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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노인교육 프로그램 참여형태에 따른 만족도 및 활성화 방안 / 선순자 인기도
발행사항
순천 : 순천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0 -10-5
형태사항
v, 6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632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순천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2010.2. 지도교수: 손승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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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4

1) 노인교육 14

2) 노인교육 프로그램 14

3) 평생교육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5

1) 노인교육의 개념 15

2) 노인교육의 필요성 17

3) 노인에 대한 평생교육적 의의 20

2. 노인교육의 내용 및 방법 22

1) 노인교육의 내용 22

2) 노인교육의 방법 27

3. 선행연구 분석 29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 34

2. 조사도구 36

3. 조사절차 38

4.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노인교육 참여 현황 39

2. 노인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42

3.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선 및 활성화 방안 44

4. 교육여건 만족도와 생활태도 변화와의 관계 48

5. 참여형태에 따른 노인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49

V. 논의 및 결론 59

1.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2

1) 결론 62

2) 제언 65

참고문헌 68

부록 70

Abstract 77

〈표 1〉 연령계층별 구성비 추이 18

〈표 2〉 2009년 노인교육 프로그램 일정표 24

〈표 3〉 노인교육기관 표본 및 조사대상 노인 수 33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34

〈표 5〉 노인대학 수강생 설문조사 영역 및 항목 37

〈표 6〉 신뢰도 분석 37

〈표 7-1〉 노인교육 참여 현황 1 40

〈표 7-2〉 노인교육 참여 현황 2 (복수응답 분석) 41

〈표 8〉 교육여건에 대한 만족도 43

〈표 9〉 교육 참여후 변화된 생활태도 44

〈표 10〉 노인교육 프로그램 문제점 및 필요한 교육 45

〈표 11〉 노인들이 겪고 있는 현재 문제 (복수응답 분석) 46

〈표 12〉 활성화가 필요한 교육 47

〈표 13〉 교육여건 만족도와 생활태도 변화와의 관계 48

〈표 14〉 운영주체에 따른 교육여건 만족도에 대한 t-검증 50

〈표 15〉 참여기간에 따른 교육여건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2

〈표 16〉 참여횟수에 따른 교육여건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4

〈표 17〉 운영주체에 따른 생활태도의 변화에 대한 t-검증 55

〈표 18〉 참여기간에 따른 생활태도의 변화에 대한 분산분석 56

〈표 19〉 참여횟수에 따른 생활태도의 변화에 대한 분산분석 5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평생학습시대에 요청되는 노인교육을 통하여 노인 스스로에게 알맞은 역할과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변화하는 시대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소외감 없이 사회에 동참 적응하여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수행하였다. 또한 현 사회에서 제기되는 노인문제를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현재의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전남 동부지역의 노인교육기관 5개소를 선정하여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참여 동기, 만족감 및 교육 참여 후 의식변화, 금후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하여 방문 설문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교육 참여 동기는 대부분 친구나 가족의 권유이었고, 참여 목적은 자신의 건강관리와 친우관계를 맺기 위함이었다. 주요한 교육 참여 프로그램은 건강관리, 취미활동, 여가활용 분야이었다.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는 교육내용, 교육수준, 교육시설, 강사진 및 교육 비용면에서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워 하였고, 교육 참여 후 의식의 변화는 매우 긍정적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교육 참여 그 자체가 정신적 및 신체적으로 매우 바람직함을 알 수 있었다.

금후 더욱 활성화하고 발전시켜야 할 교육 분야는 건강관리, 취미·여가 활동 및 복지관리 분야였다. 더불어 현존의 교육프로그램이 여가활용에 편중되어 있고, 학습 교육과 지식 함양에의 참여가 저조함을 고려하여 보다 긍정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보완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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