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9
3. 용어의 정의 10
가. 수줍음 10
나. 독서치료 10
4.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2
1. 수줍음 12
가. 수줍음에 대한 개념 12
나. 수줍음의 원인 13
다. 수줍음의 결과 14
라. 수줍음 극복 이론 14
마. 수줍음에 대한 선행 연구 16
2. 독서치료 17
가. 독서치료의 정의 17
나.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19
다. 독서치료의 원리와 단계 22
라.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문학작품 24
마. 독서치료의 효과 26
3. 수줍음과 독서치료 28
III.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29
1. 주요 문제 29
가. 가정생활의 문제 29
나. 학교생활의 문제 30
2. 종합적 이해 30
IV. 상담 목표 및 계획 32
1. 상담목표 32
2. 상담계획 32
V. 상담 평가 방법 36
1. 평가계획 36
2. 평가도구 36
가. 양적 측정 도구 36
나. 질적 측정 도구 38
3. 자료의 처리 39
VI. 상담 과정 40
1. 상담 절차 40
가. 상담 기간 및 장소 40
나. 상담 실시 절차 40
2. 독서치료를 통한 상담 과정 40
VII. 상담결과 분석 45
1. 검사도구에 따른 상담의 효과 45
가. 수줍음 검사 45
나.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47
다. 자아존중감 검사 51
라. 문장완성검사 53
2. 상담 내용 및 행동 관찰에 나타난 상담의 효과 54
3. 소감문에 나타난 상담의 효과 54
VIII. 논의 56
IX.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5
부록 68
〈부록1〉 수줍음 수준 검사 68
〈부록2〉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70
〈부록3〉 문장완성검사 73
〈부록4〉 자아존중감 검사 75
〈표 1〉 선정된 수줍음 극복 도서 내용과 치료적 가치 33
〈표 2〉 회기별 상담 계획 34
〈표 3〉 독서치료를 통한 회기별 상담내용 40
〈표 4〉 수줍음 검사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5
〈표 5〉 수줍음 검사 점수 사전·사후 비교 47
〈표 6〉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48
〈표 7〉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점수 사전·사후 비교 50
〈표 8〉 자아존중감 검사에 의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51
〈표 9〉 자아존중감 검사 점수 사전·사후 비교 53
〈표 10〉 상담 후 내담자의 소감 5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말없이 조용하고 자기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며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수줍음 아동에 대해 독서치료를 적용한 상담 사례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남학생 1명으로 수줍음 수준이 높은 아동이며, 수줍음으로 인해 수업 시간에 발표도 거의 하지 않고 다른 활동에서도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친구들과도 쉽게 어울리지 못하는 등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나타내고 있었다.
먼저 아동의 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수줍음 검사,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자아존중감 검사, 문장완성검사를 사전검사로 실시하여 수줍음의 원인을 상정하였고 그에 따른 아동의 핵심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아동의 수줍음을 감소시키고 자기표현능력 및 사회적 기술, 또래관계를 향상시키며 자신감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총 10회기에 걸친 상담계획을 세워 독서치료를 통한 상담을 실시하였다.
본 상담에서 적용한 독서치료는 다음과 같다. 먼저 동화책을 소리 내어 읽은 다음 읽은 동화책의 줄거리를 이야기해 보고, 동화책의 내용에 따라 연구자가 작성한 사실적인 질문과 평가적인 질문에 답하는 활동을 하면서 동화책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그다음 동화책 주인공의 감정을 동일시하고, 또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거나 이야기하며 역할극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여 감정적 정화를 경험하면서 자신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한 활동에 대해서 느낌을 이야기하며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평가해보도록 하였다.
상담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실시하였던 수줍음 검사와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자아존중감 검사, 문장완성검사를 상담 종료 후 실시하여 상담 전과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한 내용과 상담 내용, 아동의 소감문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를 적용한 상담을 통해 대상 아동은 수줍음이 감소되고 자신의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기술이 향상되어 적극적으로 또래간 상호작용을 하게 되었다.
셋째, 자신에 대한 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어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독서치료를 통한 상담 접근이 수줍어하는 아동의 수줍음 감소와 자기표현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자신감 향상이나 또래관계 개선에 있어서도 긍정적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수줍음이 많은 아동에게 독서치료를 적용함으로써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사례연구를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