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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및 인식 분석 / 김혜연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2.12 -10-1
형태사항
vii, 9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09784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 2010.2. 지도교수: 성병창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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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3

4. 용어 정리 14

가. 방과후학교 14

나.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14

다. 방과후학교의 관리·시설 영역 14

라. 방과후학교의 수업 운영 영역 14

마. 방과후학교의 사회·심리적 영역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방과후학교의 추진 목적 및 변천 16

가. 방과후학교의 추진 목적 16

나. 방과 후 교육 활동의 변천과 현재 17

2. 방과후학교의 유형 및 교사의 역할과 자격요건 20

가. 방과후학교의 유형 20

나. 방과후학교 교사의 역할과 자격요건 21

3.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및 사례 분석 23

가. 운영 현황 분석 23

나. 운영 사례 28

4. 선행 연구 고찰 33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조사도구 38

가. 질문지 구성과 내용 38

나. 조사도구의 신뢰도 분석(Reality Analysis) 41

3. 자료분석 및 처리방법 41

IV. 연구 결과 42

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42

가. 등록 횟수 42

나. ‘방과후학교’ 수업의 주당 횟수 43

다. 현재 수강중인 ‘방과후학교’ 수업 프로그램 45

라. ‘방과후학교’ 수업의 반 편성 방식 46

마. 현재 수강 중인 방과후학교 지도 선생님 47

바.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 49

사. ‘방과후학교’ 수업 참여 희망여부 51

2.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 53

가.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의 영역별 평균 및 표준편차 53

나. 방과후학교에 대한 세부영역별 인식 55

V. 요약 및 결론 85

1. 요약 85

가.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및 실태 조사 86

나.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초등학생의 인식 조사 87

2. 결론 및 제언 90

가.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 90

나.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 92

다. 제언 93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부록 104

〈표 II-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변화 모습 18

〈표 II-2〉 기존의 방과 후 교육활동과 방과후학교의 비교 20

〈표 II-3〉 전국 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및 만족도 24

〈표 II-4〉 전국 방과후학교 개설 프로그램 및 강좌 현황 25

〈표 II-5〉 특기적성 프로그램 강사 운영 현황 26

〈표 II-6〉 교과목 프로그램 강사 운영 현황 26

〈표 II-7〉 외부 기관의 방과후학교 인력지원 현황 27

〈표 II-8〉 울산시 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및 목표 27

〈표 II-9〉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7

〈표 II-10〉 방과후학교 강사 운영 현황 28

〈표 II-11〉 서부초등학교 일반 현황 29

〈표 II-1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29

〈표 II-13〉 장생포 초등학교 일반 현황 30

〈표 II-1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30

〈표 II-15〉 삼평 초등학교 일반 현황 31

〈표 II-16〉 영화 초등학교 일반 현황 32

〈표 II-17〉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표 III-1〉 조사대상자의 배경변인별 특성 37

〈표 III-2〉 질문지 구성 내용 40

〈표 III-3〉 영역별 문항 구성과 신뢰도 41

〈표 IV-1〉 등록한 횟수 42

〈표 IV-2〉 ‘방과후학교’수업의 주당 횟수 44

〈표 IV-3〉 현재 수강중인 ‘방과후학교’ 수업 프로그램(복수응답) 45

〈표 IV-4〉 ‘방과후학교’ 수업의 반 편성 방식 46

〈표 IV-5〉 방과후학교 지도 선생님 48

〈표 IV-6〉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 50

〈표 IV-7〉 ‘방과후학교’ 수업 참여 희망여부 52

〈표 IV-8〉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 평균 및 표준편차 54

〈표 IV-9〉 수업과목 적절성 56

〈표 IV-10〉 수업의 주당 횟수와 시간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58

〈표 IV-11〉 반 편성 방식에 대한 만족 60

〈표 IV-12〉 방과후학교의 학습 자료와 실습도구 및 시설에 대한 인식 62

〈표 IV-13〉 방과후학교 수업을 하는 교실의 환경에 대한 만족 64

〈표 IV-14〉 지도 교사의 수업 진행 능력에 관한 인식 66

〈표 IV-15〉 수업 분위기가 학습에 주는 효과에 대한 인식 68

〈표 IV-16〉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대한 인식 70

〈표 IV-17〉 수업내용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 72

〈표 IV-18〉 생활 태도 향상에 대한 인식 74

〈표 IV-19〉 자아 정체성 인식 발달에 대한 인식 76

〈표 IV-20〉 교우관계 발전에 대한 인식 78

〈표 IV-21〉 부모님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인식 80

〈표 IV-22〉 선생님과의 관계 발전에 대한 인식 82

〈표 IV-23〉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의 상관관계 8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 현황과 세 영역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학생의 입장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2. 초등학생의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1) 방과후학교의 관리·시설 영역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2) 방과후학교의 수업 운영 영역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 방과후학교의 사회·심리 영역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연구는 울산광역시 소재 가, 나, 다, 특수 여건 급지의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질문지 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배경 변인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x²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배경 변인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F검증과 함께 사후검증으로 Scheffe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 12.0을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문제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금까지 방과후학교에 등록한 횟수는 4회 이상인 학생이 34%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회, 2회의 낮은 등록횟수가 평균 65%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특수여건 지역은 가, 나, 다 급지에 비해 5회 이상의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둘째, 주당 수업 횟수를 조사한 결과 평균 2.4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설학원에 비해 많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현재 수강 중인 방과후학교 수업 프로그램의 종류는 반 이상이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이었으며 교과와 외국어, 예체능 관련 프로그램은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교과 과목과 외국어 과목은 여전히 학생 대다수가 사교육에 많이 의존하고 있었으며, 그 외 특기·적성 프로그램의 대부분도 컴퓨터 관련 프로그램에 치중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넷째, 반 편성 방식은 방과후학교의 취지에 걸맞게 학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의 수준, 희망, 수강 과목의 특성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었다.

다섯째, 수업 지도 선생님은 외부 강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상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현직교사, 지역사회 유명인사, 학부모, 학원 강사순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절반 이상이 특기 적성을 계발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10명 중 2명 내외는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기 위해, 1.5명 내외는 부모님의 강요에 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친구들과 더 오랜 시간을 보내고 싶어서나 수강료가 학원보다 싸기 때문이라는 학생들도 소수 있었다.

일곱째, 앞으로의 참여 희망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절반 정도의 학생이 방과후학교의 참여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고 있었으나, 40%정도가 ‘보통이다’로 응답해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은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인식에 관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리 시설 영역에서는 수업관리와 시설 두 하위영역 모두 보통 이상의 인식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수업운영 영역은 세 하위 영역 중 수업지 도와 수업분위기에 대해서 보통이상의 인식 수준을 보였으나 수업내용에 대해서는 높은 인식 수준을 보여 수업 내용의 유익성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그렇지만 사회·심리 영역에 대해서는 다른 영역의 인식 수준보다 낮은 보통 정도의 인식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이는 관리·시설 영역과 수업 운영 영역에 비해 학생의 인성 함량과 관련된 사회·심리적 영역에 관해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인식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배경변인에 따른 공통적인 특징은, 학년이 낮고, 참여 이유가 자발적이며, 참여 희망의지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즉, 학년이 높아질수록 방과후학교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부정적이었고, 부모님의 강요에 의해서 수강하는 학생보다는 자신의 특기·적성을 계발하고자 하거나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수강한 학생일수록 방과후학교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세부 영역 중 수업과목의 적절성, 주당 수업 횟수와 시간의 적절성에 있어서는 특수 여건에 비해 상위 급지 일수록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하위 급지 일수록 방과후학교의 의존도가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수업관리에 대한 인식수준은 더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상과 같은 결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해 본다.

첫째, 운영면에서는 사교육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운영 횟수와 시간을 늘리고 사설기관에 비해 열악한 학교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 아동의 인식수준을 높이고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이 필요하며, 우수한 능력을 가진 현직교사들이 지도 강사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현직교사들을 영입함으로써 우수 강사를 더 많이 확보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식면에서는 학생들의 정신건강과 자아발달을 돕기 위한 인성 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사회·심리적 인식수준을 높이고, 학교 급간 연계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을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고학년이 되어도 방과후학교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그리고 여전히 방과후학교를 특기·적성 교육프로그램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학업 성취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과 프로그램도 많이 개설해 사교육보다 질 높고 경쟁력 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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