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1. 문제 제기 및 연구사 검토 8
2. 연구 방법론 및 연구 내용 13
II. 매체로서의 영화의 특징과 분석 방법 17
III. 영화에 나타난 문학 교육의 양상 24
1. 위압적 교육과 자발적 교육의 대비 24
2. 여러 가지 창의적 교육 방법의 모색 31
3. 문학 교육을 통한 자아 탐구의 과정 37
IV. 영화와 현실 속의 문학 교육 비교 48
1. 현실의 거울로서의 영화 속 교육 현장 48
2. 영화 속 교육 방법의 현실 적용 가능성 53
3. 자아 탐구에서 주체 형성으로의 도약 58
V.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69
이 연구는 영화 속의 문학 교육 방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식의 단순 암기와 독해식, 주입식 위주로 교수학습되고 있는 우리의 문학 교육을 지양하기위한 방법론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은 영상에 익숙하고 다양한 매체에 대해 거리감이 없는 학습자들의 특성과 시대적 흐름에 걸맞는 문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으로부터 도출된 것이다.
분석의 대상으로 삼은 영화는 페니 마샬(Penny Marshall) 감독의 「르네상스맨(Renaissance Man)」(1994), 피터 위어(Peter L. Weir) 감독의 「죽은 시인의사회(Dead Poet's Society)」(1989), 마이클 래드포드(Michael Radford) 감독의「일 포스티노(Il Postino[The Postman])」(1994)이다. 구체적으로 이들 영화 속에 그려진 교육 현장의 모습, 문학 교육의 방법과 효과, 영화 속의 문학 교육과 우리 문학 교육 간의 관련성, 우리의 문학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문학교육을 통한 주체의 형성의 가능성 등을 다루었다.
먼저 I장에서는 기존의 연구 성과를 살펴보면서, 2000년대 이후에는 영화를문학 교육에서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롤랑 바르트, 루이 알튀세 등의 이론을 분석을 위한 기본적 틀로 활용하기 위해 살펴보았다. II장에서는 종합 매체로서의 영화가 지닌 특성과 영화를 분석할 때 유의할 사항들을 알아보았다. 특히 영화의 시각과 청각적 요소를 어떻게 다룰지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III장에서는 영화에 나타난문학 교육의 양상을 살펴보면서 영화 속 교육 현장의 모습, 문학 교육의 올바른 방향, 문학 교육을 통해 자아 인식에 도달하는 과정 등을 분석해 보았다. IV장에서는 영화와 현실 속의 문학 교육 방법을 비교해 봄으로써 영화 속의모습이 우리 문학 교육과 어떻게 연관 되는가, 우리 문학 교육에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문학 교육이 주체의 형성에까지 갈 수 있는가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끝으로 V장에서는 영화 속의 문학 교육 방법을 분석한 것과 현실의 문학 교육 방법을 비교하여 우리 문학 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을 나름대로제시해 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통해 시대에 맞는 교육과 내용이 요구된다는 점을 분명하게밝혔고, 문학 교육의 방법이 어떠해야 하고, 내용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도어느 정도 규명하였다. 무엇보다도 영상 세대에게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영화 속에서 그 해결책을 어느 정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처럼 이 연구는 우리의 문학 교육이 처한 현실을 인식하고 타개책을 찾아보려고 시도해 보았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