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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초등학생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들의 대처과정에 관한 질적 연구 / 이숙현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155.4 -10-3
형태사항
iii,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38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 2010.2. 지도교수: 오익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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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교사들이 인식한 문제행동 12

2. 교사들이 인식한 문제행동의 대처방식 15

III. 연구 방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자료 수집 19

3. 자료 분석 23

IV. 연구 결과 27

1. 근거 자료의 범주화 27

2.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37

가. 인과적 조건 38

나. 맥락적 조건 42

다. 중심 현상 45

라. 중재적 조건 54

마. 작용/상호 작용 전략 58

바. 결과 65

3. 대처 과정 분석 68

V. 논의 및 결론 75

참고문헌 81

ABSTRACT 83

표 III-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 주요 인적 사항 18

표 III-2. 포커스 그룹 인터뷰 주요 질문 목록 21

표 IV-3-1.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인과적조건 28

표 IV-3-2.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맥락적 조건 29

표 IV-3-3.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중심현상 30

표 IV-3-4.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중재적조건 33

표 IV-3-5.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작용/상호작용전략 34

표 IV-3-6.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개념의 범주화-결과 36

그림 1.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 37

그림 2.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의 대처 과정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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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들의 대처 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으며 ‘교사들이 문제행동 지도 과정에서 경험하는 내용의 실체는 무엇인가? 교사들은 문제행동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는가? 교사들이 대처하는 과정에 기여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가지고 질적 연구를 통하여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을 경험한 교사 1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근거 이론 방법으로 분석하여 206개의 개념과 54개의 하위 범주, 23개의 상위 범주로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들이 문제행동 지도 과정에서 경험하는 내용의 인과적 조건은 문제행동에 직면, 문제행동 지도 노력이었고 맥락적 조건은 반복되는 문제행동, 비협조적인 학부모 등이었다. 중심현상은 신체적인 고통, 아동으로 인한 정서적 고통 등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중심현상 속에서 작용하는 중재적 조건은 교사들의 육아 경험과 부모 마음 이해 등이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감정과 기대치를 조절, 대응 방식 수정 등으로 아동 지도에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아동의 변화에 보람을 갖고 긍정적인 사고로 이후 문제행동아동과의 만남에도 자신감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 과정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정리한 결과 문제행동 직면 단계, 조절 단계, 협력 단계의 흐름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 모든 개념을 아우르며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인 핵심범주는 ‘변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와 믿음’이었다. 이는 교사들이 상담과 지도를 하는 동안 끊임없이 추구하는 가치이며 새로운 대처 방식을 시도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아동의 문제행동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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