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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국악 창작 교육의 체계적 프로그램 개발 연구 :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이나실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780.7 -10-50
형태사항
xii, 12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12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2010.2. 지도교수: 최은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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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8

제3절 선행 연구의 고찰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창작 교육 21

1. 음악 창작의 개념 및 필요성 21

2. 작곡 22

3. 즉흥표현 23

제2절 국악 창작의 개념과 내용 27

1. 국악 창작의 개념 및 이해 27

2. 국악 창작의 내용 28

제3절 음악발달단계 35

1. 피아제의 발달 단계 35

2. 가드너의 음악인지 발달 단계 36

3. 스와닉과 틸만의 음악발달 단계 38

4. 하그레이브스의 음악발달 단계 39

제4절 창작의 단계 40

제5절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41

1.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 41

2. 창작 영역의 내용체계 43

제3장 연구방법 46

제1절 연구계획 및 절차 46

제2절 현행 교육과정의 음악 교과서 분석 47

1. 초등학교 47

2. 중학교 48

3. 고등학교 52

제3절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 성취 수준 설정 53

1.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 및 최종 국악 창작 성취 수준 설정 53

2. 초등학교 54

3. 중학교 56

4. 고등학교 58

제4장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 61

제1절 창작의 단계 개발 61

제2절 내용체계 설정 63

1. 내용체계의 위계도 설정 63

2. 학년별 내용체계 설정 64

제3절 학년별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 65

1. 3학년 65

2. 4학년 73

3. 5학년 87

4. 6학년 96

5. 7학년 105

6. 8학년 112

7. 9학년 119

8. 10학년 129

제5장 결론 및 제언 134

제1절 결론 134

제2절 제언 135

참고문헌 137

ABSTRACT 141

[표 2-1] 달크로즈의 즉흥연주 단계 24

[표 2-2] 오르프의 음악 학습의 내용체계 25

[표 2-3] 피아제의 발달단계와 음악교육 36

[표 2-4] 가드너의 음악인지 발달단계 37

[표 2-5] 하그레이브스의 음악발달 단계 40

[표 2-6] 창작의 단계 40

[표 2-7]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활동 영역 중 창작영역 44

[표 3-1] 연구계획 47

[표 3-2]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국악 창작 활동 48

[표 3-3] 중학교 음악 교과서의 국악 창작 활동 49

[표 3-4] 학년에 따른 국악 창작 영역의 비율 51

[표 3-5]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의 국악 창작 활동 52

[표 3-6]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 53

[표 3-7] 최종 국악 창작 성취 수준 54

[표 3-8] 초등학교의 국악 창작 교육 목표 설정 55

[표 3-9] 학년 별 국악 창작 성취 수준 55

[표 3-10] 중학교의 국악 창작 교육 목표 설정 57

[표 3-11] 학년 별 국악 창작 성취 수준 57

[표 3-12] 고등학교의 국악 창작 교육 목표 설정 59

[표 3-13] 고등학교의 국악 창작 성취 수준 59

[표 4-1] 국악 창작의 단계 61

[표 4-2] 국악 창작의 내용체계 위계도 63

[표 4-3] 학년별 국악 창작의 내용체계 64

[표 4-4] 3학년 - 소리 묘사 65

[표 4-5] 3학년 - 그림 표현 67

[표 4-6] 3학년 - 신체 표현 69

[표 4-7] 3학년 - 말 리듬짓기 70

[표 4-8] 3학년 - 신체 타악기를 이용한 반주 만들기 72

[표 4-9] 4학년 - 그림 악보 74

[표 4-10] 4학년 - 신체 표현 76

[표 4-11] 4학년 - 가사 바꾸기 77

[표 4-12] 4학년 - 리듬 바꾸기 80

[표 4-13] 4학년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82

[표 4-14] 4학년 -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 창작 85

[표 4-15] 5학년 - 신체 표현 87

[표 4-16] 5학년 - 가사 바꾸기 88

[표 4-17] 5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89

[표 4-18] 5학년 - 부분 리듬 창작 92

[표 4-19] 5학년 - 3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94

[표 4-20] 6학년 - 신체 표현 96

[표 4-21] 6학년 - 가사 창작 97

[표 4-22] 6학년 - 부분 리듬 창작 98

[표 4-23] 6학년 - 4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101

[표 4-24] 6학년 - 즉흥 장단 변형 102

[표 4-25] 7학년 - 즉흥 장단 변형 105

[표 4-26] 7학년 - 타악기 즉흥 연주 106

[표 4-27] 7학년 - 평조 가락 창작 108

[표 4-28] 7학년 - 메기고 받는 형식 즉흥 표현 110

[표 4-29] 7학년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 창작 111

[표 4-30] 8학년 - 즉흥 장단 변형 112

[표 4-31] 8학년 - 타악기 즉흥 연주 113

[표 4-32] 8학년 - 계면조 가락 창작 114

[표 4-33] 8학년 - 시김새 즉흥 변형 116

[표 4-34] 8학년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 창작 118

[표 4-35] 9학년 - 국악기 즉흥 연주 119

[표 4-36] 9학년 - 민요조의 가락 창작 121

[표 4-37] 9학년 - 환두 · 환입 형식의 가락 창작 123

[표 4-38] 9학년 - 시김새 변형 및 창작 125

[표 4-39] 9학년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 창작 128

[표 4-40] 10학년 - 국악기 즉흥 연주 129

[표 4-41] 10학년 - 민요조의 가락 즉흥 표현 130

[표 4-42] 10학년 - 다양한 형식의 가락 창작 131

[표 4-43] 10학년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음악 창작 133

[그림 2-1] 12율명 29

[그림 2-2] 평조 30

[그림 2-3] 계면조 30

[그림 2-4] 민요조 - 경기 소리 형태 31

[그림 2-5] 민요조 - 서도 소리 형태 31

[그림 2-6] 민요조 - 메나리 소리 형태 32

[그림 2-7] 민요조 - 육자배기 소리 형태 32

[그림 2-8] 민요조 - 제주도 소리 형태 32

[그림 2-9] 장단 - 자진모리 34

[그림 2-10] 장단 - 굿거리 34

[그림 2-11] 장단 - 세마치 35

[그림 2-1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37

[그림 2-13] 스와닉과 틸만의 음악발달 모델 39

[그림 3-1] 국악 창작 영역의 내용 비율 51

[그림 4-1] 3학년 - 그림 표현 : 모방단계 67

[그림 4-2] 3학년 - 그림 표현 : 변형단계 68

[그림 4-3] 3학년 - 그림 표현 : 부분 창작 단계 68

[그림 4-4] 3학년 - 말 리듬짓기 : 숙달단계 70

[그림 4-5] 3학년 - 말 리듬짓기 : 모방단계 71

[그림 4-6] 3학년 - 말 리듬짓기 : 변형단계 71

[그림 4-7] 4학년 - 그림 악보 : 모방 단계 74

[그림 4-8] 4학년 - 그림 악보 : 변형 단계 75

[그림 4-9] 4학년 - 그림 악보 : 부분 창작 단계 75

[그림 4-10] 4학년 - 그림 악보 : 창작 단계 76

[그림 4-11] 4학년 - 가사 바꾸기 : 모방단계 78

[그림 4-12] 4학년 - 가사 바꾸기 : 변형단계 78

[그림 4-13] 4학년 - 가사 바꾸기 : 창작 단계 79

[그림 4-14] 4학년 - 리듬 바꾸기 : 숙달 단계 80

[그림 4-15] 4학년 - 리듬 바꾸기 : 모방 단계 81

[그림 4-16] 4학년 - 리듬 바꾸기 : 변형 단계 81

[그림 4-17] 4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변형 단계 83

[그림 4-18] 4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부분 창작 단계 84

[그림 4-19] 4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창작 단계 84

[그림 4-20] 4학년 -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 창작 : 모방단계 85

[그림 4-21] 4학년 -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 창작 : 변형단계 86

[그림 4-22] 4학년 -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86

[그림 4-23] 4학년 -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86

[그림 4-24] 5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변형 단계 90

[그림 4-25] 5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부분 창작 단계 91

[그림 4-26] 5학년 - 오스티나토 반주만들기 : 창작 단계 91

[그림 4-27] 5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숙달 단계 92

[그림 4-28] 5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변형 단계 93

[그림 4-29] 5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93

[그림 4-30] 5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창작 단계 93

[그림 4-31] 5학년 - 3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숙달 단계 94

[그림 4-32] 5학년 - 3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모방 단계 95

[그림 4-33] 5학년 - 3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95

[그림 4-34] 5학년 - 3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95

[그림 4-35] 6학년 - 가사 창작 : 모방 단계 97

[그림 4-36] 6학년 - 가사 창작 : 변형 단계 98

[그림 4-37] 6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모방 단계 99

[그림 4-38] 6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변형 단계 99

[그림 4-39] 6학년 - 부분 리듬 창작 : 창작 단계 100

[그림 4-40] 6학년 - 4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01

[그림 4-41] 6학년 - 4음을 활용한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102

[그림 4-42] 6학년 - 즉흥 장단 변형 : 변형 단계 103

[그림 4-43] 6학년 - 즉흥 장단 변형 : 부분 창작 단계 104

[그림 4-44] 7학년 - 타악 즉흥 연주 : 모방 단계 107

[그림 4-45] 7학년 - 평조 가락 창작 : 변형 단계 108

[그림 4-46] 7학년 -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09

[그림 4-47] 7학년 -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109

[그림 4-48] 7학년 - 메기고 받는 형식 즉흥 표현 : 변형 단계 110

[그림 4-49] 8학년 - 계면조 가락 창작 : 변형 단계 115

[그림 4-50] 8학년 - 계면조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15

[그림 4-51] 8학년 - 계면조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115

[그림 4-52] 8학년 - 시김새 즉흥 변형 : 모방 단계 116

[그림 4-53] 8학년 - 시김새 즉흥 변형 :부분 창작 단계 117

[그림 4-54] 9학년 - 국악기 즉흥 연주 : 부분 창작 단계 120

[그림 4-55] 9학년 - 민요조의 가락 창작 : 변형 단계 121

[그림 4-56] 9학년 - 민요조의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22

[그림 4-57] 9학년 - 민요조의 가락 창작 : 창작 단계 122

[그림 4-58] 9학년 - 환두 · 환입 형식의 가락 창작 : 모방 단계 124

[그림 4-59] 9학년 - 환두 · 환입 형식의 가락 창작 : 변형 단계 124

[그림 4-60] 9학년 - 환두 · 환입 형식의 가락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24

[그림 4-61] 9학년 - 시김새 변형 및 창작 : 모방 단계 126

[그림 4-62] 9학년 - 시김새 변형 및 창작 : 변형 단계 126

[그림 4-63] 9학년 - 시김새 변형 및 창작 : 부분 창작 단계 127

[그림 4-64] 9학년 - 시김새 변형 및 창작 : 창작 단계 127

[그림 4-65] 10학년 - 다양한 형식의 가락 창작 : 변형 단계 132

초록보기 더보기

국악 창작은 우리나라 음악 문화 유산의 특질과 가치를 이해 할 수 있게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한 주도적 음악 체험을 통해 음악적 창의성을 발휘 할 수 있게 하고, 더 나아가 민족 음악 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는 국민공통 기본과정 음악교과 학년에 속하는 3학년부터 10학년을 대상으로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국악 창작 교육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이루어졌으며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과서의 국악 창작 내용을 분석하고,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 과정과 음악발달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목표 및 학생들이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성취 수준을 설정하였다.

둘째,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과 음악발달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학년별 교육 목표와 세부 성취 수준을 설정하였다.

셋째,국악 창작 내용체계의 위계를 설정하고, 각 학년의 수준에 맞게 위계를 달리 하여 내용체계를 설정하였다.

넷째,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음악발달단계와 창작 과정의 이론들을 종합 검토하여 창작의 단계를 설정하였다.

학년별로 설정된 내용체계에 창작의 단계를 적용하여 국악 창작 교육의 프로그램을 개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3학년은 소리 묘사, 국악의 리듬과 선율의 그림 표현,‘청어엮자’신체 표현, 말 리듬짓기, 신체 타악기를 이용한 반주 만들기의 활동을 한다.

4학년은 그림 악보 만들기,‘춘앵전’에 따른 신체 표현, 가사 바꾸기, 2음을 활용한 오스티나토 반주 만들기, 리듬 바꾸기, 제시된 리듬과 3음을 활용한 부분 가락짓기의 활동을 한다.

5학년은 ‘시나위’에 따른 신체 표현, 가사 바꾸기, 3음을 활용한 오스티나토 반주 만들기, 제시된 리듬과 3음을 활용한 가락짓기, 리듬 부분 창작의 활동을 한다.

6학년은 ‘청성자진한잎’에 따른 신체 표현, 가사 창작, 리듬 창작, 4음을 활용한 가락짓기, 즉흥 장단 변형의 활동을 한다.

7학년은 세마치 장단 즉흥 변형, 타악기 즉흥 연주, 평조 가락 창작, 메기고 받는 형식의 가락 창작, 사보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 창작의 활동을 한다.

8학년은 자진모리 장단 즉흥 변형, 타악기 즉흥 연주, 계면조 가락 창작, 시김새 표현, 사보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 창작의 활동을 한다.

9학년은 국악기 즉흥 연주, 민요조 가락 창작, 환두·환입 형식의 가락 창작, 시김새 창작, 작곡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 창작의 활동을 한다.

10학년은 국악기 즉흥 연주, 민요조 가락 창작, 다양한 형식의 가락 창작, 시김새 창작, 작곡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 창작의 활동을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국악 창작 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인 단계와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음악적 창의성을 계발하고 증진시켜, 종합적인 음악능력을 향상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하여, 우리나라의 음악 문화 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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