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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가설 12
제4절. 연구의 제한점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무용의 개념 14
제2절. 무용 공연 예술의 특수성 15
제3절. 무용인식에 대한 선행 연구 16
1. 한국무용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연구 16
2. 한국무용 공연에 대한 인식도 조사연구 16
3. 한국창작무용의 대중화를 위한 인식조사와 발전방안 17
4. 무용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실태 연구 17
5. 현대무용 대중화에 대한 무용전공대학생들의 인식조사 17
6. 발레 공연에 대한 대중의 인식도 조사 연구 17
7. 무용예술에 대한 인식과 선호도 조사-일반 대학생을 중심으로 18
8. 대학생의 무용 인식도 관한 연구 18
9. 한국 창작 춤 공연에 관한 관객의 인식도 고찰 18
10. 무용 공연의 인식에 관한 분석 -대학생을 중심으로 18
11. 무용에 대한 관심도 및 이미지에 관한 연구-고등학교 학생들을 중심 19
12. 한국무용에 대한 미국인의 인지도에 관한 연구 19
13. 탈춤 수업이 여중생의 한국무용 인식에 미치는 영향 19
제4절. 한국 무용 예술 공연의 수준 19
제5절. 예술단체 실태조사 20
1. 중요무형문화재 22
2. 국립무용단 22
제6절. 2007 무용계 현황 23
1. 2007년 무용계 동향 23
2. 2007년 무용공연 현황 24
3. 페스티벌 및 무용경연대회 24
4. 워크숍 및 학술세미나 26
5. 출판물 27
제3장 연구의 방법 29
제1절. 연구 대상 29
제2절. 조사도구 30
제3절. 자료 처리 방법 30
제4장 연구결과 32
제1절 변인에 따른 무용 예술 인식에 대한 차이분석 32
1. 무용인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예술 활동에 대한 생각 32
2. 무용을 함으로써 아름답고 건강해진다에 대한 생각 34
3. 무용을 함으로써 무용작품을 감상능력이 길러진다에 대한 생각 35
4. 무용이라는 직업은 좋은 직업이다에 대한 생각 36
제2절 변인에 따른 무용인에 대한 인식에 대한 차이분석 37
5. 남자가 무용을 하는 것은 무용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에 대한 생각 37
6. 무용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에 대한 생각 39
7. 친척 중에 남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 할 것이다에 대한 생각 40
8. 친척 중에 여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 할 것이다에 대한 생각 41
제3절 변인에 따른 무용공연 관람에 대한 차이분석 42
9. 1년 동안 무용공연장에 가는 횟수에 대한 차이 42
10. 무용공연장에 즐겨 다닌 년수에 대한 차이 43
제5장 논의 44
제1절. 무용에 대한 인식 44
제2절. 무용인에 대한 인식 45
제3절. 무용공연 관람 46
제6장 결론 및 제언 48
제1절. 결론 48
제2절. 제언 49
참고문헌 50
부록 53
ABSTRACT 56
〈표 2-1〉 예술단체 실태조사 21
〈표 2-2〉 무용공연 횟수 연도별 변화추이 24
〈표 2-3〉 2007년도 시기별 무용 페스티벌 개최현황 25
〈표 2-4〉 2007년 부문별 워크숍 및 학술대회 현황 27
〈표 2-5〉 2007년 무용서적 출판현황 28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 29
〈표 4-1〉 무용인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예술 활동에 대한 생각 32
〈표 4-2〉 무용을 함으로써 아름답고 건강해진다에 대한 생각 34
〈표 4-3〉 무용을 함으로써 무용작품을 감상능력이 길러진다에 대한 생각 35
〈표 4-4〉 무용이라는 직업은 좋은 직업이다에 대한 생각 36
〈표 4-5〉 남자가 무용을 하는 것은 무용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에 대한 생각 37
〈표 4-6〉 무용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에 대한 생각 39
〈표 4-7〉 친척 중에 남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 할 것이다에 대한 생각 40
〈표 4-8〉 친척 중에 여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 할 것이다에 대한 생각 41
〈표 4-9〉 1년 동안 무용공연장에 가는 횟수에 대한 변인별 T-test 검정 42
〈표 4-10〉 무용공연장에 즐겨 다닌 년수에 대한 변인별 T-test 검정 4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무용 예술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경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문화는 현대사회에서 중요한 가치로서 자리 매겨졌다.문화에 대한 대중적 욕구가 크게 증대되었고,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문화 활동이 왕성해졌으며,일반대중의 예술적 욕구를 만족시 키려는 무용 예술의 중요성도 과거에 비해 크게 강조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용 예술이 타문화 예술 분야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무용은 신체 움직임을 통해 개인 욕구의 충족 및 건강한 심신을 이루게 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성원의 육성, 건전한 여가문화의 창달로 인하여 결국 국민의 총체적인 복지증진에 기여한다는 효과적인 수단이 된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의 질적 발전을 위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하여 서울지역의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무용 예술의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15.0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 및 분석 하였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기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무용예술에 대한 인식에 대한 변인별(성별, 전공여부) 차이가 있는지를 보기 위해 교차분석과 독립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성별의 경우 남성이 200명(56.3%)으로 여성 155명(43.7%)보다 많았다. 전공여부의 경우 전공자는 32명(9.0%)로 비정공자 323명(91.0%)보다 적어 비정공자가 많았다.
무용예술에 대한 인식을 변인별로 알아보기 위해 변인별(성별, 전공여부별) 교차분석과 T-test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비전공자가 전공자보다 무용이 무용인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예술 활동이라는데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을 함으로써 아름답고 건강해진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성이 남성보다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을 함으로써 무용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이라는 직업은 좋은 직업이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여성이 남성보다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남자가 무용을 하는 것은 무용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여성이 남성보다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부럽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남성이 여성보다 비전공자가 전공자보다 친척 중에 남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 할 것이다에 대해 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성별이나 전공여부에 따라 친척 중에 여자가 무용을 한다고 하면 권장하겠다는 생각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나타났다.
아홉째, 여성이 남성보다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공연장을 가는 횟수가 많게 나타났다.
열 번째, 여성이 남성보다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무용공연장을 즐겨 다닌 년수가 오래되었다고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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