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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세계박람회의 국가관 연출에 관한 연구 : 사라고사 세계박람회를 중심으로 / 허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747 -10-40
형태사항
ix,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970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공간디자인, 2010.2. 지도교수: 최익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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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6

제3절. 연구의 접근방법 16

제2장. 세계박람회의 일반적 고찰 18

제1절. 세계박람회의 정의 및 개최효과 18

1. 정의 18

2. 개최효과 19

제2절. 세계박람회의 기원과 개최현황 21

1. 세계박람회의 기원 21

2. 세계박람회 개최현황 22

제3절. 현대 세계박람회의 유형 25

제4절. 세계박람회와 한국 28

제5절. 세계박람회와 국가 이미지 30

제3장. 사례연구:사라고사 세계박람회 국가관을 중심으로 32

제1절. 사라고사 세계박람회의 개요 32

제2절. 사라고사 세계박람회의 구성 34

1. 참가국 파빌리온 35

2. 3대 주제관 36

3. 6대 테마 플라자 41

4. 스페인관 및 아라곤관 47

5. 문화와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49

6. 사라고사 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계획 50

제3절.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주제의 해석 51

1. 2008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컨텐츠 개발을 위한 주제 가이드라인 51

제4절.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국가관 사례분석 55

1. 국가관 분석방법 55

2. 일본 56

3. 중국관 59

4. 독일관 62

5. 모로코 66

6. 크로아티아 69

7. 이탈리아 71

8. 한국관 74

제4장. 국가관 연출 개선 모델연구 93

제1절. 계획의 전제 93

1.1. 계획의 주제설정 93

1.2. 계획의 범위 94

제2절. 국가 이미지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접근 95

2.1. 국가 이미지 형성요소 95

2.2. 전략개발과 적용 98

제3절. 국가관 연출의 실현: ‘소통’을 주제로 하는 국가관 99

3.1. 주제와 공간연출의 관계 99

3.2. 컨텐츠의 연출기법 연구 100

제4절. 국가관 모델제시 103

4.1. 디자인 모티브 103

4.2. 디자인 전개 105

제5장. 결론 107

부록 108

참고문헌 111

Abstract 114

【표-1】 역대 공인세계박람회 개최국과 주제 24

【표-2】세계박람회와 일반(무역)박람회의 비교 26

【표-3】BIE 기존협약과 수정협약 비교표 27

【표-4】 역대세계박람회 한국관 참가 연혁 30

【표-5】 사라고사 세계박람회의 주제 개발 53

【표-6】 한국관 스토리 라인 80

【표-7】 한국관 전시 콘텐츠 83

【표-8】국가이미지 창출 과정 지표 96

【그림-1】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배치도 34

【그림-2】 참가국 파빌리온 1 35

【그림-3】 참가국 파빌리온 2 36

【그림-4】 참가국 파빌리온 3 37

【그림-5】 브릿지 파빌리온 38

【그림-6】워터 타워 39

【그림-7】아쿠아리움 40

【그림-8】6대 테마플라자 41

【그림-9】Thirst 42

【그림-10】Cities on Water 43

【그림-11】Water and Energy 1 43

【그림-11】Water and Energy 2 44

【그림-12】Shared Water 1 45

【그림-13】 Shared Water 2 45

【그림-14】 Extream Water 46

【그림-15】 Aquatic Inspiration 47

【그림-16】스페인관 47

【그림-17】 아라곤관 48

【그림-18】 일본관 1 56

【그림-19】 일본관 2 57

【그림-20】 중국관 1 59

【그림-21】 중국관 2 60

【그림-22】 중국관 3 62

【그림-23】 중국관 4 62

【그림-24】 독일관 1 62

【그림-25】독일관 2 64

【그림-26】독일관 3 65

【그림-27】독일관 4 66

【그림-28】 모로코관 1 67

【그림-29】모로코관 2 68

【그림-30】모로코관 3 69

【그림-31】이탈리아관 1 72

【그림-32】이탈리아관 2 73

【그림-33】이탈리아관 3 74

【그림-34】 한국관 외부 파사드 82

【그림-35】 컨텐츠 배치도 81

【그림-36】 한국관 인포메이션 데스크 82

【그림-37】 Aqua Theater 83

【그림-38】 투영하는 물 84

【그림-39】 투영하는 물 전시장 86

【그림-40】 투영하는 물 컨텐츠 이미지 1 87

【그림-41】 투영하는 물 컨텐츠 이미지 2 88

【그림-42】 한국관의 독 90

【그림-43】 디지털 갤러리 91

【그림-44】 여수엑스포 홍보관 92

【그림-45】 기획전시관 92

【그림-46】문자를 활용한 디자인 사례 104

초록보기 더보기

1851년 영국 런던의 개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세계박람회(EXPO)’는 유럽을 중심으로 발달하여 현재는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3대 대규모 국제행사의 하나로서 5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1889년 파리세계박람회에서 현재도 프랑스의 상징으로 인정받고 있는 에펠탑이 첫 선을 보인 이후 엑스포는 개최국가 및 참여국가의 최신 첨단과학기술과 문화를 소개 및 홍보하는 장소로서 자리매김하며, 인류공통의 미래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자연, 환경, 화합, 인간 등을 주제로 설정하여 그를 중심으로 개최국 및 각 참가국, 국가별 대표기업의 전시관을 통해 주제를 표현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형식 속에서도 개최국 및 참가국들의 국가정체성 및 홍보, 외교 및 기업마케팅 활동이 표면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엑스포가 단순한 대규모 국제행사가 아니라 개최국 및 참가국들의 과학, 정치, 문화, 산업 등을 집대성한 국가위상의 정립 및 홍보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전에는 각 국가간의 첨단정보 및 문화에 대한 내용이 일부 계층에 독점되거나 정치적, 물리적 한계성으로 인하여 파리만국박람회와 같이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장소에서만 전달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서는 첨단과학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인프라의 구축으로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정보의 바다 속에서 세계박람회는 새로운 입지와 가치를 찾아야만 한다.

이러한 노력은 세계박람회가 인류 공통의 주제를 성정하고 그 주제를 중심으로 전시와 행사를 이루어 나가는 방향으로 표현되고 있다. 외형적으로는 국가적 개별성이 아닌 인류공통의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을 표방하나 실제적으로는 세계박람회 회장 내부에서는 국가간 경제력의 차이와 주류, 비주류 문화에 따른 경쟁구도를 만들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박람회의 개최배경과 역사적 흐름, 그리고 주제의 변화 및 개최 지역에 따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박람회의 변천과 표현 특성을 도출하여 박람회의 미래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이론적 기틀에서 출발한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공식 참가한 1893년 시카고 세계박람회부터 현재까지의 시점에서 한국관이 어떻게 자리매김하여 왔으며, 어떤 목적과 형태, 전시연출의 특성을 보여 왔는지를 2008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한국관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2008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에서 운영된 국가관중 일본, 중국, 독일,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모로코의 전시기획 및 조성, 전시연출 및 운영 등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관 주제 전시의 모델의 배경이 될 수 있는 국가 이미지를 마케팅 전략으로서 접근하여, 주제 전시의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미흡하나마 본 연구가 세계박람회 한국관의 국가이미지 표현의 지향점 및 향후 한국의 세계박람회 참가의 발전적 성과를 도모하기 위한 참고자료로서 활용되고 2008 사라고사 세계박람회 국가관 전시연출에 대한 분석과 현재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향후의 개선방향과 지향점을 제언함으로써 향후 한국의 유사 대규모 국제행사 참여시 참고자료의 하나로써 활용되어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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