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혼합 모형을 중심으로 / 김상윤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411.07 -10-530
형태사항
v,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467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10.2. 지도교수: 김병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8

1. 서론 10

1.1. 연구의 목적 10

1.2. 선행연구 13

1.3. 연구의 방법과 구성 16

2. 국어 지식 영역의 실제 18

2.1.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고찰 18

2.1.1. 탐구학습 18

2.1.2. 협동학습 23

2.2. 적용할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혼합 모형 28

2.2.1. 사전 실태 조사 28

2.2.2. 적용할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혼합 모형 32

2.3.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을 혼합한 교수·학습의 실제 34

2.3.1. 연구 설계와 방법 34

2.3.2. 측정 도구와 자료 처리 35

2.3.3. 단원 안내 36

2.3.4. 교수·학습 활동 38

2.4. 연구 결과 및 해석 50

1. 인지적 영역 50

2. 정의적 영역 51

3. 결론 55

참고문헌 58

부록 61

〈부록 1〉〈실태 조사 설문지〉 61

〈부록 2〉〈사후 조사 설문지〉 63

〈부록 3〉〈탐구 학습지〉 65

〈부록 4〉〈형성평가〉 66

〈부록 5〉〈탐구학습지〉 67

〈부록 6〉〈형성평가〉 69

〈부록 7〉〈탐구학습지〉 70

〈부록 8〉〈형성평가〉 72

〈부록 9〉〈단원의 마무리 평가지〉 74

ABSTRACT 79

〈표 1〉 실험 수업의 진행 절차와 내용 35

〈표 2〉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t-검정 결과 51

초록보기 더보기

제 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을 국어교육의 궁극적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국어 사용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교사가 단순히 전달하는 교육 활동이 아니라 학습자가 국어 사용 현상에 대한 탐구 활동을 함으로써 학습자가 지식 생산 경험을 가지게하고, 학습한 지식이 실제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되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 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국어 지식영역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중에서도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에 주목하였다. 탐구학습은 경험 과정을 통하여 의미를 찾아내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과 부합하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소집단 학습의 한 형태로 집단에 공동의 목표를 부여하여 동료 간의 협동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학습 방식이나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방법을 의미한다. 협동학습은 집단 내 학습자의 적극적인 협동 활동과 집단 간 경쟁과 보상을 통해, 흥미를 일으키기 어려운 단원인 국어 지식 영역의 학습에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두 모형을 자연스럽게 상호 연계한 혼합모형을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에 적용시켜, 보다 흥미 있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실제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학습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중학교 3학년 생활국어 교과서 단원에 적용시킴으로써 모형의 실제성을 높이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1장 서론에서는 문헌 연구를 통해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 하였다. 탐구학습과 협동학습의 개념과 특징 등을 살펴보고 국어 지식 영역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그 효과를 고찰하고자 하였다.

2장에서는 현재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탐구학습 및 협동학습에 대한 경험의 유무, 모둠 활동의 장점, 단점, 선호도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전 실태 조사를 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국어 지식 영역을 어렵게 생각하는 원인을 분석하여 흥미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과 사전 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한 탐구학습과 협동학습 모형을 고안하였으며 이를 중학교 3학년 생활 국어 교과서 국어 지식 영역 단원에 적용하였다. 즉,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선정한 후 2장에서 제시한 모형을 적용시켜 구체적 교수·학습 지도안 계획에 따라 실험 수업을 전개하였다. 실험 수업을 전개한 뒤의 연구 결과를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그 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중심으로 마무리 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