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사회성 및 창의성의 의미와 향상 방법 18
2. 집단탐구활동의 의미와 방법 및 교육적 효과 27
3. 텃밭 중심 교육의 의의와 사회성 및 창의성과의 관계 35
4. 초인지 사칙연산적 사고법과 사회성 및 창의성과의 관계 39
III. 연구 방법 42
1. 대상 42
2. 실험설계 42
3. 실험도구 43
4. 측정도구 49
5. 절차 50
6. 자료처리 51
IV. 연구결과 52
1.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친 효과 52
2. 유아의 사회성에 미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과 성별간의 상호작용 효과 53
3.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친 효과 53
4. 유아의 창의성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과 성별간 상호작용 효과 59
V. 논의 61
VI. 결론 69
부록 71
참고 문헌 106
Abstract 121
〈표 1〉 학자별 창의적 사고 방법 비교 24
〈표 2〉 차시 활동의 구체적 예 46
〈표 3〉 차시별 집단탐구활동의 구성 47
〈표 4〉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사회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5〉 사회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2
〈표 6〉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전체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7〉 창의성 전후 검사 차이 전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간 이원변량분석 54
〈표 8〉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독창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9〉 창의성 하위요인중 독창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5
〈표 10〉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정교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11〉 창의성 하위요인 중 정교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6
〈표 12〉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융통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13〉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융통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7
〈표 14〉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유창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15〉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유창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8
〈그림 1〉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 모형 40
〈그림 2〉 집단탐구활동의 구성 4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텃밭을 중심으로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법을 토대로 한 집단 탐구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이러한 효과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이중 22명은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을 실시하는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나머지 22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도구는 34차시로 구성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 프로그램이며, 측정도구는 Asher 등의 사회성 검사와 Torrence의 창의성 검사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관계없이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관계없이 창의성 전체 및 그 하위요인인 독창성, 정교성, 융통성, 유창성의 향상에 효과적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