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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2.1. 브랜드의 정의와 역할 13
2.1.1. 브랜드의 정의 13
2.1.2. 브랜드의 역할 13
2.1.3. 브랜드 구축전략 14
2.1.4. 브랜드 관리 전략 15
2.2. 명품의 개념과 브랜드로서의 명품 16
2.2.1. 명품의 개념 16
2.2.2. 브랜드로서의 명품 정의 18
2.2.3. 명품의 특성 및 명품 브랜드의 조건 19
2.3. 명품브랜드 관련 선행연구 21
2.3.1. 소비자의 명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1
2.3.2. 명품소비자의 특성에 관한 연구 22
2.3.3. 명품마케팅에 관한 연구 22
2.3.4. 명품브랜드의 비교 문화적 연구 23
2.3.5. 브랜드 명품성 측정에 대한 연구 24
2.4. 브랜드의 명품속성을 구성하는 요인 24
2.4.1. 과시성 (Conspicuousness) 26
2.4.2. 독특성(Uniqueness) 29
2.4.3. 품질성 (Quality) 29
2.4.4. 쾌락주의 (Hedonic) 29
2.4.5. 자아확장성 (Extended Self) 30
2.5. 소비자-브랜드 관계 30
2.5.1. 소비자-브랜드 관계 개념 30
2.5.2. 소비자-브랜드 관계 특성 32
2.5.3.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화 33
2.5.4. Fournier의 모형 35
2.5.4.1. 사랑·열정 (Love and Passion) 36
2.5.4.2. 자아연결 (Self - connection) 36
2.5.4.3. 상호의존 (Interdependence) 36
2.5.4.4. 몰입 (Commitment) 37
2.5.4.5. 친밀감(Intimacy) 37
2.5.4.6. 브랜드 파트너 품질 (Brand partner quality) 38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38
3.1. 연구 모형 39
3.2. 연구가설 39
3.3. 변수의 측정 41
3.3.1. 명품의 속성 41
3.3.2. 소비자-브랜드 관계 42
제4장 실증 분석 43
4.1. 연구대상자 및 자료수집 방법 43
4.2. 표본의 구성 및 특징 43
4.3. 요인 분석 45
4.4. 신뢰도 분석 47
4.5. 측정모형의 검증 48
4.6. 구조 모형의 검증 50
4.6.1. 확인적 요인분석 50
4.6.2. 구조모형 분석 53
4.6.3. AMOS를 이용한 가설검증 결과 54
제5장 결론 59
5.1.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9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1
참고 문헌 63
부록 : 설문지 69
ABSTRACT 74
[표 1] 명품의 조건 20
[표 2] 명품을 구성하는 요인들 25
[표 3] 과시소비의 개념 28
[표 4]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화 34
[표 5] 명품속성 설문항목 42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 7] 요인분석 결과 46
[표 8] SPSS 신뢰도 분석결과 48
[표 9] 기술통계량과 상관계수 49
[표 10] 확인적 요인분석 52
[표 11] AMOS 적합도 평가결과 54
[표 12] 가설 검증 결과 56
[표 13] 연구가설 검증 결과 58
〈그림 1〉 연구 모형 39
〈그림 2〉 공분산 구조분석 결과 5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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