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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 천미애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372.21 -9-600
형태사항
iv, 10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6900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09.8. 지도교수: 서현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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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텃밭 가꾸기 12

2) 정서지능 12

3) 과학적 탐구능력 13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텃밭 가꾸기 활동 14

2. 정서지능 18

3. 과학적 탐구능력 25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도구 30

1) 정서지능 검사 30

2)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 31

3. 연구절차 32

1) 예비연구 32

2) 사전검사 32

3) 본 연구 33

4) 사후검사 35

4. 자료 분석 35

IV. 결과 및 해석 36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36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36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정서지능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36

1-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0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0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41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48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48

2-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52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52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성별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 54

V. 논의 및 결론 62

1. 논의 62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62

1-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63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63

2-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성별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64

2. 결론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4

부록 77

〈부록 1〉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척도 검사도구 78

〈부록 2〉 유아용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 84

〈부록 3〉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시 구체적인 질문형태 85

〈부록 4〉 과학적 탐구능력 요소별 평가준거 86

〈부록 5〉 텃밭 가꾸기 활동 프로그램 88

요약 114

〈표 II-1〉 Salovey와 Mayer(1997)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19

〈표 II-2〉 Goleman(1995)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21

〈표 II-3〉 김경회(1998)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21

〈표 II-4〉 과학적 탐구능력 구성요소 26

〈표 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 III-2〉 정서지능 하위요인별 신뢰도 31

〈표 III-3〉 과학적 탐구능력 하위요인별 신뢰도 31

〈표 III-4〉 텃밭 가꾸기 프로그램 33

〈표 III-5〉 텃밭 가꾸기에서의 정서지능과 과학적 탐구능력과의 관련요소 34

〈표 IV-1〉 집단별 사전-사후 정서지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36

〈표 IV-2〉 집단별 사전-사후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37

〈표 IV-3〉 집단별 사전-사후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37

〈표 IV-4〉 집단별 정서적 지식활용 사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IV-5〉 집단별 정서적 지식활용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38

〈표 IV-6〉 집단별 사전-사후 정서적 지식활용 점수의 공분산분석 결과 39

〈표 IV-7〉 집단별 사전-사후 정서의 반영적 조절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39

〈표 IV-8〉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40

〈표 IV-9〉 정서지능에 대한 공분산분석 40

〈표 IV-10〉 정서 인식과 표현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42

〈표 IV-11〉 정서 인식과 표현에 대한 공분산분석 42

〈표 IV-12〉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43

〈표 IV-13〉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대한 공분산분석 44

〈표 IV-14〉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45

〈표 IV-15〉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대한 공분산분석 45

〈표 IV-16〉 정서 반영적 조절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46

〈표 IV-17〉 정서 반영적 조절에 대한 공분산분석 47

〈표 IV-18〉 집단별 사전-사후 과학적 탐구능력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48

〈표 IV-19〉 집단별 사전-사후 예측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t-검증 48

〈표 IV-20〉 집단별 사전-사후 관찰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49

〈표 IV-21〉 집단별 사전-사후 분류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및 t-검증 50

〈표 IV-22〉 집단별 측정하기 사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0

〈표 IV-23〉 집단별 측정하기 사전-사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51

〈표 IV-24〉 집단별 사전-사후 측정하기의 공분산분석 결과 51

〈표 IV-25〉 집단별 사전-사후 토의하기 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t-검증 52

〈표 IV-26〉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52

〈표 IV-27〉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53

〈표 IV-28〉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54

〈표 IV-29〉 예측하기에 대한 공분산분석 54

〈표 IV-30〉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55

〈표 IV-31〉 관찰하기에 대한 공분산분석 56

〈표 IV-32〉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57

〈표 IV-33〉 분류하기에 대한 공분산분석 58

〈표 IV-34〉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59

〈표 IV-35〉 측정하기에 대한 공분산분석 59

〈표 IV-36〉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전·사후검사 비교 60

〈표 IV-37〉 토의하기에 대한 공분산분석 61

〈그림 1〉 정서지능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41

〈그림 2〉 정서 인식과 표현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43

〈그림 3〉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44

〈그림 4〉 정서적 지식의 활용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46

〈그림 5〉 정서 반영적 조절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47

〈그림 6〉 과학적 탐구능력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53

〈그림 7〉 예측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55

〈그림 8〉 관찰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57

〈그림 9〉 분류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58

〈그림 10〉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60

〈그림 11〉 토의하기에 대한 집단 및 성별 사후검사 비교 6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생태중심 자연체험 활동 중에서 유아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텃밭 가꾸기 활동을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적용하였다. 직접 텃밭을 만들고 텃밭의 작물을 돌보고 가꾸고 실험하고 요리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과학적 탐구능력과 하위요소에 미치는 영향과 성별에 따라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가 ?

2.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성별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M유치원과 S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만5세반 유아 중 각 20명씩을 무선 표집하여 실험집단(남아 7명, 여아 13명)과 통제 집단(남아 7명, 여아 13명)에 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정서지능 검사 도구는 Mayer와 Salovey(1997)에 의한 정서지능의 새로운 개념에 기초하여 이영자(2000)가 제작한 것을 장현주(2004)가 수정·보완하여 개발한 것이었고,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 도구는 Matin(1997)의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 척도를 이경민(2000)이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예비연구는 2008년 7월 10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하였고, 사전검사는 2008년 9월 1일부터 5일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2008년 9월 5일부터 2008년 11월 14일까지 총 10주로 주 2, 3회씩 총 26회로 구성하였으며, 1회 활동 시 소요시간은 30분에서 50분 정도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 전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정서적 지식의 활용, 정서 반영적 조절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적 탐구능력 전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하위요소인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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