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음악과 효과적인 창작활동을 위한 창의성 기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연구 :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 김준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8
청구기호
TM 780.7 -9-532
형태사항
vi, 6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09768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09.8. 지도교수: 오지향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의 제한점 12

4. 연구내용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창의성 14

1) 일반적 창의성 14

2) 음악적 창의성 20

2. 중학교 시기의 중요성 24

1) 발달적 특징 24

2) 음악적 발달 특징 26

3. 창작활동 29

1) 음악과 창작활동 29

2) 지도상의 유의점 30

III. 본론 36

1. 창의성 기법 36

1) 자유 연상법-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37

2) 강제 연상법-마인드맵(Mind map) 40

3) 강제 연상법-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Six thinking hats) 42

4) 유추발상법 혹은 시네틱스(Synetics) 47

2. 창의성 기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52

1) 수업지도안1 52

2) 수업지도안2 64

IV. 결론 73

1.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8

부록 81

[표 1] 창의성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개념 15

[표 2] Guilford의 지능구조 모형의 지적요소 17

[표 3] Urban의 창의성 구성 요소 18

[표 4] Heineit의 창의성에 대한 해석 19

[표 5] 음악적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해 구성요소 21

[표 6] 창의적인 음악활동 22

[표 7] 중학교시기에 나타나는 특성 25

[표 8] 중학교시기의 음악적 성장특징 27

[표 9] 창의적 교수법의 특징 31

[표 10]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 33

[표 11] 음악과 교육과정 목표 구현을 위한 체계 33

[표 12] 창의성 신장을 위한 음악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34

[표 13] 브레인스토밍의 기본 원리와 규칙 및 진행방법 37

[표 14] 마인드 맵핑의 기본 원리와 진행방법 40

[표 15] CoRT(Cognitive Research Trust)프로그램 42

[표 16] CoRT(Cognitive Research Trust)프로그램 중 CoRT 4 43

[표 17] 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의 기본원리 44

[표 18]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의 특징 44

[표 19] 유추발상법의 종류 및 방법 48

[표 20] 창의성 기법과 음악과 창작활동의 적용 50

[표 21] 단원 목표 및 주요 학습 활동 52

[표 22] 차시별 계획 52

[표 23] 3차시 수업지도안 53

[표 24] 창의성 기법의 적용 55

[표 25] 브레인스토밍 적용의 예 56

[표 26] 마인드맵 적용의 예 57

[표 27]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 적용의 예 58

[표 28] 유추발상법 적용의 예 61

[표 29] 단원 목표 및 주요학습 활동 64

[표 30] 차시별 계획 64

[표 31] 2차시 수업지도안 65

[표 32] 창의성 기법의 적용 67

[표 33] 브레인스토밍 적용의 예 67

[표 34] 마인드 맵 적용의 예 69

[표 35] 유추발상법 적용의 예 70

[표 36] 여섯 가지 사고모자기법 적용의 예 7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