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9
1) 유아 9
2) 유아 찬양활동 9
3) 주일학교 교사 10
4) 유니게 학교 10
4.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우리나라 초창기의 기독교 유아교육 12
2. 우리나라 기독교 유아교육의 연구 동향 13
3. 기독교 유아음악교육 15
1) 기독교 유아음악에서의 음악의 기능 15
2) 유아에게 적절한 찬송기준과 지도방법 17
4. 기독교 유아음악교육에서 유아 찬양의 중요성 29
1) 올바른 찬양의 기원과 발달 29
2) 찬양의 본질 30
3) 찬양이 예배에 미치는 영향 31
4) 발달에 맞는 영아 찬양의 중요성 31
5. 일반 유아음악과의 관련성 34
1) 일반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및 중요성 34
2/1) 유아동요 36
III. 연구방법 39
1. 연구 참여자 39
1) 연구자 39
2) 연구대상 39
2. 자료 수집 기간 및 방법 40
1) 준 구조적 심층 면접 41
2) 문서 수집 42
3) 비 참여 관찰 42
4) 비형식적 대화 43
5) 자료수집 방법 44
3. 자료 분석 45
IV. 연구결과 및 해석 46
1. 유아 찬양활동에 대한 기독교 유아음악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46
1) 유아 찬양의 목적에 대한 교사의 인식 46
2) 찬양활동 방법 및 태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52
3) 유아의 반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 54
4) 학부모의 역할과 반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 56
2. 유아 찬양활동이 가지는 가치 58
1) 신앙적 가치 58
2) 교육적 가치 59
3) 정서적 가치 61
3. 유아 찬양활동과 일반유아음악교육과의 관련성 64
1) 일반 유아음률 활동 목표와의 차이점 64
2) 성인 찬양과의 차이점 67
3) 찬양활동의 준비 및 선곡의 기준 68
V. 논의 및 결론 78
참고문헌 83
ABSTRACT 88
부록 91
부록 1. 유니게 학교 92
논문요약 100
〈표 1〉 Revesz, Cooper, Simon, Kirhatrict가 말하는 유아의 음역(선쾌남 1979) 21
〈표 2〉 유아에게 적절한 찬송기준 22
〈표 3〉 연구 참여 교사 및 학부모의 일반적 배경 40
〈표 4〉 면담 시 질문내용 42
〈표 5〉 자료 수집 기간 및 방법 43
〈표 6〉 삼각검증 행렬표의 예 44
〈표 7〉 유아 찬양 가사의 예 63
〈표 8〉 유아 찬양과 일반 동요의 가사의 예 65
〈표 9〉 말씀에 관한 유아 찬양의 예 66
〈그림 1〉 성별에 따른 유아의 음역 21
〈그림 2〉 유아 찬양 악보 및 PPT 활용 예 77
〈그림 3〉 유니게 활동사진 96
〈그림 4〉 아기학교 활동사진 9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