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 문제 10
4. 용어의 정의 11
가. 생태적 접근 11
나. 사회성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생태접근에 의한 텃밭 가꾸기 13
가. 생태지향적 유아교육 13
나. 텃밭 가꾸기 15
2. 사회성 18
가. 사회성의 정의 18
나. 사회성발달 19
다. 사회성 발달의 하위요인 21
3. 텃밭 가꾸기와 사회성간의 관계 23
4. 선행연구 24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연구 설계 27
3. 연구 도구 28
4. 연구절차 29
가. 예비검사 29
나. 교사교육 29
다. 사전검사 29
라. 실험처치 29
5. 자료 처리 3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효과 분석 37
가. 사전 사회성발달 검사 점수의 차이검증 37
나. 사전 사후 사회성발달 검사와 조정된 사회성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비교 38
다. 사회성발달 검사의 하위영역별 사전 사후 와 조정된 사회성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비교 39
라. 텃밭 가꾸기 활동 프로그램의 성별에 따른 사회성발달효과 t검증분석 44
Ⅴ. 요약 및 결론 45
1. 요약 45
2. 결론 및 제언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3
부록 56
〈부록 1〉 텃밭 가꾸기 연간계획안 57
〈부록 2〉 텃밭 가꾸기 활동 58
〈부록 3〉 유아의 사회성 검사지 78
〈표Ⅲ-1〉 연구 대상의 특성 27
〈표Ⅲ-2〉 측정 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 분석과 신뢰도 28
〈표Ⅲ-3〉 텃밭 가꾸기 실험집단·비교집단 활동명 30
〈표Ⅲ-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 일과 31
〈표Ⅲ-5〉 생태적 텃밭 가꾸기의 단계별 교수·학습 내용 31
〈표Ⅲ-6〉 텃밭 가꾸기의 기본 작업을 위한 내용 32
〈표Ⅲ-7〉 텃밭 가꾸기의 일일 활동안 33
〈표Ⅳ-1〉 사전 사회성발달 검사 점수의 차이검증(N=40) 37
〈표Ⅳ-2〉 사전 사후 사회성발달 검사와 조정된 사회성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 38
〈표Ⅳ-3〉 사회성발달 검사 총점 공분산 분석 38
〈표Ⅳ-4〉 사전 사후 협동성발달 검사와 조정된 협동성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 39
〈표Ⅳ-5〉 협동성발달 검사 총점 공분산 분석 40
〈표Ⅳ-6〉 사전 사후 타인이해 검사와 조정된 타인이해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 40
〈표Ⅳ-7〉 타인이해발달 검사 총점 공분산 분석 41
〈표Ⅳ-8〉 사전 사후 자율성 과 조정된 자율성 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 41
〈표Ⅳ-9〉 타인이해발달 검사 총점 공분산 분석 42
〈표Ⅳ-10〉 사전 사후 또래 상호작용발달 검사와 조정된 또래 상호작용사후검사의 평균과 표준 편차 43
〈표Ⅳ-11〉 또래 상호작용발달 검사 총점 공분산 분석 43
〈표Ⅳ-12〉 성별에 따른 사회성발달 점수에 대한 독립표본 t-검증사진 44
〈그림Ⅲ-1〉 실험 설계 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