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 강남희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2.21 -10-242
형태사항
i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280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2010.2. 지도교수: 홍순옥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그림책 10

2)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10

3) 언어능력 11

4. 연구의 제한점 11

Ⅱ. 이론적 배경 12

1. 그림책 읽어주기 12

1) 그림책의 의미와 특성 12

2) 그림책 읽어주기의 의의와 중요성 14

3)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18

2. 유아의 언어능력 21

1) 언어 발달 21

2) 언어능력 22

3. 그림책 읽어주기와 언어능력 33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9

1) 유아의 읽기 동기 검사 도구 39

2) 유아의 읽기 흥미 검사 도구 41

3) 유아의 어휘력 검사 도구 42

4) 유아의 언어 이해력 검사 도구 43

5) 유아의 언어 표현력 검사 도구 44

3. 연구절차 45

1) 예비연구 45

2) 보조자 훈련 45

3) 사전검사 46

4) 본 연구 46

5) 사후검사 49

4. 자료 분석 49

Ⅳ. 결과 및 해석 50

1.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50

1-1.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읽기 동기에 미치는 영향 51

1-2.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 54

1-3.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54

1-4.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언어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 56

1-5. 유치원에서 매일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 중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57

Ⅴ.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7

부록 80

〈부록 1〉 읽기 동기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1

〈부록 2〉 읽기 흥미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4

〈부록 3〉 어휘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88

〈부록 4〉 언어 이해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96

〈부록 5〉 언어 표현력 검사 시 일반적 유의 사항 101

〈표Ⅲ-1〉 연구대상 유아의 각 집단별 유아 수 · 성별 및 평균연령 38

〈표Ⅲ-2〉 언어능력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점수 차이 39

〈표Ⅲ-3〉 읽기 동기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Ⅲ-4〉 읽기 흥미 검사 제시 횟수에 따른 문항별 그림카드 조합번호 42

〈표Ⅲ-5〉 어휘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3

〈표Ⅲ-6〉 언어 이해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4

〈표Ⅲ-7〉 언어 표현력 검사의 문항 구성 내용 및 배점 45

〈표Ⅲ-8〉 매일 아침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 47

〈표Ⅲ-9〉 실험에 사용한 그림책 목록 48

〈표Ⅳ-1〉 유아의 언어능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0

〈표Ⅳ-2〉 유아의 언어능력 사후 점수의 차이 51

〈표Ⅳ-3〉 유아의 읽기 동기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2

〈표Ⅳ-4〉 유아의 읽기 동기 사후 점수의 차이 53

〈표Ⅳ-5〉 유아의 읽기 흥미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4

〈표Ⅳ-6〉 유아의 어휘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5

〈표Ⅳ-7〉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6

〈표Ⅳ-8〉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후 점수의 차이 57

〈표Ⅳ-9〉 유아의 언어 이해력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5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