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목적 및 배경 11
제2절 연구 대상 및 방법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민원행정 서비스 15
1. 민원행정 서비스의 의의 15
2. 민원행정 서비스의 문제점 17
제2절 전자민원 G4C 서비스 현황 19
1. 전자민원 G4C 서비스 사업 개요 19
2. 전자민원 G4C 서비스 추진배경 21
3. 전자민원 G4C 서비스 추진경과 23
4. 전자민원 G4C 서비스의 추진성과 27
제3절 전자민원 G4C 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31
1. 전자민원 G4C 서비스를 둘러싸고 있는 문제점 31
2. 전자민원 G4C 자체가 갖고 있는 문제점 35
제3장 전자민원 G4C 서비스 활성화 저해요인 측정을 위한 분석틀 41
제1절 분석을 위한 모델과 변수 41
제2절 분석 대상 및 조사 방법 44
제4장 분석의 결과 및 해석 49
제1절 기술적 분석 49
제2절 사회경제적 변수와 저해요인 63
1. 연령에 따른 저해요인 63
2. 학력에 따른 저해요인 69
3. 직업에 따른 저해요인 73
제5장 결론 82
제1절 분석의 요약 82
제2절 전자민원 G4C 서비스 개선 방향 87
참고문헌 89
부록 설문지 93
ABSTRACT 99
〈표 1〉인터넷 민원서비스 고도화 25
〈표 2〉민원서비스(전자민원 G4C) 현황 29
〈표 3〉인터넷 민원 서비스 현황 29
〈표 4〉인터넷 민원서비스(G4C) 이용 실적 30
〈표 5〉보안상 문제점 39
〈표 6〉전자민원 G4C 서비스의 활성화 저해 요인 측정을 위한 변수와 내용 43
〈표 7〉조사 대상자의 설문지 구성 46
〈표 8〉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른 조사 대상자의 구성 47
〈표 9〉인터넷 사용 여부 49
〈표 10〉인터넷의 사용 장소(복수 응답) 50
〈표 11〉컴퓨터 활용 능력 51
〈표 12〉인터넷 사용 목적(복수 응답) 52
〈표 13〉전자민원 G4C 서비스 시행 여부 53
〈표 14〉민원행정의 온라인 제공 효율성 여부 53
〈표 15〉전자민원 G4C 서비스 경험 빈도 54
〈표 16〉전자민원 G4C 서비스 내용 측면 56
〈표 17〉전자민원 G4C 서비스 이용 및 처리 측면 59
〈표 18〉전자민원 G4C 서비스 보안 측면 61
〈표 19〉다른 사람들이 전자민원 G4C 서비스 이용하지 않는 이유(복수 응답) 62
〈표 20〉전자민원 G4C 서비스 이용할 의향 62
〈표 21-1〉연령에 따른 컴퓨터 활용능력 64
〈표 21-2〉연령에 따른 민원행정의 온라인 제공 효율성 여부 65
〈표 21-3〉연령에 따른 전자민원 G4C 시스템 화면구성 67
〈표 21-4〉연령에 따른 G4C 서비스 이용할 의향 68
〈표 22-1〉학력에 따른 컴퓨터 활용능력 70
〈표 22-2〉학력에 따른 민원행정 온라인 제공 71
〈표 22-3〉학력에 따른 전자민원 G4C 시스템 화면구성 72
〈표 22-4〉학력에 따른 전자민원 G4C 정보검색의 편리성 73
〈표 23-1〉직업에 따른 인터넷 사용여부 75
〈표 23-2〉직업에 따른 전자민원 G4C 서비스 시행 76
〈표 23-3〉직업에 따른 민원행정 온라인 제공 77
〈표 23-4〉직업에 따른 결재방법의 편리성 78
〈표 23-5〉직업에 따른 온라인 민원서류 등의 불법 추가 유출 여부 80
〈표 23-6〉직업에 따른 전자민원 G4C 서비스 이용할 의향 81
〈그림 1〉전자민원 G4C 서비스의 활성화 저해 요인 측정 모델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