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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연구 / 이호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60 -10-58
형태사항
vi, 14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182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2010.2. 지도교수: 박흥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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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12

제3절 연구의 방법 13

제2장 노인 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고령화의 추세와 전망 15

1. 노인교육의 필요성 18

2. 노인교육의 내용 22

3. 노인교육의 성격 24

4. 노인교육의 범위 27

제2절 노인학습자의 특성과 원리 30

1.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31

2. 노인의 사회적 특성 33

3. 노년기의 발달과업 35

4. 노인 학습방법의 원리 44

제3절 외국의 노인교육 49

1. 미국 49

2. 일본 59

3. 프랑스 67

4. 영국 72

5. 주요국의 노인교육정책 비교 77

제4절 선행연구 79

제3장 노인평생교육 현황과 문제점 83

제1절 노인교육 관련 법령 83

1. 평생교육법 83

2. 노인복지법 86

3.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88

제2절 노인교육정책 및 제도 89

1. 교육과학기술부의 노인교육정책 90

2. 보건복지가족부의 노인교육 정책 92

3. 문화체육관광부의 노인교육 정책 94

4. 중앙정부의 노인교육정책 95

5. 지방자치단체의 노인교육정책 99

제3절 노인교육기관 및 시설 102

1. 노인교실 및 노인대학 104

2. 노인복지관과 사회복지관 106

3. 종교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대학 109

제4절 노인교육 프로그램 111

1. 노인교실 프로그램 111

2. 노인종합복지관 프로그램 113

3. 대학 평생교육원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114

4. 평생학습관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118

제5절 노인평생교육의 문제점 121

1. 노인교육 관련법 규제에 관한 문제점 121

2. 노인교육기관 관리, 감독의 문제점 122

3. 노인교육기관의 태만과 전문성 부족에 대한 문제점 123

4. 노인교육시설 법령에 관련된 문제점 124

5. 노인교육기관 재정 지원의 문제점 125

6. 노인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127

제4장 노인평생교육 발전방향의 도출 131

제1절 노인교육의 기본방향 131

1. 노인을 위한 교육 132

2. 노인과 노화에 관한 교육 133

3. 노인교육을 장려하는 교육 134

제2절 노인평생교육의 개선방향 135

1. 노인교육기관 예산 배정의 효율화 135

2. 노인교육시설 전담 인력의 안정적 수급 135

3. 노인교육예산의 투명성과 건전성 확보 136

4. 노인교육기관의 협조 및 연계체계 구축 136

5.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의 활성화 137

6. 노인교육 관련 대학의 적극적인 참여 촉진 138

제5장 결론 139

참고문헌 143

국문초록 147

ABSTRACT 150

〈표 1〉 고령사회 진입 시기에 대한 국제비교 16

〈표 2〉 연령 계층별 구성비 추이 17

〈표 3〉 노인이 겪는 가장 어려운 문제 19

〈표 4〉 노인학습자를 위한 교육의 주요 내용 23

〈표 5〉 노인학습자의 특성 34

〈표 6〉 노인교육방법의 기본 원리 46

〈표 7〉 미국 연방 노인청의 주요 업무 54

〈표 8〉 분석틀에 따른 미국의 노인교육 사례 58

〈표 9〉 일본 노인교육 프로그램 65

〈표 10〉 노인대학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70

〈표 11〉 중앙정부의 노인교육 프로그램 76

〈표 12〉 주요선진국의 노인교육정책 비교분석 78

〈표 13〉 평생교육 관련 과목(제5조 제1항 관련, 개정 2008.3.4) 85

〈표 14〉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중 노인교육 관련 조항 87

〈표 15〉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지원과장의 업무 93

〈표 16〉 노인지원과의 업무분장표 93

〈표 17〉 중앙정부의 노인교육정책 96

〈표 18〉 중앙정부의 노인교육 역할에 대한 응답 98

〈표 19〉 노인교육에서 지역사회의 역할에 대한 응답 101

〈표 20〉 지역사회에서 교육행정의 역할 102

〈표 21〉 노인교육기관 교육내용 103

〈표 22〉 2008년도 대한노인회 각 급회 노인대학 현황 106

〈표 23〉 시, 군, 구별 노인교실 수 106

〈표 24〉 사회복지관 현황 107

〈표 25〉 노인복지관 현황 108

〈표 26〉 노인여가시설과 설치목적 109

〈표 27〉 종교단체 소속 노인교육기관 현황(2005-2008년 비교) 110

〈표 28〉 노인교실의 교과영역별 프로그램 112

〈표 29〉 서초노인종합복지관 노인교육 프로그램 114

〈표 30〉 대학별 평생교육원의 교과과정 중 노인교육과정 117

〈표 31〉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요대상별 현황 119

〈표 32〉 2009. 11.25. 평생학습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2

〈표 33〉 2009. 11.25. 노인대학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2

〈표 34〉 2009. 11.25. 지자체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3

〈표 35〉 2009. 11.25. 노인복지관, 종교기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4

〈표 36〉 2009. 11.25. 지자체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4

〈표 37〉 2009. 11.26. 지자체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5

〈표 38〉 2009. 11.26. 노인대학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5

〈표 39〉 2009. 11.26. 평생학습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6

〈표 40〉 2009. 11.26. 노인복지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6

〈표 41〉 2009. 11.26. 지자체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6

〈표 42〉 2009. 11.27. 노인복지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7

〈표 43〉 2009. 11.27. 지자체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7

〈표 44〉 2009. 11.27. 노인복지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8

〈표 45〉 2009. 11.27. 노인대학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8

〈표 46〉 2009. 11.27. 평생학습관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9

〈표 47〉 2009. 11.27. 노인대학 담당자 운영사례 문제점 129

〈그림 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 연도별 인구피라미드 변화 추이 비교 17

〈그림 3〉 노인교육의 범위 28

〈그림 4〉 초고령 인구의 증가 51

〈그림 5〉 미국 노인교육의 네 가지 분류(Eisen, 1998, p.43) 56

〈그림 6〉 선행연구 모형도 82

초록보기 더보기

 노인인구의 증가, 정보화와 세계화, 핵가족화와 가치관의 변화 속에서 이제 노인문제가 개인 및 가족적 차원에서 벗어나 국가사회적 차원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으며,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로 사회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과정에서 노인의 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이제 국민소득의 향상과 더불어 생활수준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평균수명이 연장됨으로써 인구구조가 급격히 고령화 되어가고 있다. 이처럼 한국은 지구상의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로부터 고령사회로, 고령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바뀌어가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런 관점에서 본 노인문제는 노인교육을 통해서 상당부분을 해결할 수 있으며, 노인평생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 다룬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앞으로 다가올 고령사회와 관련하여 노인평생교육의 변화 추이를 국, 내외로 구분하여 고찰하였으며, 아울러 노인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정책방향의 기초를 탐색하였다.

둘째, 노인평생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더불어 고령화의 추세와 전망, 그리고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내용 및 성격, 노인교육의 범위를 살펴보았고, 노인교육의 대상이 되는 노인학습자의 심리적 특성과 발달과정을 통해 학습 원리를 검토하였으며, 외국의 노인교육 사례를 바탕으로 역사적 배경 및 현황에 대해 고찰하여 그에 따른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셋째, 외국의 노인평생교육 현황과 실태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적 관점에서의 이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노인교육 관련 법령 및 제도를 참고하였으며, 노인교육기관과 프로그램 등을 비교, 분석하여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앞에서 언급한 내용의 연구 분석을 통하여 노인평생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정리하여 본 연구의 완성도를 기할 수 있었다.

다섯째, 노인평생교육 발전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도출하였으며, 우리나라 노인평생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비교, 서술하였다.

위와 같이 본 연구내용을 분석한 결과, 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평생교육의 발전방안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교육의 사회적 인식의 확산과 전문인력 확보이다. 노인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체계와 노인교육담당자를 적절하게 노인교육기관과 연계시킬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관련 법령의 명료화와 행·재정적 지원 강화이다. 노인교육정책이 보다 효과적으로 수립되고 실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노인교육사업에 대한 명확한 법적 규정이 확실하게 명시되고, 각 부처 간의 역할 분담에 관련 있는 법령도 명료하게 규정하여 법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행정체계의 연계성과 협조성 제고이다. 고령화가 심화되어 가고 있는 저출산·지식기반사회에서는 노인교육행정기관들 간의 행정적인 협력체계가 구축되어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선행되어야 한다.

넷째, 노인교육의 다양한 기회 확대이다. 노인교육을 위한 다양한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인학교나 노인교실 등 노인교육 전문기관은 물론이고, 노인복지관이나 사회복지관 그리고 각종 사설 교육기관들에서도 노인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및 재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노인 인적 자원의 활용성 확보이다. 가정과 국가, 사회의 부담으로만 인식되고 있는 노인들에게 노인의 잠재적 인적 자원으로서의 가치를 노인교육에 의해 제공함으로써 노인들의 사회참여활동을 확대하고, 노년기의 자립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지금까지 제시한 여러 방안들을 개선하여 노인교육에 활용한다면 바람직한 노인평생교육이 될 것이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가오는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평생교육이 전 생애에 걸친 평생교육 차원에서 노인들의 교육으로 거듭 날 수 있을 때 좀 더 길어진 노년의 삶을 윤택하고 보람되게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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