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논어』를 통해 본 공자의 교육사상 연구 / 윤지숙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412.07 -9-169
형태사항
ii, 60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6559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 2009.8. 지도교수: 박삼수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論文要約

목차

第1章 序論 7

第1節 硏究 動機와 目的 7

第2節 硏究範圍와 方法 8

第2章 孔子의 仁 10

第1節 仁의 含蓄的 意味 11

第2節 仁의 敎育的 意義 15

第3章 孔子敎育思想의 基本 觀念 20

第1節 敎育의 效用性 21

第2節 人本主義 24

第3節 全人敎育 26

第4節 敎育平等(有敎無類) 30

第4章 孔子敎育思想의 主要 內容 32

第1節 個別化 敎育(因材施敎) 33

第2節 啓發式 敎育 38

第3節 漸進的 敎育 41

第4節 垂範的 敎育 47

第5節 好學의 精神 51

第5章 結論 56

參考文獻 60

ABSTRACT 63

초록보기 더보기

産業革命 이후 科學, 技術의 發達로 인간들이 物質的으로 풍요로움을 누리게 되었으나, 한편으로는 物質 萬能主義, 拜金主義, 享樂主義, 人間 疏外 現像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였다. 또한 21세기는 産業社會에서 知識 情報化 社會로 넘어가는 轉換期이다. 變化와 轉換의 激動期에는 새로운 道德的, 社會的 規範의 摸索과 成熟이 우리에게 더 懇切하게 요구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여러 問題들을 解決하고 새로운 世紀에 맞는 올바른 道德的, 社會的 規範을 모색할 것인가?

이런 問題들의 解決 方向은 바로 人性敎育이다. 硏究者는 孔子의 人間敎育 原理로부터 그 方向을 찾아야 한다고 보고 孔子의 敎育思想에 대한 硏究를 하였다.

『論語』는 孔子의 제자들 사이의 直接的인 기록이 모아져 있는 귀중한 자료로써 현재까지도 세계적으로 그 價値를 인정 받는 儒家의 經典이다.

본 硏究는 먼저 孔子 敎育思想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인 『論語』를 기본서로 하고, 『論語』의 479句 중 孔子의 敎育思想에 근간이 되는 구절을 인용하여 孔子의 「仁」思想, 敎育思想의 基本 觀念, 敎育思想의 主要 內容에 대해 논하였다.

먼저 孔子 思想哲學의 핵심요소인 「仁」에 대한 含蓄的 의미와 「仁」의 敎育的 意義를 알아보았다. 孔子가 人性의 회복과 교육에 있어 目的으로 삼은 仁은 自身과 社會에 충실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인간의 德이요, 나아가서는 바람직한 인간의 모습임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敎育思想의 基本 觀念에서는 참된 교육이 되기 위해 敎育者로서 가져야 할 基本 觀念에 대해 살펴보았다. 요약해 보면, 첫째, 그는 敎育과 環境에 의해 인간의 素質을 변화 시킬 수 있다고 본 敎育의 效用性을 基本 觀念으로 하였다. 둘째, 인간은 主體的 自覺과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改善할 수 있다는 神 中心이 아닌 人間 中心의 人本主義를 중시하였다. 셋째, 그는 학문과 德行을 겸비한 조화된 全人的 人間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였다. 넷째, “가르침에 있어서 유별이 없다.”1 에서 잘 나타나듯 男女老少, 貧富貴賤을 막론하고 差別 없이 학습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음으로 孔子의 敎育思想의 主要 內容을 살펴 보았는데,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1) 個別化 敎育은 學習者의 能力, 性格, 個性에 따르는 差異를 충분히 考慮하여 서로 다른 교육을 베푸는 방법이다.

(2) 啓發式 敎育은 內面的 思考를 소중히 여겨 動機를 유발하여 問題를 제기한 다음, 自發的으로 學習하는 방법이다.

(3) 漸進的 敎育은 學習을 하나의 過程으로 보아 배움과 뜻, 배움과 생각, 배움과 行함의 관계를 통하여 段階別로 학습이 이루어 진다고 하는 것이다.

(4) 垂範的 敎育은 敎育者가 模範을 보임으로써, 學習者가 본받게 하는 가르침을 말한다. 孔子의 가르침에서 ‘言敎’보다 ‘行敎’가 중시되는 것은 孔子의 가르침이 德行 위주이기 때문이다.

(5) 好學의 精神은 孔子가 가르치는 것에 앞서 배우는 것을 더 중요시 했듯이,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精神을 말한다.

끝으로 現代 社會를 사는 우리에게 孔子의 敎育思想에 대한 硏究가 무엇을 시사해 주는지 考察해 보았다. 오늘의 한국 敎育은 知識 爲主의 교육을 추구해 온 결과, 道德性 涵養 등과 같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드는 人性敎育은 매우 소홀히 해 왔다. 이런 상황에서, 本 硏究를 통해 硏究者는 敎育者의 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孔子는 제자들의 特性을 꿰뚫어 보고 그에 맞게 德目의 意味를 전달함으로써 德目을 명확하게 가르쳤다. 孔子의 敎育思想 硏究를 통해 敎育者는 德目의 意味를 명확하게 알고 깨달아 實踐하고, 後世들에게 올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을 반성의 지표로 삼을 수 있다.

現代 社會에 발생하고 있는 物質 萬能主義, 拜金主義, 享樂主義, 人間 疏外 現像 등의 문제 들을 人性敎育, 특히 孔子의 敎育思想 硏究를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敎育의 올바른 方向을 설정함은 現代 社會 發展에 큰 공헌을 하리라 믿는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