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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도시정부의 가족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 과천시를 중심으로 / 정옥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33.3 -10-120
형태사항
x,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05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부동산학, 2010.2. 지도교수: 최근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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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Ⅰ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방법 16

제3절 연구의 구성 17

제Ⅱ장 가족여가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18

제1절 여가와 가족여가 18

1. 여가와 범위 18

2. 가족여가 20

제2절 가족여가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22

1. 가족여가 개념측면의 연구 22

2. 가족여가 유형측면의 연구 23

3. 가족여가 참여 동기 및 효과측면의 연구 25

4. 가족여가 서비스 수요자 공공이론 28

제3절 외국의 가족여가 전달방법과 프로그램 29

1. 미국의 여가서비스 30

2. 여가 서비스 전달체계 31

3. 최근 여가서비스 경향 31

제4절 연구 분석의 틀 34

제Ⅲ장 과천시 가족여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6

제1절 가족여가 시설물현황 분석 36

1. 과천시 일반현황 36

2. 과천시 가족여가 공공시설물 37

제2절 과천시 여가 프로그램 현황 분석 39

1. 여가 프로그램 현황 39

2. 가족여가 프로그램 현황 42

제3절 과천시 여가활용 지원체계 분석 44

1. 시민의 여가활용 실적 44

2. 행정지원체제 분석 45

3. 예산확보와 문제점 47

제4절 가족여가 문제점 51

1. 시설 및 프로그램상의 문제점 51

2. 여가활용 지원 체계상의 문제점 52

제Ⅳ장 가족여가 참여 실태 분석 53

제1절 기본 실태 분석 53

1. 설문조사 개요 53

2. 설문지 구성 및 조사내용 53

3. 표본의 특성 54

제2절 시민과 공무원 비교 분석 57

제3절 가족여가 실태 분석 61

제4절 가족여가에 대한 지표별 분석 67

1. 수요자 측면의 가족여가 지표 평가 68

제5절 가족여가 참여에 대한 시사점 74

1. 가족여가 참여 실태에 대한 시사점 74

제Ⅴ장 과천시 가족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75

제1절 수요자측의 가족여가 활성화 대안 76

1. 가족여가 활용의 전반적 문제 76

2. 가족여가 활용 지표측면에서의 활성화 대안 80

제2절 공급자의 행정체제와 예산확보에 대한 대안 83

1. 행정지원 체제의 강화 83

2.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의 활성화 84

3. 예산확충 방안 89

4. 가족여가 중심의 활성화 90

제Ⅵ장 요약 및 결론 94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94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97

참고문헌 98

부록 102

부록 1. 설문지 102

부록 2 . 과천시 여가 프로그램 108

ABSTRACT 109

〈표 2-1〉 가족여가시설 공간분류 21

〈표 2-2〉 가족여가의 개념 정의 23

〈표 2-3〉 최근 미국 지방정부의 마케팅 여가 서비스 32

〈표 3-1〉 지역문화 현황 38

〈표 3-2〉 과천시 공공 여가시설 현황 39

〈표 3-3〉 과천시 여가 프로그램 40

〈표 3-4〉 과천시 시간대별 여가 프로그램 운영 현황 41

〈표 3-5〉 과천시 가족여가 프로그램 42

〈표 3-6〉 과천종합사회복지관의 가족여가 프로그램 43

〈표 3-7〉 과천시 여가관련 부서와 주요업무 체계 45

〈표 3-8〉 과천시 민원처리 현황 분석 46

〈표 3-9〉 연차별 여가관련 예산규모 48

〈표 3-10〉 연차별 예산규모 49

〈표 4-1〉 설문지 구성내용 54

〈표 4-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4-3〉 시민과 공무원간 비교 분석 57

〈표 4-4-1〉 시민과 공무원간 차이 교차분석 58

〈표 4-4-2〉 시민과 공무원간 차이 교차분석 60

〈표 4-5〉 독립변수별 참여 경험 교차분석 62

〈표 4-6〉 시민과 공무원간 차이 이유 교차분석 63

〈표 4-7〉 가족여가 활동 대상 분석 65

〈표 4-8〉 독립변수별 참여경험 교차분석 66

〈표 4-9〉 가족여가 활동 분석 및 평가 69

〈표 4-10〉 가족여가활동의 스트레스해소 효과와 기여도 71

〈표 4-11〉 성취·교육 및 전체성, 참여 수준성 지표분석 72

〈표 4-12〉 자기 계발 지표 분석 73

〈표 5-1〉 여가 및 가족여가 홍보실적 분석 76

〈표 5-2〉 가족여가에 드는 비용 78

〈표 5-3〉 가족여가활동 참여시 고려사항 79

〈표 5-4〉 가족여가 활동의 제약요인 81

〈표 5-5〉 소득수준별 장래 가족여가 방향 83

〈표 5-6〉 여가 참여 희망기관 85

〈표 5-7〉 다양성 위한 프로그램 개선내용과 중점사항 분석 86

〈표 5-8〉 과천시에 바라는 요구사항 87

〈표 5-9〉 여가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과 대안 88

〈표 5-10〉 가족여가 운영 실태와 그에 관한 활성화 종합정리 93

〈그림 1-1〉 연구수행의 흐름도 17

〈그림 2-2〉 연구 분석의 틀 35

〈그림 3-1〉 시간대별 여가프로그램 운영현황 41

〈그림 3-2〉 참여경험이 있는 평생교육기관 44

〈그림 3-3〉 연차별 직접: 민간: 총예산 규모 변화 50

〈그림 4-1〉 프로그램 인식정도 58

〈그림 4-2〉 여가 활동시 시설접근 편의 58

〈그림 4-3〉 가족여가 활동의 연령별 기능과 목적 64

〈그림 4-4〉 가족여가 활동의 직업별 기능과 목적 64

〈그림 4-5〉 향후 가장하고 싶은 여가활동 유형 73

〈그림 5-1〉 가족여가에 드는 비용 79

〈그림 5-2〉 가족여가 참여시 고려사항 80

〈그림 5-3〉 수입수준에 따른 개선 요구사항 86

초록보기 더보기

산업화에 이어 과학기술의 발전과 지식정보 사회의 출현으로 현대사회는 구조적 분화와 함께 점차 복잡함이 더해가고 있어 개인간 격차가 심화되고 이로 인해 부적응과 스트레스 등 많은 부작용도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사회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여러 부적응을 해소하여 보다 통합된 사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개인생활의 원천이 되고 있는 가정생활이 중요하다. 그리고 가정의 활력과 동기부여 및 만족감을 충족시키기 위해 가족 여가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방정부 중심으로 실시되고 있는 가족여가 제도는 종전에 비하여 아주 많이 향상 되었지만 보다 효율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선되어야 할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과천시를 중심으로 가족여가 시설물은 무엇이 있으며 시민들의 활용실태 및 운영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분석한 뒤 활성방안을 모색하고자 연구에 착수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정부의 가족여가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로서 설문지를 통한 양적·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과천시민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6개 동을 추출하여 각 동당 시민은 40명, 공무원은 가족여가관련 부서 직원을 대상으로 실과에 10부씩 120부를 배부하여 시민은 189명, 공무원은 100부를 회수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설문자는 남자 32.2%, 여자 67.8%로 여자가 훨씬 많게 추출되었으며 20대에서 70대까지 분포하고 40대와 50대가 66.7%로 주를 이루었으며 고학력자가 많았다. 소득별로는 150만원 미만 저 소득자는 전체 15.2%, 500만원 이상 고소득자는 13.1%를 차지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국·내외 선행 연구를 토대로 가족여가에 관한 평가지표와 대안 평가기준을 마련하였다. 가족여가 평가지표는 수요자 입장에서 자발성, 자기개발성, 기분전환성, 성취·교육성, 전체성, 편의성, 참여수준성, 만족성, 가족이해성, 스트레스 해소성의 10개를 설정하였고, 공급자 측면에서는 행정상, 시설면, 예산상의 3개 지표를 중심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가족여가 활성화 대안 평가지표로 접근성, 편의성, 비용성, 만족성, 다양성, 예산상 6개 지표를 정해 모색하였다.

연구결과, 과천시의 공공 여가시설은 주민자치센터 6개, 수영장, 빙상장 등 종합체육관 및 생활체육 건강여가시설 7개, 문화·예술 여가시설 9개, 여성, 노인, 청소년 등 사회복지 여가시설 4개, 평생학습 교육여가시설 1개로 총 27개가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문화예술 여가프로그램, 건강·스포츠 여가프로그램, 인문교양 프로그램, 시민참여 프로그램, 직업능력향상 프로그램 등의 5개 영역에 걸쳐 22개 시설에 656여개의 여가프로그램이 여러 기관에 배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과천시의 가족여가 및 여가활동은 독립적인 정책영역으로 다루어지지 않고 문화, 관광, 체육, 복지, 공원, 교육, 여성, 노인, 청소년 정책과 깊은 관련을 맺으며 각 개별 정책들 사이에서 추진되고 있어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첫째, 가족 구성원이 가족여가를 통해 기대하는 의도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가족 구성원들이 내 시간을 얼마나 양보할 수 있는지 자발성을 분석한 결과 자발성은 중간 수준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기존연구인 김의숙과 홍성희의 연구와 약간 다르다.

둘째, 가족여가를 통해 휴식이나 기분전환을 이르는 기분전환성은 상 수준인데 이는 Zabriskie와 McCormick(2001)의 연구와 많은 일치를 보이고 있다.

셋째, 가족여가시설 이용에 대한 편의성 지표는 리커트척도 평균 2.47로 하수준으로 평가 되었다.

넷째, 가족여가시설 이용에 대한 만족성은 가족여가가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 했느냐로 측정하였는데 ‘그렇다’의 중상 수준으로 평가 되었다.

다섯째, 가족여가를 통해 가족이 서로 이해하는 가족이해성 지수는 상으로 평가되어 기존의 연구와 일치하였다.

여섯째, 가족여가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성은 가족간 이해성과 높은 상관을 가지며 이해성이 높을수록 해소 효과가 컸다.

일곱째, 가족여가시 가족전체가 참여하는 전체성 정도를 보면 가족여가시 자녀를 꼭 참여시켰고 지표점수 또한 높아 상 수준이었다.

여덟째, 가족여가를 통해 자기를 계발하는 자기계발성 지표는 비교적 상 수준으로 판단되며 성취·교육 및 참여성과 관련성이 높았다.

아홉째, 참여수준면에서는 문화활동 및 관광, 스포츠 활동이 주를 이루나 앞으로 다양화를 꾀하겠다는 사람이 많았는데 중상 수준으로 평가 되었다.

가족여가를 위해 공급자측면에서 홍보 및 프로그램 개발, 행정조직 체계를 분석한 결과 시설과 프로그램을 아는 사람의 비율이 너무 낮고 홍보를 원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리고 행정조직 또한 독립부서가 없고 문화, 예술, 체육업무를 담당팀에서 적절히 분담하고 있어 행정지원체계는 중이하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이어 시설면은 수요자들이 비교적 중상 수준으로 평가되나 독립부서가 없어 안전사고의 미연방지 등의 대책에 소홀해 질 수 있다.

예산측면에서는 2009년도 예산의 경우 여가 및 가족여가 예산이 2008년도 대비 약 2.4%, 2007년도 대비 7.8%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어 과천시 전체예산의 7.4%를 차지하여 예산확보에 많은 노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가족여가의 활성화 대안으로 수요자 측면에서는 시설에 대한 접근성 및 편의성이 있어야 하며 비용면에서 저비용으로 가족여가를 즐기므로 보다 높은 만족을 이루도록 하여야 한다. 그리고 공급자 측면에서는 시설과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그에 필요한 예산을 적절히 확보하여야 한다.

이러한 활성화 대안목표를 이루기 위해 개선목표로 접근성, 편의성, 비용성, 만족성, 시설과 프로그램의 다양성, 예산을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과천시는 교통이 편리하고 환경이 쾌적하여 수요자들이 가족여가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제시한 것은 없고 접근성과 편의성이 좋은 편이나 일부 교통이 불편하고 노인이나 빈곤자 계층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더 고려 되도록 시정부의 프로그램 세분화가 필요하다.

둘째, 비용성 측면에서 과천시의 가족여가 평균비용은 월 22만1천원 수준이 비교적 적절하다고 평가된다.

셋째, 가족여가로 가족들이 느끼는 만족감을 보면 비교적 높은 만족감을 보이고 불만족 수준이 아주 낮은데 높은 소득자일수록 높은 만족을 얻고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설보다는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고급화를 요구하여 그런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가족여가의 다양한 다양성을 보면 과반수이상이 현 프로그램 수준에서 더 다양화하겠다고 응답하였고, 앞으로 연령층, 노인층, 빈곤층 등 다양한 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요구하여 지방정부의 보다 전문적 관리가 필요하다.

다섯째, 예산을 보면 지방정부의 예산이 꾸준히 증가하고는 있으나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고급화, 저비용의 요구를 만족시키기에는 갈수록 많은 규모의 예산책정이 있어야 가능하다. 따라서 여가비용의 전문화와 효율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외국처럼 가족여가를 위한 기금마련 등의 다른 대책도 병행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건과 시설 및 좋은 프로그램을 갖추어도 이를 이용하는 수요자가 잘 모르면 적절한 효과를 얻을 수 없으므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들이 수시로 즐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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