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1.3. 연구체계도 17
제2장 디지털미디어와 시지각적 연속성 18
2.1. 디지털미디어 18
2.1.1. 디지털미디어의 정의 및 특징 18
2.1.2. 공간과 디지털미디어 21
2.1.3. 디지털미디어의 구성요소 24
2.2. 시지각적 연속성 31
2.2.1. 공간과 시지각적 연속성 31
2.2.2. 시지각적 연속성과 구성요소 38
2.2.3. 시지각적 연속성의 표현기법 44
2.3. 공간디자인에서 디지털미디어와 시지각적 연속성의 상관성에 관한 종합 매트릭스 50
제3장 사례조사 및 방향제언 51
3.1. 분석범위 및 방법 51
3.2. 종합 매트릭스에 따른 사례분석 53
3.2.1. SK 텔레콤 사옥 : SKT Tower, 2005 53
3.2.2. 스타시티, 2009 55
3.2.3. 삼성 딜라이트 : Samsung d'light, 2008 57
3.2.4. Body Movies : Rafael Lozano-Hemmer, 2006 59
3.2.5. Text Rain : Elevator exhibit at the 21C Museum Hotel, 1999, Camile Utterback + Romy Achituv 61
3.2.6. Eau de Jardin : Christa Sommerer + Laurent Mignonneau, 2004, Tokyo 63
3.2.7. X-Room : Jennifer Steinkamp, 2000, The Saint Louis Art Museum 65
3.3. 평가 및 디자인 방향 67
제4장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적용한 오피스 공간계획 69
4.1. Program 69
4.2. Planing 71
4.2.1. Design Concept 71
4.2.2. 공간별 연출계획 72
4.3. Production 74
4.3.1. Floor plan 74
4.3.2. Zoning 75
4.3.3. Perspective 76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3
부록 86
ABSTRACT 87
[표2-1] 디지털미디어의 특징 20
[표2-2]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공간표현특성 23
[표2-3] 공간에서의 디지털미디어의 특성 23
[표2-4] 사운드의 분류와 공간연출 특성 26
[표2-5] 디지털미디어 구성요소의 분류와 특징 30
[표2-6]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공간표현의 특징 31
[표2-7] 이동체험에 따른 공간인식 개념 34
[표2-8] Sequence와 Continuity의 사전적 정의 35
[표2-9] 공간의 시지각적 연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6
[표2-10] Tachistoscope를 이용한 색상별 유목성 실험결과 41
[표2-11] 시지각적 연속성의 구성요소 43
[표2-12] 시지각적 연속성의 표현기법 49
[표2-13] 종합 매트릭스 50
[표3-1]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SK텔레콤 사옥 54
[표3-2]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스타시티 56
[표3-3]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삼성 딜라이트 58
[표3-4]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Body Movies 60
[표3-5]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Text Rain 62
[표3-6]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Eau de Jardin 64
[표3-7] 디지털미디어의 시지각적 연속성을 위한 공간연출 : X-Room 66
[표3-8] 사례별 시지각적 연속성의 구성요소 연출비교 67
[표4-1] 공간구성별 연출 계획 72
[그림2-1]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18
[그림2-2] 미디어의 변화 20
[그림2-3] 디지털 문화 22
[그림2-4] Perry hoberman, Light pools, 1997 22
[그림2-5] Jennifer Steinkamp, 아리아, 2000 22
[그림2-6] Jenny Holzer at Helmut Lang, 2004 25
[그림2-7] PROJECTIONS at MASS MOCA, 2008 25
[그림2-9] SK T-Tower, 2009 : 애니메이션 전시 27
[그림2-10] Glimpse, 2002, California, RunningTime : Continuous : 프로세싱 작업 27
[그림2-11] Tra La La Boom, Jennifer Steinkamp, 2001 28
[그림2-12] 라스웰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9
[그림2-13] The Living Room, Kyoto. Japan 29
[그림2-14] Feed Tank, Steven sanborn, Jonah warren 29
[그림2-15] 시지각의 과정 32
[그림2-16] 공간의 시지각화 과정 33
[그림2-17] 힐테브란트의 동적시각이론 33
[그림2-18] 연속성(Vector Model) 37
[그림2-19] 삼성 딜라이트 (Samsung d'light), 2009, : 빛의 대비 39
[그림2-20] Nydalen Metro Station, Kristin Jarmund Architect, Oslo Norway, : 빛의 그라데이션 39
[그림2-21] Cybermetic Sculpture, Wen Ying Tsai 40
[그림2-22] JUmi-tsukushi, Japan. 40
[그림2-23] Target Interactive Breezeway 40
[그림2-24] Lichtinstallation, Keith Sonnier, 2001 42
[그림2-25] lidabashi subway station of Toei Subway Oedo Line,Tokyo Japan. 42
[그림2-26] 오브제의 방향성과 시각적 움직임 42
[그림2-27] 다다 익선, 백남준 43
[그림2-28] 에드가 루빈, 루빈의 꽃병 : 지배성의 원리 43
[그림2-29] 반복의 폭의 변화에 따른 운동감 44
[그림2-30] 모아레 (Moire) 현상 45
[그림2-31] Sin(Time), Chicago, 1988 : 모아레 현상의 적용예 45
[그림2-32] 등간격의 리듬감 45
[그림2-33] 간격의 변화로 강약이 있는 리듬감 45
[그림2-34] Connection, New Indianapolis Airport, 2008 : 빛과 색채의 리듬 46
[그림2-35] Sun Porch Cha-Cha-Cha, 1998, Houston : 빛의 리듬 46
[그림2-36] 오브제의 시선축에 의한 공간의 흐름 47
[그림2-37] Inner Force, Shu-min Lin, 2006 : 조도차에 의한 동세 47
[그림2-38] Me-rror, Daniel rozin : 오브제의 방향성 47
[그림2-39] 충무로 활력 연구소, 조 슬레이드 아케텍쳐, 2002 : 빛의대비 48
[그림2-40] The Light Inside (MFAH), James Turrell, 1999 : 색채대비 48
[그림2-41] 수평적 요소와 수직적 요소의 대비 : 형의 대비 48
[그림2-42] 점과 선의 위치변화 48
[그림2-43] Corridor installation,1970 : 오브제의 위치관계 49
[그림3-1] 분석크기의 범위 51
[그림3-2] 음향데이터의 디지털 그래프 51
[그림 236] 시지각적 연속성의 표현기법 연출비교 67
[그림4-1] 컨셉이미지 : RELATIONS 71
[그림4-2] ISOMETRIC 74
[그림4-3] FLOOR PLAN 74
[그림4-4] ZONING 75
[그림4-5] KEYPLAN : ELEVATOR HALL 76
[그림4-6] PERSPECTIVE : ELEVATOR HALL 77
[그림4-7] KEYPLAN : LOUNGE & RECEPTION 78
[그림4-8] PERSPECTIVE : LOUNGE & RECEPTION 79
[그림4-9] KEYPLAN : CORRIDOR 80
[그림4-10] PERSPECTIVE : CORRIDOR 81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급격한 디지털 문화의 발달은 아날로그 시대와는 다른 패러다임의 변화로 공간 또한 그 영향을 받아 규모와 기능이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에서 많은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공간형식과 구성요소, 그에 따른 디자인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한 배경 하에서 공간은 물리적인 공간의 개념을 넘어서 지각과 인식의 비물리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역할이 확대되어 지고 있다. 즉, 기존의 획일적인 공간지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적, 감각적 질서가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급속하게 변화하는 공간디자인의 흐름에 따라 디지털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공간에서의 시지각적 연속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특히, 실내공간의 범위와 감성적 만족을 증폭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서 공간의 시지각적 연속성이라는 개념을 연구하여 실질적 환경의 공간 내에 도입한다면 공간인식과 함께 공간 체험자가 느끼는 심리적인 안정감과 질서, 감흥을 찾게 될 것 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간디자인에 있어 시지각적 연속성의 의미를 파악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정량화 하였다. 또한 시지각적 연속성의 요소들이 공간속에서 디지털미디어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러므로 디지털미디어 공간과 융합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적 가능성, 확장성을 객관화하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앞으로 시지각적 연속성에 의한 기능과 연출이 확대되어 공간에 새로운 환경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검증함으로써 호기심과 흥미로운 공간의 흐름을 계획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