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ABSTRACT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이론적 배경 13
(1) 문화성향 13
(2) 친사회적 행동 15
(3) 종교성향 16
(4) 지혜 18
3. 연구가설 24
(1) 문화성향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차이 24
(2) 문화성향에 따른 종교성향 차이 25
(3)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수준 차이 26
(4) 종교성향과 지혜 요소 관계 27
Ⅱ.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도구 28
(1)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척도 28
(2) 친사회적 행동 척도 30
(3) 종교성향 척도(ROS: Religious Orintation Scale) 30
(4) 지혜 척도(KMWS) 31
3. 연구절차 32
Ⅲ. 연구결과 및 해석 33
1. 문화성향 집단 변별 33
2. 문화성향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차이 34
3. 문화성향에 따른 종교성향 차이 35
4.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수준의 차이 37
5. 종교성향과 지혜 요소 관계 39
Ⅳ. 논의 및 제한점 41
1. 요약 및 논의 41
2. 제한점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국문초록 54
부록 56
〈표1〉 개인주의-집단주의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29
〈표2〉 종교성향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31
〈표3〉 지혜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32
〈표4〉 문화성향별 응답자 분포 33
〈표5〉 문화성향과 친사회적 행동 상관계수 34
〈표6〉 문화성향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 차이 검증 34
〈표7〉 문화성향과 종교성향 상관계수 35
〈표8〉 문화성향에 따른 종교성향 차이 검증 36
〈표9〉 문화성향과 지혜 요소 상관계수 37
〈표10〉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 요소 차이 검증 38
〈표11〉 종교성향과 지혜 요소 상관계수 39
〈표12〉 종교성향에 따른 지혜 요소 차이 검증 40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가톨릭신자의 문화성향, 친사회적 행동, 종교성향 및 지혜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인천 지역 10곳 천주교회 내 가톨릭 신자 대상 설문조사에서 선정된 640명 중 265명의 응답지를 기본 자료로 하여 문화성향, 친사회적 행동, 종교 성향 및 지혜의 관계를 연구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성향에 따른 친사회적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친사회적 행동 경향은 개인중심성향자보다 집단중심성향자가 더 높았다.
이로써 가톨릭교회 각 신심단체에서 권고 수행 되는, 타인을 위한 모든 활동들은 친사회적 행동 수준을 향상시킨다는 추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둘째, 문화성향에 따른 종교성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집단중심성향자의 내재적종교성향의 평균이 더 높았으며 개인중심성향자는 외재적종교성향의 평균이 더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 요소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집단중심성향자가 개인중심성향자보다 지혜요소 중, 절제와 균형, 공감적 대인관계 수준이 높고, 개인중심성향자가 집단중심성향자보다 인지적 역량과 긍정적 인생태도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종교성향과 지혜 요소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지적 역량을 제외하고, 절제와 균형, 공감적 대인관계, 긍정적 인생태도의 지혜요소 수준이 높을수록 내재적 종교성향이 높음이 나타났다.
이는 내재적 종교성향에 따라 성숙된 종교생활을 하는 사람이 대체로 지혜수준이 높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선행연구자 김민희(2008)견해와 같이 인지적 역량은 지혜의 중심 요소라기보다는 부차적 요소가 될 수 있음이 드러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