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1
가. 선택적 함구증 11
나. 자기 표현력 11
다. 놀이활동 11
4. 연구의 범위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선택적 함구증 12
가. 선택적 함구증의 개념 12
나.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과 출현율 14
다. 선택적 함구증의 치료 15
2. 놀이 17
가. 놀이의 개념 및 특징 17
나. 교육적 가치 18
다. 자기 표현력 향상과 놀이의 관계 20
3. 자기표현 21
가. 자기표현의 개념 21
나. 자기표현 훈련 23
다.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의 유형 24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가. 선정 기준 27
나. 가족관계 및 유아시절 28
다.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생활 29
2. 연구 설계 및 절차 30
가. 연구 기간 및 장소 30
나. 연구 절차 30
3. 측정 도구 31
가. 대인관계 및 자기 표현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도구 31
4. 놀이활동 프로그램 32
가. 단계별 활동 중점 33
나. 회기별 구성 내용 33
5. 자료 처리 35
IV. 연구 결과 36
1. 검사 도구에 의한 결과 분석 36
가. 불안도 검사 결과 분석 36
나. 자기 표현력 검사 37
2.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 38
가. 인지·언어 표현 : 간단한 의성어에서 감정의 문장으로 표현 38
나. 행동 표현 : 감정, 생각을 적극적인 행동으로 표현 40
V. 논의 43
VI.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1
부록 5
〈부록 1〉 Christiansen의 교사 관찰 검목표 53
〈부록 2〉 DSM-IV의 선택적 함구증의 진단기준 54
〈부록 3〉 대인 불안 검사지 55
〈부록 4〉 자기표현 검사 59
〈부록 5〉 놀이활동 프로그램 60
〈부록 6〉 프로그램 적용의 회기별 활동의 결과 76
〈표 II-1〉 소극적 행동, 자기표현 행동, 공격적 행동의 비교 22
〈표 III-1〉 대상 아동의 현황 28
〈표 III-2〉 놀이활동 프로그램 34
〈표 IV-1〉 대인 불안도 검사 결과 36
〈표 IV-2〉 교사 관계-자기 표현력 검사 결과 3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