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허브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이 유치원 어린이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 / 신성화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745 -9-30
형태사항
vi, 7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6367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생활예술디자인학, 2009.8. 지도교수: 조문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2. 연구의 내용 11

3. 연구의 문제 11

4. 연구의 가설 11

5. 연구의 제한 12

6.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14

2. 허브의 내력 17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의 방법 21

2. 연구 대상 23

IV. 조사 및 내용분석 25

1. 허브식물 관심도 및 허브수업 참여도 분석 25

2. 유치원 어린이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35

3. 유치원 선생님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1

4. 일반인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5

5. 유치원 학부모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47

6. 허브를 이용한 활동 선호도 분석 50

V. 허브를 이용한 원예활동 사례 51

1. 허브 화분 기르기 51

2.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0

3. 허브비누 만들기 63

4. 허브차 마시기 65

5. 허브 얼음 만들기 68

6. 허브 아이스크림 만들기 69

7. 라벤더 베개 만들기 70

VI. 결론 72

VII. 제언 74

참고 문헌 75

Abstract 77

부록 79

〈표 III.1〉 남 여 어린이 분포 23

〈표 III.2〉 유치원 선생님들의 인원 및 연령 23

〈표 III.3〉 일반인 인원 및 연령별 분포 24

〈표 III.4〉 유치원 학부모 인원 및 연령 분포 24

〈표 III.5〉 조사대상 유치원 이외의 어린이 인원 24

〈표 IV.1〉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관심도(설명이전) 26

〈표 IV.2〉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관심도(설명이후) 27

〈표 IV.3〉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초반) 29

〈표 IV.4〉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1

〈표 IV.5〉 어린이들의 수업 관심도 분석 (설명이전, 이후) 33

〈표 IV.6〉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분석 (초반, 후반) 34

〈표 IV.7〉 어린이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35

〈표 IV.8〉 허브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35

〈표 IV.9〉 집에서 허브를 길러본 적이 있나요 36

〈표 IV.10〉 허브를 길러 보고 싶은 생각이 있나요 37

〈표 IV.11〉 어떤 허브가 제일 마음에 드나요. 38

〈표 IV.12〉 왜 그 허브를 선택 했나요 39

〈표 IV.13〉 선생님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1

〈표 IV.14〉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1

〈표 IV.15〉 허브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참여도 43

〈표 IV.16〉 교육 현장에서 식물을 접하고 있다 43

〈표 IV.17〉 교육 성취감 44

〈표 IV.18〉 일반인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5

〈표 IV.19〉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5

〈표 IV.20〉 허브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 교육의 필요성 46

〈표 IV.21〉 허브에 대한 관심 47

〈표 IV.22〉 유치원 학부모용 설문지 요소별 문항 구성 47

〈표 IV.23〉 교육적 차원의 원예활동 인지 47

〈표 IV.24〉 원예활동의 필요성 1 48

〈표 IV.25〉 원예활동의 필요성 2 48

〈표 IV.26〉 원예활동의 필요성 3 48

〈표 IV.27〉 원예활동의 필요성 4 48

〈표 IV.28〉 어린이들이 하고 싶어 하는 허브를 이용한 활동 50

〈그림 IV.1〉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 25

〈그림 IV.2〉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전) 26

〈그림 IV.3〉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7

〈그림 IV.4〉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8

〈그림 IV.5〉 어린이들의 허브식물 수업 관심도(설명이후) 28

〈그림 IV.6〉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29

〈그림 IV.7〉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초반) 30

〈그림 IV.8〉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1

〈그림 IV.9〉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후반) 32

〈그림 IV.10〉 어린이들의 수업 관심도 분석 (설명이전, 이후) 33

〈그림 IV.11〉 어린이들의 수업 참여도 분석 (초반, 후반) 34

〈그림 IV.12〉 허브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35

〈그림 IV.13〉 집에서 허브를 길러본 적이 있나요 36

〈그림 IV.14〉 허브를 길러보고 싶은 생각이 있나요 37

〈그림 IV.15〉 어떤 허브가 제일 마음에 드나요 39

〈그림 IV.16〉 왜 그 허브를 선택 했나요 40

〈그림 IV.17〉 식물을 이용한 교육의 필요성 42

〈그림 IV.18〉 허브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 교육의 필요성 46

〈그림 IV.19〉 원예활동의 필요성 1 2 3 4 49

〈그림 V.1〉 허브 옮겨심기 52

〈그림 V.2〉 허브 옮겨심기 53

〈그림 V.3〉 허브 옮겨심기 54

〈그림 V.4〉 허브를 잘 키우려면 59

〈그림 V.5〉 로즈마리 쿠키 60

〈그림 V.6〉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1

〈그림 V.7〉 로즈마리 쿠키 만들기 62

〈그림 V.8〉 허브 비누 만들기 63

〈그림 V.9〉 허브 비누 만들기 64

〈그림 V.10〉 허브 비누 만들기 65

〈그림 V.11〉 허브차 66

〈그림 V.12〉 허브차 만들기 66

〈그림 V.13〉 허브차 67

〈그림 V.14〉 허브 얼음 만들기 68

〈그림 V.15〉 라벤더 아이스크림 69

〈그림 V.16〉 라벤더 베개 만들기 70

〈그림 V.17〉 라벤더 베개(배게) 71

함께보면 좋은 자료 Clo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