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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TV홈쇼핑 정보제시유형이 무형상품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치과보험 방송을 중심으로 / 성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741.6 -9-239
형태사항
v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5715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영상디자인, 2009.8. 지도교수: 김종덕, 염동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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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1-2. 연구 문제 13

1-3. 연구 방법 및 범위 14

2. 이론적 고찰 16

2-1. TV홈쇼핑 16

2-1-1. TV홈쇼핑의 개념 및 특성 16

2-1-2. TV홈쇼핑 현황 18

2-1-3. 선행연구 25

2-2. 정보제시유형 30

2-2-1. 정보제시유형의 정의 31

2-2-2. 배경이론과 선행연구 32

2-3. 무형상품 37

2-3-1. 무형상품의 정의 37

2-3-2. TV홈쇼핑을 통한 무형 상품의 판매 현황 38

2-4. 구매의도 39

2-4-1. 구매의도의 정의 39

2-4-2. 선행연구 40

3. TV홈쇼핑의 정보 제시 유형 42

3-1. 이중 제시유형 44

3-1-1. 국내 TV홈쇼핑 사례 45

3-1-2. 해외 TV홈쇼핑 사례 52

3-2. 다중 제시유형 58

3-2-1. 국내 TV홈쇼핑 사례 58

3-2-2. 해외 TV홈쇼핑 사례 60

4. 치과보험방송의 정보제시유형과 구매의도의 관계 분석 61

4-1. 분석 대상 및 기간 61

4-2. 변수의 정의 및 측정 61

4-3. 분석 결과 및 논의 62

5. 결론 74

5-1. 연구의 요약 74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76

참고문헌 77

부록 82

ABSTRACT 85

[표 1] TV홈쇼핑에서 판매된 대표적 무형상품(파이낸셜 뉴스 2007.7.30) 39

[표 2] TV홈쇼핑의 정보제시유형 43

[표 3] 에이스 치과 보험에 나타난 정보제시유형 63

[표 4] 정보제시유형과 주문건수증감의 상관관계 통계 데이터(개별요소) 66

[표 5] 정보제시유형과 주문건수증감의 상관관계 통계 데이터(조합) 69

[표 6] 제작물의 디자인 형태에 따른 주문건수증감의 상관관계 통계 데이터 70

[그림 1] TV홈쇼핑 프로세스 17

[그림 2] GS홈쇼핑과 CJ홈쇼핑 2009년 1분기 경영실적(EBN산업뉴스) 19

[그림 3] GS홈쇼핑과 CJ홈쇼핑 2009년 1분기 사업부문별매출 비교(EBN산업뉴스) 19

[그림 4] 데일의 경험의 원추와 브루너의 지식의 표상 양식 33

[그림 5] Paivio의 이중 부호화 모형에서 언어정보와 비언어 정보의 처리과정 34

[그림 6] 멀티미디어 활용정도에 따른 정보 이해도 현황 (퓨전피티, 2006) 37

[그림 7]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1 (스튜디오 화면 -쇼핑호스트, 게스트 출연) 45

[그림 8]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2 (스튜디오 화면-차트 및 교구 활용) 46

[그림 9]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3 (스튜디오 화면 -모델 시연) 47

[그림 10]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4 (사전제작-라이트박스) 48

[그림 11]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5 (사전제작 -전면CG) 49

[그림 12]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6 (사전제작 -애니메이션) 50

[그림 13]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7 (사전제작 -인서트) 51

[그림 14]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1 (스튜디오 화면 -진행자모습) 52

[그림 15]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2 (스튜디오 화면 -게스트 시연) 53

[그림 16]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3 (스튜디오 화면 -모델 시연) 54

[그림 17]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4 (사전제작 -라이트박스) 55

[그림 18]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5 (사전제작 -전면CG) 56

[그림 19]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6 (사전제작 -인서트) 57

[그림 20] 국내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다중 제시유형) 59

[그림 21] 해외 TV홈쇼핑 화면의 사례 (다중 제시유형) 60

[그림 22] 에이스 치과 보험의 시각적 정보제시유형 64

[그림 23] 에이스 치과 보험의 이중 제시유형과 다중 정보제시유형 사례(조합) 68

[그림 24] 에이스 치과 보험의 전면CG 4종 71

[그림 25] 에이스 치과 보험의 애니메이션 3종 72

[그림 26] 에이스 치과 보험의 인터뷰 2종 73

초록보기 더보기

TV홈쇼핑은 TV매체를 통해 다양한 화면을 구성함으로서 판매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상품에 대해 이해시킴과 동시에 구매 욕구를 자극하여 시청자로 하여금 구매 행위를 하도록 설득하고 있다. 이러한 시청자의 반응은 즉각적 반응으로, 일방적 매체인 TV가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의 성격을 가지게 한다.

본 연구는 TV홈쇼핑의 정보제시가 구매 설득을 위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라고 보고 정보 자체가 상품인 무형상품을 판매할 때 어떤 유형으로 정보를 제시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정보제시유형이 시청자의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실제로 TV홈쇼핑 방송에는 다양한 정보제시유형들이 있었으며, 시청자의 시선을 끌고 전화주문을 유도하는데 사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어떤 정보제시유형이 시청자의 구매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인지에 대한 검증이 없이 그저 지루함을 덜기 위해 정보제시유형만 바꾸는 등 주관적인 느낌에 의존하여 제작, 송출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제시 유형을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유형의 빈도수를 측정,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주문 전화(Call)데이터의 증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제시유형에 따라 시청자의 구매의도가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시각적(비디오) 요소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는 강조CG이고, 그 중에서도 쇼핑호스트가 관련 동영상(크로마 백)앞에서 강조CG와 함께 등장할 때 주문건수가 가장 상승하였다. 인서트(자료화면)는 하락 요소였는데 그 중 일반인 인터뷰가 노출될 때 주문건수가 가장 많이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쇼핑호스트의 설명을 시각적으로 보조하는 Chart는 주문 건수를 높혔으며, 애니메이션과 전면CG도 구매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각적(오디오) 요소 중에서는 쇼핑호스트의 멘트가 주문건수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그 다음으로 성우 내레이션, 게스트 멘트, BGM순이었다. 효과음은 기준 유의확률 하에서는 선형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호스트가 치과병원 화면을 배경으로 등장하여 강조 자막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할 때와 차트를 설명 수단으로 사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줄 때 주문이 급격히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전체 비중으로 보나 상승 영향력으로 보나, 정보 전달이 중요한 무형 상품에서는 쇼핑호스트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보가 단순제시 될 때 보다 다중제시 될 때, 시청각적 요소가 적절히 조합되었을 때에 보다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지 공학에서 보편적인 연구의 틀로 사용하고 있는 이중부호화이론과 인지부하이론을 지지하는 결과로, TV홈쇼핑 프레젠테이션에서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와 같이 '구매할 의도가 있다' 등의 항목으로 된 설문 조사 방식이 아닌, 실제 구매 고객의 실제 전화주문건수로 정확한 구매 의도를 파악함으로서 연구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광고적 요소와 프레젠테이션 요소를 가지고 활발하게 시각적, 청각적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 TV홈쇼핑에서, 정보 전달과 설득에 보다 효과적인 정보제시유형을 기획하고 디자인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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