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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4
3.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가. 자아개념 15
나. 완벽주의 15
다. 섭식장애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자아개념 이론 17
가. 자아개념의 정의 17
나. 자아개념의 특성과 구조 20
다. 자아개념의 유형 및 변화 22
라. 자아개념과 섭식장애와의 선행연구 24
2. 완벽주의 이론 26
가. 완벽주의의 개념 26
나. 완벽주의를 설명하는 이론 30
다. 완벽주의 성향의 특징 32
라. 완벽주의와 섭식장애와의 선행 연구 34
3. 섭식장애(Eating Disorders) 이론 36
가. 섭식장애의 의미와 진단 36
나. 청소년과 섭식장애 41
다. 섭식장애 관련 변인 42
라. 섭식장애의 치료 46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조사도구 49
가. 자아개념 49
나. 완벽주의 51
다. 섭식장애 진단검사 52
3. 분석방법 53
IV. 연구결과 및 해석 54
1. 청소년의 성별 및 학년별 섭식장애의 차이 54
가.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섭식장애의 차이 54
나. 청소년의 학년별에 따른 섭식장애의 차이 55
2.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섭식장애와의 관계 57
3.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섭식장애와의 관계 59
V. 요약 및 결론 63
1. 요약 63
2. 결론 64
참고문헌 68
[부록] 79
〈표 1〉 조사 대상자의 성별, 학년별 특징 49
〈표 2〉 자아개념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50
〈표 3〉 완벽주의 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51
〈표 4〉 섭식장애 진단검사 하위요인별 문항 52
〈표 5〉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섭식장애의 차이검증 54
〈표 6〉 청소년의 학년별 섭식장애의 평균과 표준편차 55
〈표 7〉 청소년의 학년별 섭식장애의 변량분석 56
〈표 8〉 청소년의 학년별 집단간 Scheffe 검증 56
〈표 9〉 청소년의 자아개념과 섭식장애의 상관분석 결과 57
〈표 10〉 섭식장애에 대한 자아개념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58
〈표 11〉 청소년의 완벽주의와 섭식장애의 상관분석 결과 60
〈표 12〉 섭식장애에 대한 완벽주의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전라북도 청소년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성별, 학년별, 자아개념 그리고 완벽주의에 따른 섭식장애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남학생 322명과 여학생 312명, 학년별로는 중학생 318명, 고등학생 316명 전체 6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섭식장애 진단검사, 자아개념검사, 그리고 완벽주의 검사를 실시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F, 상관관계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섭식장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라 섭식장애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어(t=-10.413, p=.000)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섭식장애를 더 많이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학년별에 따른 섭식장애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 섭식장애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F=5.404, p=.000),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에게서 더 많이 나타났다. 셋째, 자아개념과 섭식장애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개념의 하위 영역중 신체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자아개념이 섭식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2=19.4%, p=.000). 마지막으로, 완벽주의의 하위 영역중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섭식장애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2=5.6%, p=.000).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몇 가지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우선, 우리 학교 현장에서도 섭식장애의 예방을 위해서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나 섭식장애에 관한 교육이 필요로 함을 시사한다.
둘째, 신체상의 왜곡으로 인해 섭식행동이 극히 손상된 여성들은 상담을 통해 개인적인 도움을 받음으로써 더 심각한 성격, 심리 및 신체적 손상에 이르지 않도록 예방되어야 하겠다. 특히 일반적 자아개념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보다는 신체적 자아와 사회적 자아를 집중한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학교와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신체이미지 정립과 긍정적 신체이미지를 갖게 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내용을 수반하고 있는 심리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할 필요도 있다.
셋째, 섭식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도달할 수 없는 날씬함을 추구하는 완벽주의적 성향을 지니고 있어서 섭식장애의 발달과 유지에 완벽주의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당연하기 때문에 현재 증가하고 있는 섭식장애의 상담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한편, 본 연구의 주제를 후속적으로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아개념과 완벽주의가 섭식장애에 치료적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실험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함을 제언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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