤리풍토에 대한 지각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장
5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평가체계 추론을 위한 이론적 고찰 소장
53 프랜차이즈 점포의 지배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편의점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소장
54 Effect of the Practice for Ethics Management on the Employees` Job Satisfact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소장
55 Impact of Operational and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on Trust and Commitment in the Franchise Systems 소장
56 조직의 윤리풍토와 의사소통 풍토에 대한 지각이 종업원의 상사 신뢰와 조직 충성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장
57 근로자의 직장몰입·노조몰입의 결정요인 및 직무성과 소장
58 호텔조리종사원의 임금공정성, 직무만족, 이직의사, 직장몰입에 관한 연구 소장
59 A Study on the Trust, Cooperative Norms, and Commitment between the Suppliers and Distributors 소장
60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to Customer Service in Service Corporate 소장
61 職務滿足, 組織沒入이 組織市民行動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소장
62 The Influence of Servant Leadership Perceived by Restaurant Employees on Organizational Trus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소장
63 (2004), 가맹계약론,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소. 미소장
64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 Focused on Examining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소장
65 The Social Responsibility Management and The Sustainability Reporting -A study on the introduction state of The Sustainability Reporting in The Korean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66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Reliance, Trust,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tment 네이버 미소장
67 한국프랜차이즈협회 (2008), 중소유통업발전을 위한 결과 보고(프랜차이즈산업편). 미소장
68 A Study on the Index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소장
69 (2003),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광고연구, 60, 155-177 미소장
70 The Role of 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Ethic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소장
71 (2007), 조직행동의 이해, 박영사. 미소장
72 (1999), 프랜차이즈의 통제와 자율성 부여 정도가 프랜차이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4(1), 161-182. 미소장
73 (1973), How Companies Respond to Social Demands, Harvard Business Review, 51(4), 88-99. 미소장
74 (1976), Corporate Social Responsiveness: The Modern Dilemma, New Jersey; Reston Publising Co. 미소장
75 A study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retail setting 네이버 미소장
76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네이버 미소장
77 Selecting partners in an International Franchise Organisation 네이버 미소장
78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79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Among Professional Accountants in Different Employment Settings in Singapore 네이버 미소장
80 An Empir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Profitability 네이버 미소장
81 Representing the perceived ethical work climate among marketing employees 네이버 미소장
82 Marketing as an Organized Behavioral System of Exchange 네이버 미소장
83 The influence of cause-related marketing on consumer choice: Does one good turn deserve another? 네이버 미소장
84 Job Satisfaction and the Good Soldier: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 and Employee "Citizenship" 네이버 미소장
85 Analysis of Survival Rates Among Franchise and Independent Small Business Startups 네이버 미소장
86 Agency Relationships in Marketing: A Review of the Implications and Applications of Agency and Related Theories 네이버 미소장
87 Identity, identification, and relationship through social alliances 네이버 미소장
88 A Role for Business Ethics in Facilitating Trustworthiness 네이버 미소장
89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A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네이버 미소장
90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네이버 미소장
91 (1984), Solving Costly Organizational Conflic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 미소장
92 (1964), Exchang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미소장
93 Trust and Managerial Problem Solving Revisited 네이버 미소장
94 (1953),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New York, Harper and Row. 미소장
95 The contribu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96 An index of job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97 An Agency Perspective on Franchising 네이버 미소장
98 (1953),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Businessman,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미소장
99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s 네이버 미소장
100 Build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ocialization of Managers in Work Organizations 네이버 미소장
101 (1996), Trust in Organizations: Third-Party Gossip and Trust, Kramer and Tyler 1996, Sage Publications Thousand Oaks, CA. 미소장
102 A Behavioral Decision Theory Approach to Modeling Dyadic Trust in Superiors and Subordinates 네이버 미소장
103 A Stakeholder Framework for Analyzing and Evaluating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04 (1979)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of Review, 4(4), 497-505. 미소장
105 Improving Sales Performance through Ethics: The Relationship between Salesperson Moral Judgment and Job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06 (2003), The Validity of the Three-Component Model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a Chinese Context, Journal of Vocational... 미소장
107 The Effect of Franchisors’ Communication, Service Assistance, and Competitive Advantage on Franchisees’ Intentions to Remain in the Franchise System 네이버 미소장
108 (2002), Built to Last: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 Collins Business. 미소장
109 (1980), New Work Attitude Measure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미소장
110 (1974), Measuring Business' Social Performance: The Corporate Social Audit, New York: Committee for Economic Development. 미소장
111 (1974), Measuring Business's Social Performance: the Corporate Social Audit, Committee for Economic. 미소장
112 (1996), Trust in Organizations: A Conceptual Framework Linking Organizational Forms, Managerial Philosophies, and the Opportunity... 미소장
113 The influence of firm behavior on purchase intention: do consumers really care about business ethics? 네이버 미소장
114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115 (1996), The Organizational Trust Inventory(OTI): Development and Validation, in Kramer, R. M., and T. R. Tyler, (Eds.), Trust in... 미소장
116 Ownership decisions in plural contractual systems 네이버 미소장
117 Conflict Resolution Processes in Contractual Channels of Distribution 네이버 미소장
118 CSR in Stakeholder Expectations: And Their Implication for Company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119 (1982), Corporate cultures: The Rites and Rituals of Corporate Life, Addison-Wesley Reading, MA. 미소장
120 A Path Analysis of a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121 Supervisor trust building, leader-member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ur. 네이버 미소장
122 The Relation Between Trust in the Supervisor and Subordinat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123 The Impact of Ethical Climate Types on Facets of Job Satisfaction: An Empirical Investigation 네이버 미소장
124 Trust and suspicion 네이버 미소장
125 Trust in leadership: meta-analytic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126 Internal Benefits of Service-Worker Customer Orientation: Job Satisfaction,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네이버 미소장
127 (1984), Comparative Productivity Performance in Fast-Food Retail Distribution, Journal of Retailing, 60(3), 98-106. 미소장
128 Company Advertising with a Social Dimension: The Role of Noneconomic Criteria 네이버 미소장
129 Output Sector Munificence Effects on the Internal Political Economy of Marketing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130 Developing Buyer-Sell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31 The practice of business: The current statu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132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네이버 미소장
133 Franchising Research: A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네이버 미소장
134 (2000), Charitable Programs and the Retailer: Do They Mix?, Journal of Retailing, 76(3), 393-407. 미소장
135 Selection of an Effective Channel Control Mix 네이버 미소장
136 Complex Organizations: A Sociological Reader. 네이버 미소장
137 Interfirm Influence Strategies and Their Application within Distribution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138 (1994), Form CSR to CSR: The Maturing of Business and Society Thought, Business and Society, 33(2), 150-165. 미소장
139 Strategic Decision Analysis: Applied Decision Analysis and Its Role in the Strategic Management Process 네이버 미소장
140 Stockholders and Stakeholders: A New Perspective on Corporate Governance 네이버 미소장
141 "Capitalism and Freedom": An Essay Review 네이버 미소장
142 Applicabilit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Human Resources Management: Perspective from Spain 네이버 미소장
143 (1996), Trust: The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osperity, New York, Free Press. 미소장
144 Trust: Making and Breaking Cooperative Relations by Diego Gambetta; 네이버 미소장
145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omer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146 Antecedents of turnover intentions among retail management personnel. 네이버 미소장
147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148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Debate: Twenty-Five Years of Incomparabl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149 Business Ethics: A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Impact of Unethical Behavior by Publicly Traded Corporations 네이버 미소장
150 (1976),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16(2), 280-293. 미소장
151 (1998).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s., Prentice-Hall International. 미소장
152 The Management of Customer-Contact Service Employees: An Empirical Investigation 네이버 미소장
153 (1992), An Experiential Approach to Organization Development (4th Eds.),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미소장
154 Social Responsibilities of Business Managers 네이버 미소장
155 (1960), The Corporation in a Democratic Society, In M. Anshen, and G. L. Bach (Eds.), Management and Corporation. 미소장
156 Interorganizational Governance in Marketing Channels 네이버 미소장
157 Corporate Citizenship: The Case for a New Corporate Governance Model 네이버 미소장
158 (2003), Consumers' Evaluations of Socially Responsible Activities in Retailing, Mansholt Working Paper, June. 미소장
159 (1966), Work and the Nature of Man, Cleveland, Ohio: The World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160 (1990), Service Breakthroughs: Changing the Rules of the Game, Simon & Schuster Adult Publishing Group. 미소장
161 Franchisee Satisfaction: Contributors and Consequences 네이버 미소장
162 Building Brand Equity through Corporate Societal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163 (1992), Service Provider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6(2), 68-78. 미소장
164 (1991), Franchising: Selecting a Strategy for Rapid Growth, Long Range Planning, 24(4), 74-85. 미소장
165 (1981), The Exchange Process in Close Relationships: Microbehavior and Macromotives, In M. J. Lerner and S. C. Lener Eds, The... 미소장
166 Franchise turnover and failure: New research and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167 (1935), Job Satisfaction, Harper and Brothers. 미소장
168 Trust: The Connecting Link between Organizational Theory and Philosophical Ethics 네이버 미소장
169 Personal and Role-Related Factors in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170 Full Disclosure Laws in Franchis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네이버 미소장
171 IFA (2006), Economic Impact of Franchised Business, IFA Educational Foundation. 미소장
172 A Causal Model of Behavioral Commitment: Evidence From a Study of Australian Blue-collar Employees 네이버 미소장
173 Job turnover versus company turnover: Reassessment of the March and Simon participation hypothesis. 네이버 미소장
174 A Stakeholder Approach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Fresh Perspective into Theory and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175 On Strategic Networks 네이버 미소장
176 Commitment and Social Organization: A Study of Commitment Mechanisms in Utopian Communities 네이버 미소장
177 The motivational basis of organizational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178 Initial Trust, Perceived Risk, and the Adoption of Internet Banking 네이버 미소장
179 (2001), Social Norms and the Rule of Law: Fostering Trust in a Socially Diverse Society, In K. S. Cook (Eds.), Trust in Society,... 미소장
180 The Link Between Organizational Ethics and Job Satisfaction: A Study of Managers in Singapore 네이버 미소장
181 Citizenship Behavior and Social Exchange 네이버 미소장
182 (1987), The Leadership Challenge: How to get Extraordinary Things Done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Bass. 미소장
183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emerging perspectives, enduring questions. 네이버 미소장
184 Human Resource Systems and Sustained Competitive Advantage: A Competency-Based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185 The Evolution of Ownership Patterns in Franchise Systems 네이버 미소장
186 (1998), Franchising Growth and Franchisor Entry and Exit in the US Market: Myth and Realit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미소장
187 The boundaries of strategic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188 (1958), The Dangers of Social Responsibility, Harvard Business Review, 36(5), 4-50. 미소장
189 (1987), Social Responsibility and Economic Performanc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Corporate Profiles, Un-published PhD... 미소장
190 Trust and Distrust: New Relationships and Realities 네이버 미소장
191 Social Atomism, Holism, and Trust 네이버 미소장
192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 Donations to Corporate-Supported Nonprofits 네이버 미소장
193 Understanding employee commitment in the public organization: a study of the juvenile detention center 네이버 미소장
194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he mediating role of job satisfaction 네이버 미소장
195 (1976). The Nature and Causes of Job Satisfaction. in Dunnette, M. (Ed),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미소장
196 (2000), Familiarity, Confidence, Trust: Problems and Alternatives, In D. G. Gambetta, (Eds.), Trust, New York, Basil Blackwell. 미소장
197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Market Value 네이버 미소장
198 A Nonfinancial Business Success versus Failure Prediction Model for Young Firms 네이버 미소장
199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Evaluations of Salesperson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200 Some Possibl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In-Role and Extra-Role Salesperson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201 Power, Contract, and the Economic Model 네이버 미소장
202 Alumni and Their Alma Mater: A Partial Test of the Reformulated Model of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네이버 미소장
203 Measuring Corporate Citizenship in Two Countries: The Case of the United States and France 네이버 미소장
204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marketing: An integrative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205 A stakeholder model for implementing social responsibility in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206 (1994), Reciprocation Ideology-its Direct and Moderating Effects on Employee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University of... 미소장
207 Misery Loves Companies: Rethinking Social Initiatives by Business 네이버 미소장
208 (2000), Building Trust at the Speed of Change: The Power of the Relationship-Based Corporation, New York, American Management... 미소장
209 A causal model of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mong professionals and nonprofessionals 네이버 미소장
210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211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네이버 미소장
212 Affect- and Cognition-Based Trust as Foundations for Interpersonal Cooperation in Organizations 네이버 미소장
213 A Theoretical Review And Empirical Investigation Of Employee Trust In Management 네이버 미소장
214 (1980), Industrial Psychology, 7th Eds., Prentice-Hall. 미소장
215 (1982), Management and Society:An Institutional Framework,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미소장
21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Financial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217 (1963), Business and Society,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218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correlation or misspecification? 네이버 미소장
219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220 (1992), The Guide to Franchising, 5th Eds., London, Cassell. 미소장
221 Enviropreneurial Marketing Strategy: The Emergence of Corporate Environmentalism as Market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222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223 HRM Practic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est of a Mediation Model 네이버 미소장
224 (2000), Environment Marketing: A Source of Reputational, Competitive, and Financial Advantage, Journal of Business Ethics, 23(3),... 미소장
225 Organizational Forms and Managerial Philosophies: A Descriptive and Analytical Review 네이버 미소장
226 Why Firms Franchise: A Search Cost Theory 네이버 미소장
227 Do Consumers Expect Companies to be Socially Responsible?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uying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28 The Evolution of E‐Government among Municipalities: Rhetoric or Reality? 네이버 미소장
229 (1991),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Do Faimess Perceptions Influence... 미소장
230 Individualism-Collectivism as an Individual Difference Predictor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31 Doe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Medi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rocedural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32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네이버 미소장
233 (1972), Choosing Socially Responsible Stocks, Business and Society Review, 13(1), 29-42. 미소장
234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미소장
235 SMEs and CSR: An Approach to CSR in Their Own Words 네이버 미소장
236 Using a hierarchy-of-effects approach to gauge the effectivenes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generate goodwill toward the firm: Financial versus nonfinancial impacts 네이버 미소장
237 (1985), Determinants of Trust within the Federal Bureaucracy, In Rosenbloom, D. H. (Eds.), Public Personnel Policy: The Politics of... 미소장
238 (1973), Corporate Power in America, New York, Grossman. 미소장
239 (1980), Megatrends: Ten New Directions Transforming Our Lives, New York, Wamer Books. 미소장
240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네이버 미소장
241 Justice as a Medi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Methods of Monitoring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42 (1998), An Empirical Look at Franchising as an Organizational Form, Journal of Business, 16(2), 197-218 미소장
243 (1999), Creating Commitment: How to Attract and Retain Talented Employees by Building Relationships that Last, New York, John... 미소장
244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sychological attachment: The effects of compliance, identification, and internalization on prosocial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45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e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네이버 미소장
246 (198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미소장
247 Cognitive versus affective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네이버 미소장
248 Corporate Social and Financial Performance: A Meta-Analysis 네이버 미소장
249 Attitudes of Managers Towar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250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Ethical Behavior: An Empirical Study of Information System Professionals 네이버 미소장
251 (1975), Social Responsibility: The Underlying Factors, Business Horizons, 18(4), 5-10. 미소장
252 CSR Strategies of SMEs and Large Firms. Evidence from Italy 네이버 미소장
253 (1992), A Model of the Socially Responsible Decision Making Process in Marketing: Linking Decision Makers and Stakeholders, Marketing... 미소장
254 (1982), In Search of Excellence, New York, Harper and Row Publishers, Inc. 미소장
25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of Corporate Citizen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256 Competitive Advantage Through People 네이버 미소장
257 (1990),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Their Effects on Followers' Trust in Leader,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미소장
258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Sales Unit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259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etical and empirical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260 Semivariance and Stochastic Dominance: A Comparison 네이버 미소장
261 What Job attitudes tell about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262 Organizational, work, and personal factors in employee turnover and absenteeism. 네이버 미소장
263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네이버 미소장
264 (1975), Private Management and Public Policy: The Principle of Public Responsibilit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미소장
265 A Causal Model of Turnover for Nurses 네이버 미소장
266 The Sales Manager as a Role Model: Effects on Trust,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Salespeople 네이버 미소장
267 The impact of perceived group success-failure on motivational beliefs and attitudes: a causal model. 네이버 미소장
268 Measuring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네이버 미소장
269 Generating Regional-Scale Improvements in SME Corporate Responsibility Performance: Lessons from Responsibility Northwest 네이버 미소장
270 Trust and Breach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네이버 미소장
271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outstanding referees 네이버 미소장
272 Do Employees Care About CSR Programs? A Typology of Employees According to their Attitudes 네이버 미소장
273 Increasing Job Satisfaction of Service Personnel 네이버 미소장
274 A new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trust. 네이버 미소장
275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personal trust. 네이버 미소장
276 Not So Different After All: A Cross-Discipline View of Trust 네이버 미소장
277 The Theory of the Firm and the Structure of the Franchise Contract 네이버 미소장
278 Employee Attitudes and Customer Satisfaction: Making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nections 네이버 미소장
279 The Impact of Channel Leadership Behavior on Intrachannel Conflict 네이버 미소장
280 Influences on Exchange Processes: Buyers' Preconceptions of a Seller's Trustworthiness and Bargaining Toughness 네이버 미소장
281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ree-Domain Approach 네이버 미소장
282 Ethical climate's relationship to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salesforce 네이버 미소장
283 Trust Differences Between Men and Women in Superior-Subordinate Relationships 네이버 미소장
284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285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strengthening multiple stakeholder relationships: A field experiment 네이버 미소장
286 (1997), Trust in the Balance, Jossey-Bass CA. 미소장
287 Making new franchise systems work 네이버 미소장
288 Factors for New Franchise Success 네이버 미소장
289 Cause-Related Marketing: Big Risks, Big Potential 네이버 미소장
290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Relation to Work Performance and Turnover Intentions 네이버 미소장
291 A personality-attitude schedule for use in experimental bargaining studies. 네이버 미소장
292 Managing in the post-managerialist era:Towards socially responsible corporate governance 네이버 미소장
293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네이버 미소장
294 (1955), Psychology of Industrial Behavior, New York, McGraw-Hill Books. 미소장
295 (1977), Two Sides of Commitment, National of The Academy of Management. 미소장
296 Antecedents and Outcom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네이버 미소장
297 (1988), Marketing Channels,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International Inc. 미소장
298 Toward the differentiation of trust in supervisor and trust in organization. 네이버 미소장
299 (2005),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North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8(2),... 미소장
300 (1988), Linking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Cruise Industry: Implications for Hospitality and Travel... 미소장
301 (1965), Industrial Psycholog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5th, Eds. 미소장
302 Winning through innovation 네이버 미소장
303 Data in Search of a Theory: A Critic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Performance, Social Disclosure, and Economic Performance of U. S. Firms 네이버 미소장
304 (1975), Are Socially Responsible Firms Good Investment Risks? Management Review, 64(8), 18-24. 미소장
305 Cause-Related Marketing: A Coalignment of Marketing Strategy and Corporate Philanthropy 네이버 미소장
306 An Ethical Framework for the Marketing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307 (1964), Work and motivation, New York, Jhon Wiley and Son. 미소장
308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네이버 미소장
309 Profit Centers, Single-Source Suppliers, and Transaction Costs 네이버 미소장
310 (1977),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Leader-Member Exchange: A Social Exchange Perspective, - Academy of Management... 미소장
311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네이버 미소장
312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turnover models: A reanalysis using latent variable structural equation methods. 네이버 미소장
313 (1985),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New York, The Free Press. 미소장
314 (2001),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9(3), 225-256. 미소장
31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ree Key Approaches 네이버 미소장
316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Revisited 네이버 미소장
317 STAKEHOLDER MISMATCHING: A THEORETICAL PROBLEM IN EMPIRICAL RESEARCH ON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18 Measurement of Philosophies of Human Nature 네이버 미소장
319 AGENCY CONFLICT AND CORPORATE STRATEGY: THE EFFECT OF DIVESTMENT ON CORPORATE VALUE 네이버 미소장
320 Competitiveness through Management of Diversity: Effects on Stock Price 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321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nd service quality as external effectiveness of contact employees 네이버 미소장
322 Trust and Managerial Problem Solving 네이버 미소장
323 Production of trust: Institutional sources of economic structure, 1840–1920.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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