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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사 및 최근 연구 동향 14
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0
II.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개념과 서사적 전통 28
1.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개념 29
2.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원형 34
가. 여성 정체성 확인의 원형 36
나. 여성 도전과 성취의 원형 43
다. 여성 독립과 개척의 원형 48
3.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민담적 전승 53
III.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양상 61
1. 개인적 고난 극복과 여성 정절 62
가. 남성의 고난 극복과 열(烈)의 수행 63
나. 여성의 수난 극복과 정절 유지 84
2. 가정적 고난 극복과 여성 이인(異人) 108
가. 부덕(婦德) 실행과 국난의 극복 109
나. 남녀 결연의 완성과 신분 상승 127
3. 국가적 고난 극복과 여성 독립 141
가. 남성 권위의 극복과 여성 성취 142
나. 여성 현실의 해방과 여여(女女) 결합 158
IV.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지향점 172
1.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구현과 현실의 관계 172
가. 조선 후기 현실과 여성 의식의 성장 173
나. 조선 후기 현실의 소설적 반영 182
2. 여성 주도 고난 극복에 나타난 서술 의식 197
가. 구성적 측면의 서술 논리 198
나. 의식적 측면의 서술 논리 206
3.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내재적 의미 215
가. 동일과 차이의 여성 주도 고난 극복 215
나. 여성 주체의 욕망 조절과 자아실현 220
V. 결론 225
참고 문헌 231
ABSTRACT 244
〈표 1〉 대상 작품에 나타난 각종 고난 23
〈표 2〉 「세경본풀이」의 서사 전개와 여성 주도 고난 극복 45
〈표 3〉 여성 주도 고난 극복 모티프의 서사적 계승 60
〈표 4〉 「노처녀가」 (1), (2)와 「꼭두각시전」의 대비 98
〈표 5〉 「박씨전」의 등장인물 간 소통 관계 125
〈표 6〉 '지하국 대적 퇴치 설화' 관련 작품의 비교 137
〈표 7〉 「홍계월전」에 나타난 고난 극복의 인과 관계 156
〈표 8〉 「방한림전」의 군담에 나타난 주인공의 의식 168
〈표 9〉 조선 후기 대표적 여성 저작 178
〈표 10〉 조선 시대 여성 교훈서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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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서사 전개 등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양상과 특징이 무엇인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여성이 적극적으로 활약하여 각종 고난을 극복하는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전개 양상을 고난 발생 유형, 가부장제 유교이념, 여성의식 등과 연결시켜 논의하여 그 특징을 밝혔다. 그리고 여성 주도 고난 극복에 나타난 다양한 의미와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혀보았다. 그리하여 수동적인 삶을 산 것으로 여겨졌던 조선 후기 여성들이 서사의 전면(前面)에 나선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가치를 밝히고자 하였다.
고전 서사물에서 여성은 주로 성취하는 입장이 아니라 희생의 입장에 있었다. 하지만, 설화나 고소설 등에는 주체적으로 결정하고 고난을 극복하여 행복을 이루는 여성 형상이 나타나 있다. 우리 고전 서사물의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은 무속 신화에서 원형이 성립되고 다양한 설화로 전승되고 이행되는 한편, 조선 후기 고소설에서 본격적인 꽃을 피웠다. 그리하여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은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전통을 잇는 한편, 조선 후기 사회 변동과 여성 현실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그러한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은 당대 여성의 자각과 주체적 활동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제II장에서는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개념, 서사적 전통 등을 논의하였다.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은 수난의 대상이었던 여성이 스스로 고난 극복의 의지와 욕망을 바탕으로 직접 행동에 나섬으로써 고난을 극복하여 보다 값진 삶을 이끄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원형으로 논의한 무속신화의 여주인공들은 모두 추방이라는 난제를 딛고, 주체적으로 능력을 발휘하여 각종 고난을 극복하였다. 그녀들은 모두 여성성의 힘을 스스로 인식하고 각종 고난을 극복하여 운명을 개척한 여성들이다. '서동 설화'와 '온달 설화' 등에서 여성들은 주체성을 드러내며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감으로써 주도적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나아가 자기 존재의 가능성을 실현하였다. 이러한 여성 주도의 고난 극복은 여성의 적극적인 능력 발휘, 여성의 성취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제III장에서는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고난 극복 양상을 논의하였다. 「옥낭자전」 등에서 여성들은 정절을 중시하며 주도적으로 남녀 개인에게 발생한 고난을 극복하여 행복한 결말을 이끌어 내고 남주인공이나 가족과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그러한 여성의 활약은 유교이념을 적극 수용하고 이를 실천하며 이루어진 것이다. 「박씨전」 등에서 여성들은 통과의례의 시련 등을 극복하고 이를 발판으로 국가적 고난을 극복하였다. 그러나 그녀들은 결코 남주인공을 무시하거나 우위에 서지 않았다. 그녀들이 고난 극복을 주도할 수 있었던 것은 가부장제 유교이념과 조화를 이루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홍계월전」 등에서 여성은 가부장제 유교이념에서 벗어나려는 의식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여성 자신의 고난과 국가적 고난 등을 주도적으로 극복했다. 이들 작품에는 여성들이 유교이념을 벗어나 주도적으로 고난을 극복함으로써 여성의 독립된 삶에 대한 열망을 나타났다. 이는 여성이 자신의 능력과 이상에 따라 자신의 삶을 구체적으로 선택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었다.
이상과 같이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에서 여성들은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과감히 행동함으로써 각종 고난을 극복하였다. 또한 여성들은 고난 극복 과정에서 당대 사회질서인 유교이념에 대해 주체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함으로써 그녀들이 다양한 층위에서 고난 극복을 수행하였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는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조선 후기 사회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기에 보다 발전된 것이다.
제IV장에서는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이 지향하는 것이 무엇인지 밝혔다. 먼저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구현과 현실의 관계를 논의하였다. 조선 후기는 여성의 지위가 현격히 제약받던 시기였다. 하지만 조선 후기 역동적인 사회 변동은 여성의 자아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하여 당대 여성들은 지적 활동 등 의식적 성장을 이룩했다. 조선 후기 역동적 사회 변화와 여성의 의식적 성장은 고소설의 여성 주도 고난 극복 형상의 현실적 동인이 되었던 것이다.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에는 이러한 당대 사회상과 여성의 활동이 나타나 있다. 여러 작품에서 사적 영역의 고난은 가부장 중심의 당대 혼인제도의 폐해에서 기인한 것이며 이를 고발하려는 의식이 바탕이 되어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이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가정을 벗어난 여성 공동체 활동은 소설 속에서 여성 자매애의 형상으로 반영되었다. 또한 여성의 경제적 고난 극복의 실제 모습은 여성 치산을 강조하며 작품에 반영되었다. 조선 후기 여성의 주체적 활동과 여성 주도 고난 극복 형상은 조선 후기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인 고소설의 고난과 행복의 순환 구조는 대상 작품들에도 나타났다. 그러면서도 여러 작품에서는 전형적인 악인의 부재, 긴 후일담의 서술, 수동적이며 무능한 남주인공의 형상 등이 나타나 있었다. 이러한 구성적 측면의 서술 특징은 여성의 활약을 부각시키기 위한 작가의 서술시각이 반영된 것으로서 여성 주도 고난 극복 형상이 보다 극명할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주도적인 고난 극복을 통해 여성들은 당대 유교이념에서 일탈하는 적극적이고 과감한 행동으로 고난을 극복하고 행복의 발판을 만들어 주체적인 의지를 보였다. 그러한 저항의 일면과 함께 고난 극복을 주도한 여성들은 당당하게 '충효열(忠孝烈)'을 설교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여러 작품에서는 여성의식의 확대 현상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비판의식의 결여, 가부장제로의 회귀 등 일정한 한계도 나타나 있었다.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은 조선 후기 여성의 능력과 자질이 남성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면서도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은 차이를 부각시켰다. 그리고 여러 여성들은 주도적인 고난 극복을 통해 자신의 다양한 자아실현 의식을 표출하며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전통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밝힌 이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여성영웅소설을 중심으로 국가적 고난 극복에 집중되었던 그간의 논의를 넘어서서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개념을 설정하였다. 주체적 여성의 신화적 원형과 여성 자각의 민담적 전승을 고난 극복의 측면에서 논의함으로써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의 서사적 전통을 성립했다. 고소설에서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이 고난 발생 영역과 관계없이 이루어졌으며 당대 사회 이념인 유교이념과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밝혔다. 조선 후기 여성 주도 고난 극복 고소설의 사회·문화적 가치를 부여했다. 여성 주도 고난 극복 형상에 나타난 다양한 서술 의식을 밝혔다. 끝으로 여성 주도 고난 극복이 여성과 남성이 능력 면에서 동일함과 여성의 특성을 부각시키며 여성의 욕망 조절과 자아실현 의식을 담고 있음을 밝혔다.
참고문헌 (3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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