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선택적 함구증 아동의 자기 표현력 향상을 위한 놀이활동 / 박미향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371.9 -9-195
형태사항
iii,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6481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2009.8. 지도교수: 정은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가. 선택적 함구증 11

나. 자기 표현력 11

다. 놀이활동 11

4.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택적 함구증 12

가. 선택적 함구증의 개념 12

나.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출현율 14

다. 선택적 함구증의 치료 15

2. 놀이 17

가. 놀이의 개념 및 특징 17

나. 교육적 가치 18

다. 자기 표현력 향상과 놀이의 관계 20

3. 자기표현 21

가. 자기표현의 개념 21

나. 자기표현 훈련 23

다.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유형 24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가. 선정 기준 27

나. 가족관계 및 유아시절 28

다.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생활 29

2. 연구 설계 및 절차 30

가. 연구 기간 및 장소 30

나. 연구 절차 30

3. 측정 도구 31

가. 대인관계 및 자기 표현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 31

4. 놀이활동 프로그램 32

가. 단계별 활동 중점 33

나. 회기별 구성 내용 33

5. 자료 처리 35

IV. 연구 결과 36

1. 검사 도구에 의한 결과 분석 36

가. 불안도 검사 결과 분석 36

나. 자기 표현력 검사 37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38

가. 인지·언어 표현 : 간단한 의성어에서 감정의 문장으로 표현 38

나. 행동 표현 : 감정, 생각을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현 40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1

부록 5

〈부록 1〉 Christiansen의 교사 관찰 검목표 53

〈부록 2〉 DSM-IV의 선택적 함구증의 진단기준 54

〈부록 3〉 대인 불안 검사지 55

〈부록 4〉 자기표현 검사 59

〈부록 5〉 놀이활동 프로그램 60

〈부록 6〉 프로그램 적용의 회기별 활동의 결과 76

〈표 II-1〉 소극적 행동, 자기표현 행동, 공격적 행동의 비교 22

〈표 III-1〉 대상 아동의 현황 28

〈표 III-2〉 놀이활동 프로그램 34

〈표 IV-1〉 대인 불안도 검사 결과 36

〈표 IV-2〉 교사 관계-자기 표현력 검사 결과 3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