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류선옥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D 370 -9-249
형태사항
v,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71171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09.8. 지도교수: 박영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사회성 및 창의성의 의미와 향상 방법 18

2. 집단탐구활동의 의미와 방법 및 교육적 효과 27

3. 텃밭 중심 교육의 의의와 사회성 및 창의성과의 관계 35

4. 초인지 사칙연산적 사고법과 사회성 및 창의성과의 관계 39

III. 연구 방법 42

1. 대상 42

2. 실험설계 42

3. 실험도구 43

4. 측정도구 49

5. 절차 50

6. 자료처리 51

IV. 연구결과 52

1.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친 효과 52

2. 유아의 사회성에 미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과 성별간의 상호작용 효과 53

3.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친 효과 53

4. 유아의 창의성 전체 및 하위요인에 미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과 성별간 상호작용 효과 59

V. 논의 61

VI. 결론 69

부록 71

참고 문헌 106

Abstract 121

〈표 1〉 학자별 창의적 사고 방법 비교 24

〈표 2〉 차시 활동의 구체적 예 46

〈표 3〉 차시별 집단탐구활동의 구성 47

〈표 4〉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사회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5〉 사회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2

〈표 6〉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전체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7〉 창의성 전후 검사 차이 전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간 이원변량분석 54

〈표 8〉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독창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5

〈표 9〉 창의성 하위요인중 독창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5

〈표 10〉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정교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6

〈표 11〉 창의성 하위요인 중 정교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6

〈표 12〉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융통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7

〈표 13〉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융통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7

〈표 14〉 집단, 성 및 검사시기별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유창성 점수의 평균 및 표준편차 58

〈표 15〉 창의성 하위요인 중 유창성 전후 검사 차이 점수에서 나타난 집단 및 성별 간 이원변량분석 58

〈그림 1〉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 모형 40

〈그림 2〉 집단탐구활동의 구성 4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텃밭을 중심으로 초인지-사칙연산적 사고법을 토대로 한 집단 탐구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및 창의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이러한 효과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아 44명을 대상으로 이중 22명은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을 실시하는 실험집단에 배정하고 나머지 22명은 통제집단에 배정하여 실험하였다. 실험도구는 34차시로 구성된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 프로그램이며, 측정도구는 Asher 등의 사회성 검사와 Torrence의 창의성 검사도구이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관계없이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다.

둘째, 텃밭중심 집단탐구활동은 유아의 성별에 관계없이 창의성 전체 및 그 하위요인인 독창성, 정교성, 융통성, 유창성의 향상에 효과적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