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품성교육의 필요성 14
1) 품성의 개념 14
2) 품성의 구성 요소 15
3) 품성교육의 필요성 16
2. 친사회적 행동 18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18
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3. 선행연구 22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7
1)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27
2) 채점 28
3. 연구절차 31
1) 예비검사 31
2) 사전검사 31
3) 본 실험 32
4) 사후검사 39
4. 자료처리 40
IV. 결과 및 해석 41
1. 품성계발 프로그램이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1) 개인정서 조절능력 42
2) 대인관계 형성능력 42
3) 유치원 적응능력 43
V.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48
ABSTRACT 53
부록 56
〈부록 1〉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57
〈부록 2〉 친회적 행동 검사 반응 기록지 61
〈부록 3〉 친사회적 행동 검사도구 채점기준표 62
〈부록 4〉 품성계발 프로그램 활동계획안 65
〈표 1〉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표 2〉 연구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과 성별 인원수 26
〈표 3〉 친사회적 행동 측정 검사도구의 구조 27
〈표 4〉 친사회적 행동 반응에 따른 채점기준의 예 29
〈표 5〉 품성계발 프로그램 구성 33
〈표 6〉 품성계발 프로그램 활동계획안 35
〈표 7〉 비교집단 활동내용 37
〈표 8〉 비교집단 활동계획안 38
〈표 9〉 집단 간 친사회적 행동 점수의 차이 검증 41
그림 1. 친사회적 행동 반응에 따른 채점기준 예시 문항의 그림자료 30
그림 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개인정서 조절능력 점수 비교 42
그림 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대인관계 형성능력 점수 비교 43
그림 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유치원 적응능력 점수 비교 4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