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아동의 틀린 믿음, 정서, 언어,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 이순임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372.21 -9-500
형태사항
iii, 6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649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영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 2009.8. 지도교수: 이현진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II. 이론적 배경 13

1. 마음이론 13

2. 마음 이론과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22

3. 정서 이해 25

4. 언어 26

III. 연구 목 표 29

IV. 연구 방법 30

1. 실험 대상 30

2. 실험 과제 30

1) 틀린 믿음 과제 31

2) 속임수 과제 33

3) 정서 외양 실제 과제 35

4) 사회적 기술 척도 38

5) 친사회성 행동 검사-교사 평정용 39

6) 또래 공격성-교사 평정용 39

7) 그림 어휘력 검사(Peabody PictureVocabulary Test-Revised) 40

3. 실험 절차 40

V. 연구 결과 41

VI.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53

부록 58

〈Abstract〉 71

〈표 1〉 유아의 성별에 따른 틀린 믿음,부정표면실제,긍정표면실제,외양실제과제,속임수과제,사회적 기술,또래공격성,친사회성,어휘의 차이 41

〈표 2〉 유아의 틀린 믿음,부정표면실제,긍정표면실제,외양실제과제,속임수과제,사회적 기술,또래공격성,친사회성,어휘의 평균 및 표준편차 42

〈표 3〉 유아의 틀린 믿음,부정표면실제,긍정표면실제,외양실제과제,속임수과제,사회적 기술,또래공격성,친사회성,어휘간의 상관관계 43

〈그림 1〉 틀린 믿음 위치 과제 -케�� 58

〈그림 2〉 틀린 믿음 위치 과제 -그림 59

〈그림 3〉 정서외양실제 과제 -부정적 정서를 숨기는 상황 60

〈그림 4〉 정서외양실제 과제 -긍정적 정서를 숨기는 상황 61

〈그림 5〉 정서외양실제 과제 -부정적 정서를 숨기는 상황 62

〈그림 6〉 정서외양실제 과제 -긍정적 정서를 숨기는 상황 63

초록보기 더보기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false belief, emotion and language and social behavior in five-year-old children. Forty children were tested by bocabulary test, false belief tasks(i.e., location change tasks), real and apparent emotional tasks and deception tasks. The social behaviors included pro-social behaviors, aggression, and social skill.

The result showed no sexual difference in performing each task. The correlation between false belief and emotional understanding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t meant that the understanding of mind is essential in interacting with others, and the higher the ability to understand mind is, the better one can infer the emotion of others.

The correlation between children's vocabulary level and deceitful understanding was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It showed that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are necessary to deceit other people and are probably helpful to disguise their own intention.

The correlation between social skill and pro-sociality was also significant. It suggested that even though children could not fully understand other's mind or emotion, they could develop their social skills while interacting with other peers or teachers in a social world. These skills may be related with pro-social behavior as well.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