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그림책 10
2)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10
3) 언어능력 11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그림책 읽어주기 12
1) 그림책의 의미와 특성 12
2) 그림책 읽어주기의 의의와 중요성 14
3)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18
2. 유아의 언어능력 21
1) 언어 발달 21
2) 언어능력 22
3. 그림책 읽어주기와 언어능력 33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1) 유아의 읽기 동기 검사 도구 39
2) 유아의 읽기 흥미 검사 도구 41
3) 유아의 어휘력 검사 도구 42
4) 유아의 언어 이해력 검사 도구 43
5) 유아의 언어 표현력 검사 도구 44
3. 연구절차 45
1) 예비연구 45
2) 보조자 훈련 45
3) 사전검사 46
4) 본 연구 46
5) 사후검사 49
4. 자료 분석 49
Ⅳ. 결과 및 해석 50
1.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50
1-1.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51
1-2.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54
1-3.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54
1-4.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56
1-5.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57
Ⅴ.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7
부록 80
〈부록 1〉 읽기 동기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1
〈부록 2〉 읽기 흥미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4
〈부록 3〉 어휘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8
〈부록 4〉 언어 이해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96
〈부록 5〉 언어 표현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101
〈표Ⅲ-1〉 연구대상 유아의 각 집단별 유아 수 · 성별 및 평균연령 38
〈표Ⅲ-2〉 언어능력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점수 차이 39
〈표Ⅲ-3〉 읽기 동기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Ⅲ-4〉 읽기 흥미 검사 제시 횟수에 따른 문항별 그림카드 조합번호 42
〈표Ⅲ-5〉 어휘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3
〈표Ⅲ-6〉 언어 이해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4
〈표Ⅲ-7〉 언어 표현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5
〈표Ⅲ-8〉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47
〈표Ⅲ-9〉 실험에 사용한 그림책 목록 48
〈표Ⅳ-1〉 유아의 언어능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0
〈표Ⅳ-2〉 유아의 언어능력 사후 점수의 차이 51
〈표Ⅳ-3〉 유아의 읽기 동기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2
〈표Ⅳ-4〉 유아의 읽기 동기 사후 점수의 차이 53
〈표Ⅳ-5〉 유아의 읽기 흥미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4
〈표Ⅳ-6〉 유아의 어휘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5
〈표Ⅳ-7〉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6
〈표Ⅳ-8〉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후 점수의 차이 57
〈표Ⅳ-9〉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