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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5

I. 서론 19

A. 연구 목적 및 의의 19

B. 연구 범위 및 방법 22

C. 연구 내용 24

II. 루이 비통과 백(Bag) 27

A. 디자이너 루이 비통과 루이 비통 27

B. 백(Bag)의 개념과 역사 29

III. 루이 비통의 변천 64

A. 제 1기 : 루이 비통의 출현 64

B. 제 2기 : 모노그램의 창조와 상품 라인의 확대 68

C. 제 3기 : 브랜드의 글로벌화 74

D. 제 4기 : 마크 제이콥스의 디자인 혁신 77

IV. 루이 비통의 조형적 특성 96

A. 실용적 형태 96

B. 소재와 문양에 의한 재구성 100

C. 색채의 이미지화 104

D. 혼합 장식 디자인의 강조 106

V. 루이 비통의 미적 가치 119

A. Functionality 119

B. 라이프 스타일의 Modernity 126

C. 로고의 Originality 131

D. Fun & Parody 감각의 유희성 138

VI. 루이 비통의 마케팅 전략 151

A. 모노그램 개발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확립 151

B. 패션 디자이너와 예술의 콜레보레이션 155

C. 패션 아이콘을 활용한 광고전략과 프로모션 161

VII. 루이 비통 이미지의 디자인 174

A. Urban Purity 175

B. Arty Puzzle 190

C. Mineral Glitter 198

VIII. 결론 205

참고문헌 209

부록 : 루이 비통 연혁 217

Abstract 221

감사의 글 225

표목차

〈표 2-1〉 형태와 용도에 따른 백의 종류 46

〈표 2-2〉 Bag의 소재와 특성 49

〈표 3-1〉 상품 라인의 흐름 87

그림목차

〈그림1-1〉 루이 비통, Louis Vuitton p.12 26

〈그림1-2〉 조르주 비통, Louis Vuitton p.94 26

〈그림1-3〉 가스통-루이 비통, Louis Vuitton p.198 26

〈그림1-4〉 베르나르 아르노, Louis Vuitton p.300 26

〈그림1-5〉 이브 카르셀, Louis Vuitton p.301 26

〈그림1-6〉 마크 제이콥스, Louis Vuitton p.343 26

〈그림2-1〉 이집트 고왕국의 백 - Carried Away p.147 50

〈그림2-2〉 이집트 신왕국의 백 - Carried Away p.18 50

〈그림2-3〉 아시리아 부조에 나타난 손가방 - Carried Away p.265 50

〈그림2-4〉 스키타이식 파우치 - The Power of the Purse p.19 50

〈그림2-5〉 그리스 로마시대의 백 - (좌) 불라 - Carried Away p.269 (우) 손가방 - Carried Away p.11 51

〈그림2-6〉 앨모너(Alomoner)의 종류 - (좌) The Power of the Purse p.20 (우) Carried Away p.207 51

〈그림2-7〉 거들과 퍼스- Carried Away (좌) p.211 (우) p.220 52

〈그림2-8〉 컷퍼스 - Carried Away (좌) p.216 (우) p.217 52

〈그림2-9〉 Escarcelles - The Power of the Purse p.265 53

〈그림2-10〉 중세의 백 - The Power of the Purse p.263 53

〈그림2-11〉 swete bagges - Sacs p.43 53

〈그림2-12〉 구슬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9 53

〈그림2-13〉 gaming bags - Bags p.24 54

〈그림2-14〉 sweetmeat purse - A Passion for the Purse p.8 54

〈그림2-15〉 월릿 - Bags p.35 54

〈그림2-16〉 사블레 비드 퍼스 - A Passion for the Purse p.14 54

〈그림2-17〉 포켓 - A Passion for the Purse p.12 54

〈그림2-18〉 포켓북 - Sacs p.54 55

〈그림2-19〉 마이저 - Sacs p.92 55

〈그림2-20〉 롱 마이저 - A Passion for the Purse p.44 55

〈그림2-21〉 레티큘 - (좌) The Handbag p.26 (우) Sacs p.85 55

〈그림2-22〉 1815년경 가죽 핸드백 - Bags p.52 56

〈그림2-23〉 프레임 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188 56

〈그림2-24〉 섀기 퍼스 - Bags p.45 56

〈그림2-25〉 베를린 울워크 퍼스 - Bags p.62 56

〈그림2-26〉 베를린 아이언 워크 백 - A Passion for the Purse p.146 56

〈그림2-27〉 샤틀레인 - A Passion for the Purse p.50 56

〈그림2-28〉 가죽 샤틀레인 - Sacs p.63 57

〈그림2-29〉 워크 백 - The Power of the Purse p.118 57

〈그림2-30〉 비드와 니트의 조화 백 - Handbag Chic p.163 57

〈그림2-31〉 머프 - The Handbag p.39 57

〈그림2-32〉 여행 백 - Carried Away p.102 57

〈그림2-33〉 카펫 백 - Carried Away p.127 57

〈그림2-34〉 finger ring bag - Handbags p.104 58

〈그림2-35〉 불바르 백 - Bags p.77 58

〈그림2-36〉 극장용 백 - Sacs p.122 58

〈그림2-37〉 오리엔탈 백 - Bags p.82 58

〈그림2-38〉 메시 백 - Bags p.89 58

〈그림2-39〉 아르데코 백 - The Handbags p.47 58

〈그림2-40〉 라이트업 백 - Sacs p.288 59

〈그림2-41〉 포세트 백 - Sacs p.125 59

〈그림2-42〉 미노디에르 - A Passion for the purse p.31 59

〈그림2-43〉 켈리 백 - Carried Away p.47 59

〈그림2-44〉 컬러 코디네이션 백 - The Handbag p.81 60

〈그림2-45〉 2.55 샤넬 백 - Carried Away p.47 60

〈그림2-46〉 루사이트 백 - Bags p.122 60

〈그림2-47〉 Pop-Art color PVC bag - The Handbag p.90 60

〈그림2-48〉 에스닉룩 백 - The Handbag p.111 61

〈그림2-49〉 멀버리의 뮤제트 백 - Bags p.107 61

〈그림2-50〉 다이애나비와 크리스챤 디오르 백 - Handbags p.121 61

〈그림2-51〉 미우 미우 랩 홀스터 백 - Handbags p.172 62

〈그림2-52〉 장갑과 연결된 백 - Carried Away p.363 62

〈그림2-53〉 2005 샤넬 백과 그 내부 - Bags p.120-121 62

〈그림2-54〉 나탈리 함부르 백 - The Handbag p.150 63

〈그림2-55〉 루루 기네스 - Sacs p.294 63

〈그림2-56〉 크리스챤 라크로아 백 - The Handbags p.150 63

〈그림2-57〉 스와로브스키 이브닝 백 - Handbags p.61 63

〈그림3-1〉 그레이 트리 아농 캔버스 트렁크 - Louis Vuitton p.55 90

〈그림3-2〉 스트라이프 트렁크 - Louis Vuitton p.89 90

〈그림3-3〉 다미에 트렁크 - Louis Vuitton p.119 90

〈그림3-4〉 접이식 테스크 트렁크 - HF p.87 90

〈그림3-5〉 모노그램 트렁크 - Louis Vuitton p.123 90

〈그림3-6〉 루프 트렁크 - Louis Vuitton p.162 90

〈그림3-7〉 디르버리 - Louis Vuitton p.470 90

〈그림3-8〉 미라노 세트 - Louis Vuitton p.223 91

〈그림3-9〉 아르데코 디스플레이 - Louis Vuitton p.204 91

〈그림3-10〉 에피라인 www.louisvuitton.com 91

〈그림3-11〉 타이거 라인www.louisvuitton.com 91

〈그림3-12〉 앨마 백 - Icons p.36 91

〈그림3-13〉 100주년 기념 모노그램 캔버스 백. 비비안 웨스트우드 - Handbags p.182 91

〈그림3-14〉 1998. SS - Fashion News,p.39 92

〈그림3-15〉 로고의 의상 표출, 1999. FW - HF 2004.08, p.90 92

〈그림3-16〉 그런지 룩, 1993. SS - Icons of Fashion p.148 92

〈그림3-17〉 2000 SS - Louis Vuitton p.374 92

〈그림3-18〉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2

〈그림3-19〉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2

〈그림3-20〉 2003 FW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1〉 2002 SS 에스닉 룩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2〉 나비 모티브가 패치워크된 bottom-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3〉 토털 코디네이션을 위해 핸드백, 구두, 헤어핀에 동일 모티프 적용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93

〈그림3-24〉 80년대 빅룩의 이미지.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94

〈그림3-25〉 그라피티 백, 2001 SS - firstviewkorea 제공 94

〈그림3-26〉 모노그램 멀티컬러 라인, 2003 SS - Carried Away p.48 94

〈그림3-27〉 만화 캐릭터와 루이 비통 - Louis Vuitton p.492 94

〈그림3-28〉 캔디 컬러의 체리무늬 - Louis Vuitton p.492 94

〈그림3-29〉 아플리케를 사용한 백, 2004 FW - HF June, p.84 95

〈그림3-30〉 리처드 프린스의 조크 백, 2008 SS - www.louisvuitton.com 95

〈그림3-31〉 소피아 코폴라 백 2009 SS - ElleKorea 3월 95

〈그림3-32〉 제니퍼 로페즈 광고, http://www.cyworld.com/jininy 95

〈그림4-1〉 모노그램 트렁크 - Sacs p.113 110

〈그림4-2〉 노에 백 - HF 2004, 8.p.93 110

〈그림4-3〉 버킷 백 -Icons p.48 110

〈그림4-4〉 로킷 백 -Icons p.31 110

〈그림4-5〉 파피용 백 -Icons p.75 110

〈그림4-6〉 쇼핑백 스타일의 토트형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7〉 미니 토트형 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8〉 버킷 스타일의 토트형 백 2005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9〉 클래식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3 FW-The Handbag p.5 111

〈그림4-10〉 캐주얼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1

〈그림4-11〉 보스턴 스타일의 플랩형 백, 2008 SS - Mode et Mode. 2008 111

〈그림4-12〉 정장 스타일의 숄더형 백, 2005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3〉 캐주얼 스타일의 숄더형 백, 2006 SS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4〉 엘레강스한 스타일의 보스턴형 백 2005 FW -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5〉 스포티한 스타일의 보스턴 백, 2008SS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6〉 미노디에르형 클러치, 2006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7〉 리스틀릿형 클러치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2

〈그림4-18〉 플랩형 클러치,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19〉 시티룩의 호보형 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0〉 배럴형 백, 2003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1〉 푸시버튼 배럴형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2〉 가죽소재의 기하학적 문양. 2005 FW-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3〉 혼합소재의 복합문양,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3

〈그림4-24〉 혼합 소재의 상징 문양, 2005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5〉 혼합소재의 복합 문양, 2006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6〉 페이턴트 소재의 상징 문양, 2006 FW-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7〉 페이턴트 소재의 상징 문양, 2005 FW-firstviewkorea제공 114

〈그림4-28〉 합성피혁 중심 혼합 소재와 상징 문양, 2007 FW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29〉 합성피혁 중심 혼합 소재와 상징 문양, 2003 SS - firstviewkorea 제공 114

〈그림4-30〉 데님 소재와 상징 문양, 2005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1〉 데님 소재와 상징 문양,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2〉 트윌 새틴 소재와 상징 문양,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3〉 유채색 중 레드 계열의 백, 2003 FW-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4〉 옐로 계열의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5〉 무채색의 블랙 백, 2008 FW - firstviewkorea 제공 115

〈그림4-36〉 유사 배색의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7〉 대조 배색의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8〉 대조 배색의 백, 2006 SS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39〉 액센트 배색의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40〉 액센트 배색의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6

〈그림4-41〉 수공예적 장식의 백, 2004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2〉 수공예적 장식의 백, 2004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3〉 러플 혼합 장식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4〉 연속 자물쇠장식 백, 2009 FW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5〉 자물쇠 장식백, 2004 SS - firstviewkorea 제공 117

〈그림4-46〉 아플리케 장식 백,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7〉 아플리케 장식 백, 2002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8〉 패치워크 장식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49〉 스트링 처리 혼합 장식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4-50〉 스트링 처리 혼합 장식 백, 2009 SS - firstviewkorea 제공 118

〈그림5-1〉 First Flat Trunk - Louis Vuitton p.54 143

〈그림5-2〉 Trianon Gray Trunk lcon p.13 143

〈그림5-3〉 Brazza's Trunk Bed - Louis Vuitton p.170 143

〈그림5-4〉 Isma'il Pasha 주문트렁크 - Louis Vuitton p.68 143

〈그림5-5〉 Desk Trunk - Louis Vuitton p.140 143

〈그림5-6〉 Wardrobe Trunk - Louis Vuitton p.91 143

〈그림5-7〉 Steamer Bag The Power of the Purse p.26 143

〈그림5-8〉 Auto Trunk - Louis Vuitton p.,59 144

〈그림5-9〉 Aero Trunk - Louis Vuitton p.151(이미지참조) 144

〈그림5-10〉 자물쇠 - Louis Vuitton p.103 144

〈그림5-11〉 Keepall - Icons p.18 145

〈그림5-12〉 Speedy - Icons p.39 145

〈그림5-13〉 워드로브 - HF, 2004.8, P.87 145

〈그림5-14〉 Library Trunk - Louis Vuitton p.231 145

〈그림5-15〉 Milano Set - Louis Vuitton p.223 145

〈그림5-16〉 Speedy for Audrey Hepburn - Singles p.45 146

〈그림5-17〉 Noe bag - Icons p.28(이미지참조) 146

〈그림5-18〉 Alma bag - Icons p.32 146

〈그림5-19〉 Stephen Sprouse의 Graffiti - Icons p.47 146

〈그림5-20〉 Monogram Multi Color - HF 2004. 8, P.91 146

〈그림5-21〉 Stripe Trunk - Louis Vuitton p.89 147

〈그림5-22〉 낭만주의 시대의 드레스 - Fashion p.184 147

〈그림5-23〉 다미에 캔버스 - Louis Vuitton p.118 147

〈그림5-24〉 모노그램 - Louis Vuitton p.120 147

〈그림5-25〉 모노그램 창조에 영향을 준 도안들 - Louis Vuitton p.122 147

〈그림5-26〉 7명 디자이너의 루이 비통 100주년 기념 디자인 - Louis Vuitton pp.316-319 148

① Azzedine Alaia(이미지참조) 148

② Sybilla 148

③ Romeo Gigli 148

④ Helmut Lang 148

⑤ Issac Mizrahi 148

⑥ Vivienne Westtwood 148

⑦ Manolo Blahnik 148

〈그림5-27〉 Vernis Line - Handbags p.39 149

〈그림5-28〉 그라피티와 로즈의 디자인 캡슐 - www.louisvuitton.com 149

〈그림5-29〉 쿠사마 야요이의 작품과 그 이미지의 물방울 무늬 백, 2007 SS - firstviewkorea 제공 150

〈그림5-30〉 리차드 프린스의 작품과 협업에 의한 조크 백, 2008 SS - firstviewkorea 제공 150

〈그림6-1〉 세계박람회 디스플레이 - Louis Vuitton p.177 170

〈그림6-2〉 리바운즈 - Louis Vuitton p.321 170

〈그림6-3〉 James Turrell - Icons p.57 170

〈그림6-4〉 Bruno Peinado - Icons p.63 170

〈그림6-5〉 Andree Putman - Icons p.59(이미지참조) 170

〈그림6-6〉 Sylvie Fleury - Icons p.61 171

〈그림6-7〉 Shigeru Ban - Icons p.71 171

〈그림6-8〉 Ugo Rondinone - Icons P.69 171

〈그림6-9〉 Robert Wilson - Louis Vuitton p.484 171

〈그림6-10〉 Zaha Hadid - Icons p.73 171

〈그림6-11〉 Tim White - Shbieski - Icons p.67 171

〈그림6-12〉 Sofia Coppola가 참여한 디자인 - ElleKorea 3월. 172

〈그림6-13〉 Uma Thurman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2

〈그림6-14〉 Catherine Deneuve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5〉 Agassi 부부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6〉 Coppola 부녀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7〉 Gorbachev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6-18〉 Keith Richards의 광고 - www.louisvuitton.com 173

〈그림7-1〉 Urban Purity 이미지 맵 175

〈그림7-2〉 루이 비통 백 디자인 모티프 (좌)와 바탕색을 없앤 모티프 (우) 177

〈그림7-3〉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 177

〈그림7-4〉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 177

〈그림7-5〉 루이 비통 백을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17×17) 178

〈그림7-6〉 키스 헤링 그라피티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17×17) 178

〈그림7-7〉 키스 헤링 그라피티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20×20) 178

〈그림7-8〉 팝 아트 이미지를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23×30) 178

〈그림7-9〉 작품 I의 작업지시서 - 토트 백 I 179

〈그림7-10〉 작품 II 작업지시서 - 토트 백 II 180

〈그림7-11〉 작품 III의 작업지시서 - 보스턴 백 III 181

〈그림7-12〉 작품 IV의 작업지시서 - 호보형 백 IV 182

〈그림7-13〉 작품 V의 작업지시서 - 호보형 토트백 V 183

〈그림7-14〉 작품 I - 토트 백 I의 앞, 뒤, 측면 사진 184

〈그림7-15〉 작품 II - 토트 백 II의 앞, 뒤, 측면 사진 185

〈그림7-16〉 작품 III - 보스턴 백 III의 앞, 뒤, 측면 사진 186

〈그림7-17〉 작품 IV와 작품 V - 호보형 토트백 IV와 파우치형 토트 백 V의 앞, 뒤, 측면 사진 187

〈그림7-18〉 정장 스타일의 백과 토털 코디네이션 188

〈그림7-19〉 세미 캐주얼 스타일의 백과 토털 코디네이션 189

〈그림7-20〉 Arty Puzzle 이미지 맵 190

〈그림7-21〉 LV 로고와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 192

〈그림7-22〉 damier패턴과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 192

〈그림7-23〉 LV 로고와 키스헤링 그라피티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 192

〈그림7-24〉 damier패턴과 팝아트 이미지의 모티프로 한 실물 사진 192

〈그림7-25〉 작품 VI의 작업지시서 - 숄더 백 I 193

〈그림7-26〉 작품 VII의 작업지시서 - 여행용 백 II 194

〈그림7-27〉 작품 VI - 숄더 백 I의 앞, 뒤, 측면 사진, 다양한 코디 195

〈그림7-28〉 작품 VII - 여행 백 II의 앞, 뒤, 측면 사진, 다양한 컬러 코디 196

〈그림7-29〉 팝 캐주얼 스타일의 토털 코디네이션 197

〈그림7-30〉 Mineral Glitter 이미지 맵 198

〈그림7-31〉 작품 VIII의 작업지시서 - 리스틀릿형 클러치 I 200

〈그림7-32〉 작품 IX의 작업지시서 - 숄더 겸용 클러치 II 201

〈그림7-33〉 작품 VIII - 리스틀릿 클러치 I의 앞, 뒤, 측면 사진 202

〈그림7-34〉 작품 IX - 숄더 겸용 클러치 II의 앞, 뒤, 측면 사진 203

〈그림7-35〉 클러치와의 토털 코디네이션 204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핸드백 브랜드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루이 비통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과 내재된 미적가치를 제시하고, 패션으로의 확장을 통한 토털 패션 브랜드로 변신하여 명성을 떨치는 루이 비통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루이 비통이 150년 이상 시대를 초월해서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애호되고 있는 힘의 원천을 규명해 보고자 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미학적 탐구와 마케팅적 규명을 토대로 루이 비통 이미지에 의한 고부가가치 디자인 창작을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패션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문헌연구를 하였고, 패션 관련 정보지와 컬렉션 전문 잡지 및 인터넷 사이트, 국내외 매장 및 컬렉션 참관을 통한 실물 자료, 마크 제이콥스의 루이 비통 디자인과 인터뷰를 다룬 비디오 테이프 「Marc Jacobs - Louis Vuitton」을 참고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루이 비통 이미지를 바탕으로 실제적으로 디자인을 창작하였다.

루이 비통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위해서 먼저 백 전문 브랜드로 출발한 루이 비통의 성립 배경과 일반적 백의 개념 및 역사를 고찰하였다. 액세서리 아이템 중 물건을 수납할 수 있는 기능적인 역할을 넘어 독창적인 개성 창출의 도구이면서 자기 표현의 수단으로 그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백의 포괄적인 고찰은 패션 코디네이션에 있어서 핵심 역할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다.

루이 비통 브랜드의 변천은 루이 비통의 출현, 모노그램의 창조와 라인의 확대, 브랜드의 글로벌화, 마크 제이콥스에 의한 디자인 혁신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1세기 패션은 브랜드 가치를 통해 정체성을 표현하는 시대이다. 각 시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예측하며 선도하는 디자인으로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 유행을 리드하는 브랜드로 성장, 토털 패션 브랜드로 변신하며 브랜드 상정성의 대표로 자리매김을 한 힘의 원천을 파악하였다.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각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하며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했던 루이 비통의 조형적 특성과 그에 내재된 미적 가치를 탐구하였다.

루이 비통 백의 조형적 특성은 실용적 형태, 소재와 문양에 의한 재구성, 색채의 이미지화, 혼합 장식 디자인의 강조를 통해 표현되었다. 우선 루이 비통의 형태는 실용성과 기능성에 바탕을 두지만 패션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독특한 형태를 부각시켜 토털룩을 리드하는 아이템으로 디자인하였다. 소재와 문양에 의한 재구성은 루이 비통의 조형적 특징에서 로고로 대표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장식 또한 소재와 문양과의 디자인 특성이 유사한 양상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상호작용을 통한 다양한 믹스 앤 매치를 통해 패션성을 강조했다. 색채는 감각적이고 활기찬 디자인 특성을 부각시키는 요소로 패션 컬러를 반영한 색채를 가진 백을 통해 의상 이미지에 새로운 변화를 주었다. 이와 같이 백의 조형적 특성은 의상과의 토털 코디네이션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통일된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해 왔다.

루이 비통 디자인에 나타난 미적특성은 Functionality, 라이프 스타일의 Modernity, 로고의 Originality, Fun과 Parody 감각의 유희성으로 집약할 수 있다. 루이 비통의 Functionality는 기능성에 바탕을 둔 것으로 여행의 새로운 방법에 맞는 형태의 디자인과 획기적인 소재 개발이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서 무게와 사이즈를 조절하고, 백 내부에 수납 칸이라는 현대적 개념의 인테리어를 도입함으로써 실용적인 스타일을 창조하였다. 또한 시대의 흐름에 따른 미래의 예측으로부터 시작하여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하여 영원성을 포함한 현대성을 표출하였다. 로고의 Originality는 브랜드 로고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모노그램 캔버스를 창조함으로서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Fur과 Parody 감각의 유희성은 주로 마크 제이콥스의 디자인에 표현되는 특성인데, 전통적인 루이 비통의 디자인에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유희성을 제공함으로써 젊은 이미지의 모던함을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로 사용하며 진정한 의미의 현대성을 지닌 브랜드로 재창조했다고 볼 수 있다.

시대를 초월한 브랜드로서의 절대적 위치를 확립한 루이 비통의 마케팅 전략은 모노그램 개발에 의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패션 디자이너와 예술의 콜레보레이션, 패션 아이콘을 활용한 광고전략과 프로모션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루이 비통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은 모방 제품을 막기 위해 시작한 것으로 스트라이프 패턴, 다미에 패턴의 과정을 거처 모노그램 개발을 통해 BI를 확립하였다. 모노그램은 과거의 이미지를 확장하고 전통적인 가치를 높이면서 동시에 혁신적인 특이성을 부여함으로써 로고와 심볼의 힘을 통해 루이 비통의 정체성을 확인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패션 디자이너와 예술의 콜레보레이션은 1세대부터 시작된 전통으로 마크 제이콥스에 의해 명품에서 작품으로까지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패션 아이콘을 활용한 광고는 감성적인 면을 중시하며 브랜드의 전통과 철학을 자연스럽게 투영시켜 대중에게 자기 발견의 기회를 부여하는 모던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여 단지 비싼 명품이 아닌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 있는 명품으로서의 감동을 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루이 비통의 미학적, 마케팅적 규명을 토대로 루이 비통의 클래식, 팝 캐주얼, 이지적이고 섹시한 이미지를 중심으로 데이 웨어를 위한 'Urban Purity', 캐주얼 웨어를 위한 'Arty Puzzle', 이브닝 웨어를 위한 'Mineral Glitter'의 3가지 컨셉을 설정하여 디자인 하였다. 타깃은 TPO에 따른 토털 코디네이션을 모던한 감성으로 시크하게 표현할 수 있는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까지의 개성있는 전문직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텍스타일 디자인을 포함한 매핑 작업과 작업 지시서를 작성한 후 이미지에 어울리는 소재와 색상을 선택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루이 비통 디자인과 브랜드의 총체적 접근을 통한 명품 브랜드로서의 성립 배경과 디자인의 조형적 특성, 그에 내재된 미적 가치와 마케팅 전략을 포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백 전문 브랜드에서 패션 토털 브랜드로 변신하여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브랜딩 전략을 정리, 집대성하여 장기적인 국내 명품 브랜드 창조를 위한 실질적인 자료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12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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