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교과통합적 주제학습을 위한 울산지역 초등학생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 개발 / 박윤진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907 -10-114
형태사항
v, 11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553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2010.2. 지도교수: 이종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國文要約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과 탐방 대상 선정 16

1. 초등학교 교과서 분석 16

1) 과목별 분석 16

2) 학년별 분석 19

3) 탐방 대상과 특징 21

2. 탐방 대상 선정과 주제 기획 24

1) 탐방 대상 선정의 원칙 24

2) 탐방 주제 기획 27

III. 현지답사를 통한 탐방 프로그램 완성 31

1. 현지답사 31

1) 현지답사의 실시 31

2) 현지답사 실시 및 결과 35

2.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 완성 40

1) 근거리 지역 : 울산 및 울산 인근 지역 41

2) 중거리 지역 : 경상도·전라도 지역 45

3) 원거리 지역 : 서울·경기도 지역 47

3. 개발된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의 특징 49

IV.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의 적용 51

1. 개발된 탐방 프로그램의 적용과 워크북 활용 51

1) 탐방 프로그램 적용 사례와 유의점 51

2) 워크북의 제작과 활용 53

2. 탐방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에 대한 설문 분석 54

V. 결론 61

참고문헌 64

부록 6

[부록 1] 학년별 교과서 분석 66

[부록 2] 지역별 탐방 코스 85

[부록 3] 교과서 분석에 의한 지역별, 학년별, 시기별 탐방 횟수 및 소요 기간 97

[부록 4] 거리별 개발된 탐방 프로그램 99

[부록 5] 설문지 104

[부록 6] 워크북(예시) 106

Abstract 125

〈표 1〉 교과서 탐방 관련 지역(학년별) 22

〈표 2〉 권역별 교과서 탐방 지역 및 일정 26

〈표 3〉 부산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2

〈표 4〉 경북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2

〈표 5〉 경남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3

〈표 6〉 서울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3

〈표 7〉 전남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4

〈표 8〉 전북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4

〈표 9〉 경기권 사전 답사지 및 관련 주제 35

〈표 10〉 작은 금강산, 천성산의 가을을 찾아서…(배낭여행) 41

〈표 11〉 태화강의 줄기를 찾아서 42

〈표 12〉 지구의 역사를 새기다 42

〈표 13〉 신라왕들의 궁궐과 무덤을 찾아서… 42

〈표 14〉 불교 미술의 보물창고, 경주 남산 43

〈표 15〉 경주의 자랑스러운 세계문화유산을 찾아서 43

〈표 16〉 조선시대의 경주와 공업도시 포항 43

〈표 17〉 걸어서 100년 전 부산 찾기(배낭여행) 44

〈표 18〉 울산의 간이역과 5일장 44

〈표 19〉 신비의 왕국 대가야와 고려문화의 꽃 팔만대장경 45

〈표 20〉 부모님과 함께 장원급제길 문경새재를 넘기 45

〈표 21〉 S라인 해안선 순천만의 습지와 아름다운 전라도의 사찰을 찾아서 46

〈표 22〉 죽향의 고향에서 역사의 주인공이 되어볼까? 46

〈표 23〉 고종의 발자취를 따라서 47

〈표 24〉 외국인 선교사들의 삶의 흔적과 역사의 보물창고 박물관을 찾아서 47

〈표 25〉 조선시대 궁궐기행과 역대 왕들의 공간을 찾아서 47

〈표 26〉 서울의 근현대 유적을 찾아서(배낭여행) 48

〈표 27〉 한양에서 서울까지, 그 600년의 흔적 속으로 48

〈표 28〉 탐방 프로그램의 적용 사례 51

〈표 29〉 문항 1 : 여러분은 몇 학년인가요? 55

〈표 30〉 문항 2 :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56

〈표 31〉 문항 3 :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전에 준비는 어떻게 하나요? 56

〈표 32〉 문항 4 : 교과서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난 후의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57

〈표 33〉 문항 5 : 이번 교과서탐방 프로그램에 참가한 느낌은 어떤가요? 57

〈표 34〉 문항5-1 : 이번 교과서 탐방 프로그램을 참가한 후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58

〈그림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14

〈그림 2〉 장소, 시간, 공간의 인식 범위 17

초록보기 더보기

초등학교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이며 창의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과교육과 더불어 다양한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현장학습 운영시수 부족과 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등으로 인해, 수준 높은 현장학습이 제공되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일거에 해결하기는 어렵더라도, 교사들이 선택, 활용할 수 있는 탐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논문은 초등학교의 현장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교과통합적 주제학습’ 중심의 탐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통합적 주제학습을 위한 탐방 프로그램이란 특정 교과에 구애되지 않으면서 역사문화적, 사회적, 지리적 맥락을 살린 통합적인 주제 중심의 현장학습을 의미한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내용을 탐방 대상 지역으로 삼되, 교과나 학년에 구애됨이 없이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한 탐방 프로그램을 가리키는 것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울산지역에서 사용하고 있는 3∼6학년 전 교과목의 교과서를 모두 분석하여 기초자료를 수집했다. 그것을 토대로 탐방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지리적 근접성이나 교육적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상의 목표에 부합하도록 주제를 부여했다. 기획된 탐방 프로그램의 타당성과 현실성, 교육적 효과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현지답사를 진행했다. 개별 프로그램에 대해 워크북을 제작하고 희망자를 대상으로 현장학습을 진행했으며,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러한 결과를 적용하여 탐방 프로그램을 수정 보완함으로써 탐방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이 논문에서는 울산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통합형 탐방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개발과정을 소개했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을 학교현장에 적용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현지조사와 시범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과 보완방안, 유의점을 정리했다. 최종적으로는 교과통합적 주제학습이 가능하도록 근거리 10개 주제, 중거리 8개 주제, 원거리 10개 주제의 탐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