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영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김영광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420.7 -10-394
형태사항
4, 82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22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2010.2. 지도교수: 강영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논문의 구성 10

1.3. 연구의 가설 10

1.4. 연구의 한계성 11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2

2.1.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12

(1)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ormally possible 13

(2)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ormally feasible in virtue of implementation available 14

(3)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formally appropriate (adequate, happy, successful) in relation to a context in which it is used and evaluated 15

(4) whether (and to what degree) something is done, actually performed and what its doing entails 15

2.2. 문법의 개념 19

2.3. 문법교육과 교수법의 변화 23

2.4. 선행연구 30

2.4.1. 정확한 언어의 표현을 위한 영어 문법의 필요성 30

2.4.2. 기본적 언어능력의 향상을 위한 영어문법의 필요성 31

2.4.3. EFL환경에서의 영어문법의 필요성 31

III. 실험 연구 33

3.1. 연구 대상 및 연구 기간 33

3.1.1. 사전 평가 33

3.2. 실험의 설계 39

3.2.1. 수업 모형 40

IV. 실험결과 및 분석 45

4.1. 사전평가와 사후평가 45

4.1.1. 실험반의 평가결과 45

4.1.2. 비교반의 평가결과 47

4.1.3. 실험반과 비교반의 평가결과 비교 48

4.2. 사후설문지 비교분석 52

V.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부록 64

〈부록1〉 사전설문지 64

〈부록2〉 사전평가지 - 실험반, 비교반 65

〈부록3〉 사후평가지 - 실험반, 비교반 70

〈부록4〉 사후설문지-실험반 75

〈부록5〉 사후설문지 - 비교반 76

〈부록6〉 실험반의 수업모형 77

〈부록7〉 비교반의 수업모형 79

〈부록8〉 실험반과 비교반의 비교 80

〈부록9〉 실험반의 학습주제 84

〈부록10〉 실험반의 문법학습의 내용 86

〈부록11〉 실험에서 사용된 활동 87

〈부록12〉 Lesson Plan 예시(2-7, 실험반) 88

〈표 1〉 연구대상자의 정보 34

〈표 2〉 연구대상자들의 학습기간 35

〈표 3〉 연구대상자의 학년 35

〈표 4〉 연구대상자의 학교성적 36

〈표 5〉 연구대상자의 문법교육의 경험 유무 36

〈표 6〉 연구대상자의 문법교육의 대한 인식 37

〈표 7〉 연구대상자의 문법교육과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인식 37

〈표 8〉 연구대상자들의 영어학습의 중요부분에 대한 생각 38

〈표 9〉 연구의 설계 39

〈표 10〉 실험반의 수업구성 41

〈표 11〉 비교반의 수업구성 41

〈표 12〉 실험반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의 점수비교 45

〈표 13〉 비교반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의 점수비교 47

〈표 14〉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평가 Listening과 Grammar의 점수 49

〈표 15〉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 평가 Listening과 Grammar의 점수 50

〈표 16〉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후설문지 문항분석 52

〈그림 1〉 실험반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 그래프 46

〈그림 2〉 비교반의 사전평가와 사후평가 그래프 48

〈그림 3-1〉 실험반과 비교반의 Listening 점수의 상승폭 51

〈그림 3-2〉 실험반과 비교반의 Grammar 점수의 상승폭 51

〈그림 4-1〉 수업의 흥미도 53

〈그림 4-2〉 수업의 흥미도 53

〈그림 5〉 수업의 만족도 54

〈그림 6〉 수업의 이해도 5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