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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활용유형과 역할 연구 / 백소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690 -10-254
형태사항
[x], 12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942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대학원, 건축계획, 2010.2. 지도교수: 김동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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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2.1. 연구의 범위 17

1.2.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다이어그램의 의미와 효용 22

2.1. 다이어그램의 의미 22

2.1.1. 다이어그램의 일반적 특성 22

2.1.2. 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등장 24

2.2. 현대 건축에서 다이어그램에 관한 담론과 효용 26

2.2.1. 현대건축에서의 도시에 대한 논의 26

2.2.2. 다이어그램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모색 28

2.2.3. 다이어그램의 다양한 가능성 31

2.2.4. 현대 건축가들과 다이어그램 32

제3장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활용 38

3.1. 다이어그램의 새로운 활용방법 38

3.1.1. 구조에 대한 전략 38

3.1.2. 개념의 프로토타입화와 적용 57

3.2. 다이어그램의 활용유형 74

3.2.1. 공간구축 시스템의 새로운 해석 74

3.2.2. 건축프로세스의 통합 77

3.2.3. 유형의 극복 80

3.3. 소결 83

제4장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역할 86

4.1. 매체Media로서의 건축 86

4.1.1. 반투명성translucency의 건축 88

4.1.2. 통합적 스킨Skin 94

4.2. 경계인식의 변화 99

4.2.1. '거대화bigness'에 의한 내외부의 경계변화 101

4.2.2. 건축내부의 연속성 추구 105

4.3. 총체적 사고 109

4.3.1. 프로젝트들 간의 개념적 연결성 110

4.3.2. 합리적 재평가과정 113

4.4. 차이의 생성 118

4.4.1. 비표상Non-representation 120

4.4.2. 관습적 질서의 타파 123

4.5. 의미의 재생산 126

4.5.1. 구조적인 장식 127

4.5.2. 형태에서 형상으로 129

제5장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7

[표 1-1] 연구 대상의 선정 기준 18

[표 1-2] 연구 대상 목록 19

[표 1-3] 연구 흐름도 21

[표 2-1] 다이어그램의 일반적 특성 23

[표 2-2] 다이어그램에 관한 작가들의 언술 28

[표 3-1] 구조에 대한 전략을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작품 39

[표 3-2] National Library of France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1

[표 3-3] ZKM [Centre for Art and Media Technologie]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3

[표 3-4] Hotel and Convention Centre in Agadir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5

[표 3-5] Hyper-Building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6

[표 3-6] Togok Towers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7

[표 3-7] Brugge Pavilion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49

[표 3-8] Serpentine Gallery Pavilion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50

[표 3-9] TOD'S Omotesando Building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52

[표 3-10] Stadtheater in Almere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54

[표 3-11] Kanazawa Art Museum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55

[표 3-12] Glass Pavilion at the Toledo Museum of Art의 개념표현에 대한 분석 57

[표 3-13] 다이어그램의 활용방법에 따른 프로토타입의 특성 비교 58

[표 3-14] 유사한 건축프로그램에 따른 프로토타입과 적용된 사례 64

[표 3-15] 건물유형에 따른 프로토타입과 적용된 사례 69

[표 3-16] 차용된 프로토타입과 적용사례 73

[표 3-17] 공간 구축시스템의 새로운 해석 76

[표 3-18] 건축프로세의 통합 79

[표 3-19] 기존 건축형식을 새롭게 해석한 유형 81

[표 3-20] 다이어그램의 새로운 활용방법 85

[표 4-1] 매개도구로서 다이어그램의 활용에 따른 건축의 특성 비교 87

[표 4-2] 다이어그램에 의한 지각방식의 변화로 나타난 반투명성의 건축 92

[표 4-3] 다이어그램에 의한 통합적 스킨 98

[표 4-4] 다이어그램의 활용을 통한 경계인식의 변화 101

[표 4-5]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으로 인한 저층부가 비워진 구축방식 103

[표 4-6]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으로 인한 자유로운 단면의 구축방식 107

[표 4-7] 다이어그램의 활용에 따른 건축 디자인 과정의 특성 비교 110

[표 4-8]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에 의한 프로젝트들 간의 개념적 연결성 112

[표 4-9] 다이어그램을 통한 합리적 재평가 과정 116

[표 4-10] 건축에서 차이의 개념 비교 119

[표 4-11] 다이어그램을 통한 현대건축의 비표상 122

[표 4-12]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을 통해 나타나는 관습적 질서의 타파 125

[표 4-13] 다이어그램에 따른 건축과 장식의 관계 비교 129

[그림 2-1] 좋은 배치와 나쁜 배치를 비교한 주방의 다이어그램 24

[그림 2-2] 전형적인 주호의 배치, 브루노 타우트Bruno Taut 24

[그림 2-3] 팔라디오의 말콘텐타 저택과 르꼬르뷔제의 가르슈 주택의 평면구성을 비교한 다이어그램(a), 마틸라기카의 예술과 삶의 기하학으로부터 차용한 Ø사각형의 조화로운 분해(b) 25

[그림 2-4] 루이스 칸의 브린모어 기숙사의 초기 다이어그램 26

[그림 2-5] 피터아이젠만의 하우스 시리즈 다이어그램 33

[그림 2-6] 벤 반 베르켈의 클라인 병 다이어그램(a)과 아르험 중앙 터미널(b) 35

[그림 2-7] MVRDV의 프로그램(a)과 데이터스케이프(b) 37

[그림 3-1] 전체 모델 이미지 40

[그림 3-2] 내부 이미지 40

[그림 3-3] 다이어그램 41

[그림 3-4] 평면 41

[그림 3-5] 단면 41

[그림 3-6] 모델 이미지 42

[그림 3-7] 다이어그램 42

[그림 3-8] 컨셉 모델 42

[그림 3-9] 모델 이미지 43

[그림 3-10] 컨셉 다이어그램 44

[그림 3-11] 구조 다이어그램 44

[그림 3-12] 도시의 수직적 확장에 관한 다이어그램 45

[그림 3-13] 구조 다이어그램 45

[그림 3-14] Togok Towers 46

[그림 3-15] 구조 다이어그램 46

[그림 3-16] Brugge Pavilion 48

[그림 3-17] 컨셉 다이어그램 48

[그림 3-18] 컨셉 다이어그램 48

[그림 3-19] 구조 스케치 48

[그림 3-20] Serpentine Gallery Pavilion 49

[그림 3-21] 컨셉 스케치 49

[그림 3-22] 컨셉 다이어그램 50

[그림 3-23] 구조 다이어그램 50

[그림 3-24] TOD'S Building 51

[그림 3-25] TOD'S 의 외피와 구조 통합 다이어그램 51

[그림 3-26] 모델 이미지 52

[그림 3-27] 공간 구성에 관한 스케치 52

[그림 3-28] 프랙탈 기하학적 구성 다이어그램 53

[그림 3-29] 공간구성 모델 이미지 53

[그림 3-30] 전체 대지 모델 이미지 54

[그림 3-31] 지형 다이어그램 54

[그림 3-32] 접근에 관한 다이어그램 55

[그림 3-33] 컨셉 다이어그램 55

[그림 3-34] 모델 이미지 56

[그림 3-35] 격자구획에 관한 다이어그램(a)과 방의분리에 관한 다이어그램(b), Glass Pavilion 평면(c) 56

[그림 3-36] ZKM 예술 미디어 센터 다이어그램 59

[그림 3-37] 프랑스 국립 도서관 다이어그램 59

[그림 3-38] 시애틀 도서관의 안정적 플랫폼(a)과 불안정적 공간(b)에 대한 다이어그램 60

[그림 3-39] Stadtheater in Almere 모델 이미지 61

[그림 3-40] Kanazawa Art Museum 컨셉 다이어그램과 평면 61

[그림 3-41] Glass Pavilion at the Toledo Museum of Art 컨셉 다이어그램과 평면 61

[그림 3-42] Tod's building 62

[그림 3-43] Brugge Pavilion 컨셉 다이어그램 62

[그림 3-44] Serpentine Pavilion의 컨셉 다이어그램과(a) 외피와 구조 통합 다이어그램(b) 62

[그림 3-45] TOD'S building 외피와 구조 통합 다이어그램 63

[그림 3-46] Picardie Regional Modern Art Collection의 모델사진 63

[그림 3-47] 구조 다이어그램 63

[그림 3-48] 실내 이미지 63

[그림 3-49] Hyper-building 65

[그림 3-50] Togok Tower 65

[그림 3-51] Hyper-building의 구축다이어그램 65

[그림 3-52] Togok Tower 구축다이어그램 66

[그림 3-53] Koningin Juliananplein 66

[그림 3-54] 입면 이미지 67

[그림 3-55] 형태 다이어그램 67

[그림 3-56] CCTV Headquarters 67

[그림 3-57] 프로그램 배치 다이어그램 68

[그림 3-58] 실제 시공 이미지 68

[그림 3-59] 모델 이미지 69

[그림 3-60] 돔이노 시스템 70

[그림 3-61] Jussieu 도서관의 연속적인 판에 관한 다이어그램 70

[그림 3-62] La Villette Park 평면 71

[그림 3-63] the Downtown Athletic Club의 단면(a)과 수직적인 분리 다이어그램(b), La Villette Park 프로그램의 띠에 관한 다이어그램 72

[그림 3-64] La Casa Palestra 평면 72

[그림 3-65]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평면 73

[그림 4-1] 저층부가 비워진 구축방식으로 인한 건축 내·외부의 관계 102

[그림 4-2] 저층부가 비워진 구축방식의 자연적인 빛의 유입 103

[그림 4-3] 자유로운 단면의 구축방식에 의한 건물내부의 수직적 관계 105

[그림 4-4] 다이어그램을 통한 프로젝트들 간의 개념적 연결 과정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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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현대건축에서 건축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잠재적 결과물’인 다이어그램의 역할을 고찰하고자 한다. 건축은 사회의 총체적인 시대성을 설계과정에 반영한 물리적인 실체로서 나타난다. 하지만 물리적인 실체로서의 건축은 사라지지만, 건축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잠재적 결과물들은 지속적으로 존재 할 것이다. 오늘날 건축에서는 디자인 과정의 잠재적 결과물들에 대한 새로운 개념으로서 ‘다이어그램’에 주목하고 있다. 재현적인목적으로 사용되던, 다이어그램은 현대에 와서 이제 건축의 문제 그자체가 되었다.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역할을 고찰하는 것은 다양한 활용방법의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새로운 건축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해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다이어그램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기존 건축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적용함에 있어 결과물에 대한 정보만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재현적인 도구와 정보를 시각적으로 가공하여 건축프로세스에 반영하는 과정을 압축하는 ‘노동집약적인’목적으로만 사용되었다. 하지만 현대 건축가들은 후기구조주의 다이어그램의 개념에서 영향을 받아 기존의 노동집약적인 목적에서 ‘건축내부의 재현에 대한 대안적 방식’을 제공하며, ‘차이의 생산’을 목적으로 현실의 다양성을 ‘유연하게 종합하는 체계’로 다이어그램을 받아들이고 있다.

현대건축의 다양한 다이어그램의 사용방법과 과정을 파악하여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으로 인한 변화를 밝히기 위하여, 작품의 디자인과정에 주목하여 실제 작품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 작품의 개념을 어떻게 표현했으며 표현된 개념을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했는지, 개념에 대한 표현과, 표현된 개념의 적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은 공간구축 시스템의 새로운 해석, 건축프로세스의 통합, 유형의 극복의 3가지 활용방식으로 나누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과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총체적으로 사고’하며, ‘차이를 생산’하고, ‘의미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은 역할을 통하여 현대건축은 현실의 다양한 정보와 사회조건을 시각을 포함한 총체화한 감각으로 체험하는 ‘장소’로 실체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실체화된 현대건축은 다양한 현실의 사회적 현상과 반응하는 ‘매체’이며, 이를 통해 기존건축을 현대에 다시금 재해석하여 프로그램과 새로운 유형의 공간을 생산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건축에서 다이어그램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제 설계에 있어 다이어그램의 효과적인 활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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