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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논문의 구성 14
1.3. 용어의 정의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음소 인식 16
2.1.1. 음소 인식의 의미 16
2.1.2. 음소 인식과 문자 언어 18
2.1.3. 음소 인식 지도방법 19
2.2. 쓰기 학습 21
2.2.1. 초등영어 쓰기 학습 22
2.3. 음소 인식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 23
2.3.1. 음소 인식과 관련된 국외 선행 연구 24
2.3.2. 음소 인식과 관련된 국내 선행 연구 26
제3장 연구 방법 29
3.1. 연구 문제 29
3.2. 연구 대상 29
3.3. 연구 기간 및 절차 30
3.4. 단어 선정 기준 31
3.5. 실험 처치 33
3.5.1. 음소 인식 과제별 활동 내용 34
3.5.2. 차시별 음소 지도 계획 35
3.6. 평가 도구 39
3.6.1. 단어 쓰기 평가 도구 39
3.6.2.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평가 도구 40
3.7. 분석 방법 41
3.8. 연구의 제한점 42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43
4.1. 단어 쓰기 능력 분석 결과 43
4.1.1. 단어 쓰기 능력 사후 평가 결과 43
4.1.2. 수준별 집단의 단어 쓰기 평가 결과 45
4.2. 음소 인식 학습 과제별 쓰기 평가 결과 49
4.2.1. 실험 집단의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평가 결과 49
4.2.2. 수준별 집단의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평가 결과 51
제5장 결론 및 제언 59
5.1. 결론 59
5.2. 제언 61
참고문헌 63
부록 8
부록 1. 단어 쓰기 사전 평가 도구 69
부록 2. 단어 쓰기 사후 평가 도구 70
부록 3.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평가 도구 71
ABSTRACT 73
본 연구의 목적은 영어 음소 지도가 초등학생의 단어 쓰기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 특히 이것이 학습자 수준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학습자 수준에 따라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검증한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의정부시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단어 쓰기 사전 평가를 실시하고 동질 집단인 8개 학급 학생 224명을 표집하여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에게는 10주 동안 음소 지도를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게는 단어 카드, 그림 카드, 단어 퍼즐 학습지, 빙고 게임 등을 이용한 일반적인 단어 지도를 실시하였다. 실험 후, 사전 평가와 동일한 방법으로 단어 쓰기 사후 평가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차이는 t검정과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실험 집단에게는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평가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음소 지도는 단어 카드, 그림 카드, 단어 퍼즐 학습지, 빙고 게임 등을 이용한 일반적인 단어 지도 방법에 비해 단어 쓰기 평가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 결과는 음소 지도를 실시한 학습 방법이 일반적인 단어 학습보다 단어 쓰기능력 신장에 있어 효과가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영어 음소 지도가 상, 중, 하 학습자별 단어 쓰기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 중, 하 수준의 학습자 모두에게 유의한 향상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학습자 수준에 따라 단어 쓰기 능력 신장에는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음소 지도를 통해 수준별 학습자 모두가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으로 단어 쓰기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나타낸다.
둘째, 음소 지도를 실시하였을 때 각운 인식, 음소 분리, 이음 식별, 음소 병합의 순으로 음소 인식 과제별 성취 능력에 차이를 보였다. 수준별로 음소 인식 과제에 대한 성취 정도를 살펴보았을 때 집단별로 성취 능력이 각기 다르게 나타났다. 상위 집단은 각운 인식, 이음 식별, 음소 분리, 음소 병합 순으로, 중위 집단과 하위집단은 각운 인식, 음소 분리, 이음 식별, 음소 병합 순이었다. 이는 수준별로 음소 인식 과제별 쓰기 성취 정도에 차이는 있으나 상, 중, 하 학습자 모두 단어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각운을 찾아 쓰는 과제는 여러 단어를 통해 답을 추측할 수 있어 다른 과제에 비해 높은 성취도를 보였다. 이것은 각운 인식 과제가 가장 수행하기 쉬운 음소 인식 과제라는 Adams(1990)의 연구와 일치한다. 또한 낱개의 음소를 듣고 하나의 단어로 구성하여 쓰는 음소 병합 쓰기 과제는 상, 중, 하 집단 모두 완성된 단어 쓰기를 어려워하여 다른 과제에 비해 낮은 성취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영어 쓰기에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있어 단어 쓰기 학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알파벳의 기본 원리와 영어의 구조를 인식하여 단어 쓰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나 학습자들이 교육과정 상에서 쓸 수 있는 기회가 한정되어 있어 단어 쓰기는 어려운 과제이다. 쓰기 지도를 위해 매 차시마다 2~3개 정도의 단어를 제시하여 지도한다면 학습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지속적인 쓰기 지도를 할 수 있다.
둘째, 초등영어 단어 쓰기 지도에 있어 음소 인식을 이용하여 문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인식하게 하는 체계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베껴 쓰기, 외워 쓰기와 같은 일반적인 단어 쓰기 지도 방법이 아닌 음소 지도를 통한 철자와 소리간의 관계로 철자의 규칙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 초등학생의 초기 쓰기 학습에 효과적이다.
셋째, 음소 지도를 통한 단어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수준별 학습자에게 음소 인식 과제를 다르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단어를 지도할 때 음소 인식 과제별로 학습자의 음소 인식 정도가 낮은 음소 과제는 매 차시마다 꾸준히 지도하고 음소 인식 정도가 높은 과제는 두 차시마다 한 번 정도로 지도 시간을 다르게 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이와 같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음소 지도 활동을 통해 영어 음소 인식을 향상시킴으로써 단어 쓰기 성취도를 높일 수 있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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