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효용과 방법 / 권주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907 -10-17
형태사항
iii, 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12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2010.2. 지도교수: 김기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머리말 7

II. 영화와 역사교육 9

1. 역사영화와 역사적 사실 9

2.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가능성 12

3.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유의점 15

III. 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육과 역사적 사고력 17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특성 17

2. 영화를 활용한 역사 이해와 역사적 사고력과의 관계 20

IV.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방법 22

1. 로마의 역사 〈글래디에이터〉 22

1)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시기에 대한 역사적 개관 22

2) 영화 리뷰 24

3) 수업 전개 25

4) 수업의 기대 효과 28

2. 한국 현대사 〈화려한 휴가〉 30

1) 영화 〈화려한 휴가〉의 시대 배경의 역사적 개관 30

2) 영화 리뷰 34

3) 수업 전개 36

4) 수업의 기대 효과 41

V. 맺음말 42

참고문헌 45

ABSTRACT 48

〈표 1-1〉 영화 〈글래디에이터〉를 수업에 활용할 계획안 26

〈표 1-2〉 수업지도안 (1차시) 27

〈표 1-3〉 수업지도안 (2차시) 28

〈표 2-1〉 단원의 내용구조 38

〈표 2-2〉 영화 く화려한 휴가〉 영상 자료 38

〈표 2-3〉 수업지도안 39

초록보기 더보기

 역사교육의 목표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은 그동안 역사적 사고력과 관련된 수많은 경험과 사례들을 갖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들어와서 학생들은 영상매체의 영향을 강하게 받으면서 자라났다. 이런 학생들에게 영상역사물을 활용하여 수업한다면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좀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은 그런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수업의 예로 본고에서는 영화 두 편을 제시해보았다. 서양 로마의 역사를 다룬 〈글래디에이터〉와 한국현대사를 다룬 〈화려한 휴가〉를 각각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다. 〈글래디에이터〉는 실제로 수업을 해 보았고, 〈화려한 휴가〉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글래디에이터〉로 수업을 해 본 결과 학생들이 로마의 역사와 영화에 대한 흥미를 나타냈으며 적극적인 수업자세를 보였다. 〈화려한 휴가〉는 직접 수업을 해 보지는 못하였지만 하나의 수업지도안을 제시해 보았다.

영상 수업은 첫째, 영화에 나타난 이야기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재구성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었다. 둘째 영화를 통하여 사실과 상상력 사이의 의문점을 비교함으로써 역사적 탐구력을 기를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