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2. 연구의 내용 11
3. 연구의 문제 11
4. 연구의 가설 11
5. 연구의 제한 12
6.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14
2. 허브의 내력 17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의 방법 21
2. 연구 대상 23
IV. 조사 및 내용분석 25
1. 허브식물 관심도 및 허브수업 참여도 분석 25
2.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35
3. 유치원 선생님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1
4. 일반인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5
5. 유치원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7
6. 허브를 이용한 활동 선호도 분석 50
V. 허브를 이용한 원예활동 사례 51
1. 허브 화분 기르기 51
2.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0
3. 허브비누 만들기 63
4. 허브차 마시기 65
5. 허브 얼음 만들기 68
6. 허브 아이스크림 만들기 69
7. 라벤더 베개 만들기 70
VI. 결론 72
VII. 제언 74
참고 문헌 75
Abstract 77
부록 79
〈표 III.1〉 남 여 어린이 분포 23
〈표 III.2〉 유치원 선생님들의 인원 및 연령 23
〈표 III.3〉 일반인 인원 및 연령별 분포 24
〈표 III.4〉 유치원 학부모 인원 및 연령 분포 24
〈표 III.5〉 조사대상 유치원 이외의 어린이 인원 24
〈표 IV.1〉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관심도(설명이전) 26
〈표 IV.2〉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관심도(설명이후) 27
〈표 IV.3〉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초반) 29
〈표 IV.4〉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1
〈표 IV.5〉 어린이들의 수업 관심도 분석 (설명이전, 이후) 33
〈표 IV.6〉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분석 (초반, 후반) 34
〈표 IV.7〉 어린이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35
〈표 IV.8〉 허브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35
〈표 IV.9〉 집에서 허브를 길러본 적이 있나요 36
〈표 IV.10〉 허브를 길러 보고 싶은 생각이 있나요 37
〈표 IV.11〉 어떤 허브가 제일 마음에 드나요. 38
〈표 IV.12〉 왜 그 허브를 선택 했나요 39
〈표 IV.13〉 선생님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1
〈표 IV.14〉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1
〈표 IV.15〉 허브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참여도 43
〈표 IV.16〉 교육 현장에서 식물을 접하고 있다 43
〈표 IV.17〉 교육 성취감 44
〈표 IV.18〉 일반인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5
〈표 IV.19〉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5
〈표 IV.20〉 허브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 교육의 필요성 46
〈표 IV.21〉 허브에 대한 관심 47
〈표 IV.22〉 유치원 학부모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7
〈표 IV.23〉 교육적 차원의 원예활동 인지 47
〈표 IV.24〉 원예활동의 필요성 1 48
〈표 IV.25〉 원예활동의 필요성 2 48
〈표 IV.26〉 원예활동의 필요성 3 48
〈표 IV.27〉 원예활동의 필요성 4 48
〈표 IV.28〉 어린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허브를 이용한 활동 50
〈그림 IV.1〉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 25
〈그림 IV.2〉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전) 26
〈그림 IV.3〉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7
〈그림 IV.4〉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8
〈그림 IV.5〉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8
〈그림 IV.6〉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29
〈그림 IV.7〉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초반) 30
〈그림 IV.8〉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1
〈그림 IV.9〉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2
〈그림 IV.10〉 어린이들의 수업 관심도 분석 (설명이전, 이후) 33
〈그림 IV.11〉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분석 (초반, 후반) 34
〈그림 IV.12〉 허브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35
〈그림 IV.13〉 집에서 허브를 길러본 적이 있나요 36
〈그림 IV.14〉 허브를 길러보고 싶은 생각이 있나요 37
〈그림 IV.15〉 어떤 허브가 제일 마음에 드나요 39
〈그림 IV.16〉 왜 그 허브를 선택 했나요 40
〈그림 IV.17〉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2
〈그림 IV.18〉 허브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 교육의 필요성 46
〈그림 IV.19〉 원예활동의 필요성 1 2 3 4 49
〈그림 V.1〉 허브 옮겨심기 52
〈그림 V.2〉 허브 옮겨심기 53
〈그림 V.3〉 허브 옮겨심기 54
〈그림 V.4〉 허브를 잘 키우려면 59
〈그림 V.5〉 로즈마리 쿠키 60
〈그림 V.6〉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1
〈그림 V.7〉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2
〈그림 V.8〉 허브 비누 만들기 63
〈그림 V.9〉 허브 비누 만들기 64
〈그림 V.10〉 허브 비누 만들기 65
〈그림 V.11〉 허브차 66
〈그림 V.12〉 허브차 만들기 66
〈그림 V.13〉 허브차 67
〈그림 V.14〉 허브 얼음 만들기 68
〈그림 V.15〉 라벤더 아이스크림 69
〈그림 V.16〉 라벤더 베개 만들기 70
〈그림 V.17〉 라벤더 베개(배게) 71
인형극 중재전략을 통한 방과후 아동의 사회·정서적 변화효과 연구
실내 원예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감성지능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 이론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맞벌이 가정 아동의 EQ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해결중심상담을 적용한 원예치료가 결손가정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미치는 영향
Aldous Huxley의 Brave New World와 Lois Lowry의 The Giver에 나타난 미래상 비교 :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적 관점으로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