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연구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창의성 14
1) 일반적 창의성 14
2) 음악적 창의성 20
2. 중학교 시기의 중요성 24
1) 발달적 특징 24
2) 음악적 발달 특징 26
3. 창작활동 29
1) 음악과 창작활동 29
2) 지도상의 유의점 30
III. 본론 36
1. 창의성 기법 36
1) 자유 연상법-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7
2) 강제 연상법-마인드맵(Mind map) 40
3) 강제 연상법-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Six thinking hats) 42
4) 유추발상법 혹은 시네틱스(Synetics) 47
2. 창의성 기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52
1) 수업지도안1 52
2) 수업지도안2 64
IV. 결론 73
1.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 81
[표 1] 창의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15
[표 2]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의 지적요소 17
[표 3] Urban의 창의성 구성 요소 18
[표 4] Heineit의 창의성에 대한 해석 19
[표 5]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해 구성요소 21
[표 6] 창의적인 음악활동 22
[표 7] 중학교시기에 나타나는 특성 25
[표 8] 중학교시기의 음악적 성장특징 27
[표 9] 창의적 교수법의 특징 31
[표 10]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33
[표 11]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구현을 위한 체계 33
[표 1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34
[표 13] 브레인스토밍의 기본 원리와 규칙 및 진행방법 37
[표 14] 마인드 맵핑의 기본 원리와 진행방법 40
[표 15] CoRT(Cognitive Research Trust)프로그램 42
[표 16] CoRT(Cognitive Research Trust)프로그램 중 CoRT 4 43
[표 17] 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의 기본원리 44
[표 18]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의 특징 44
[표 19] 유추발상법의 종류 및 방법 48
[표 20] 창의성 기법과 음악과 창작활동의 적용 50
[표 21] 단원 목표 및 주요 학습 활동 52
[표 22] 차시별 계획 52
[표 23] 3차시 수업지도안 53
[표 24] 창의성 기법의 적용 55
[표 25] 브레인스토밍 적용의 예 56
[표 26] 마인드맵 적용의 예 57
[표 27]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 적용의 예 58
[표 28] 유추발상법 적용의 예 61
[표 29] 단원 목표 및 주요학습 활동 64
[표 30] 차시별 계획 64
[표 31] 2차시 수업지도안 65
[표 32] 창의성 기법의 적용 67
[표 33] 브레인스토밍 적용의 예 67
[표 34] 마인드 맵 적용의 예 69
[표 35] 유추발상법 적용의 예 70
[표 36] 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 적용의 예 7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