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머리말 7
II. 영화와 역사교육 9
1. 역사영화와 역사적 사실 9
2.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가능성 12
3.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유의점 15
III.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과 역사적 사고력 17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특성 17
2. 영화를 활용한 역사 이해와 역사적 사고력과의 관계 20
IV.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방법 22
1. 로마의 역사 〈글래디에이터〉 22
1)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시기에 대한 역사적 개관 22
2) 영화 리뷰 24
3) 수업 전개 25
4) 수업의 기대 효과 28
2. 한국 현대사 〈화려한 휴가〉 30
1) 영화 〈화려한 휴가〉의 시대 배경의 역사적 개관 30
2) 영화 리뷰 34
3) 수업 전개 36
4) 수업의 기대 효과 41
V. 맺음말 42
참고문헌 45
ABSTRACT 48
〈표 1-1〉 영화 〈글래디에이터〉를 수업에 활용할 계획안 26
〈표 1-2〉 수업지도안 (1차시) 27
〈표 1-3〉 수업지도안 (2차시) 28
〈표 2-1〉 단원의 내용구조 38
〈표 2-2〉 영화 く화려한 휴가〉 영상 자료 38
〈표 2-3〉 수업지도안 39
초록보기 더보기
역사교육의 목표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은 그동안 역사적 사고력과 관련된 수많은 경험과 사례들을 갖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와서 학생들은 영상매체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면서 자라났다. 이런 학생들에게 영상역사물을 활용하여 수업한다면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좀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은 그런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수업의 예로 본고에서는 영화 두 편을 제시해보았다. 서양 로마의 역사를 다룬 〈글래디에이터〉와 한국현대사를 다룬 〈화려한 휴가〉를 각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글래디에이터〉는 실제로 수업을 해 보았고, 〈화려한 휴가〉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글래디에이터〉로 수업을 해 본 결과 학생들이 로마의 역사와 영화에 대한 흥미를 나타냈으며 적극적인 수업자세를 보였다. 〈화려한 휴가〉는 직접 수업을 해 보지는 못하였지만 하나의 수업지도안을 제시해 보았다.
영상 수업은 첫째, 영화에 나타난 이야기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둘째 영화를 통하여 사실과 상상력 사이의 의문점을 비교함으로써 역사적 탐구력을 기를 수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