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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의 문화콘텐츠화 방안 연구 / 허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700.68 -10-5
형태사항
9, 11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264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학, 2010.2. 지도교수: 김용범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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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 요지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11

제2장 예비적 고찰 13

제1절 문화콘텐츠의 개념 13

제2절 세계문화유산 콘텐츠 활용가치 16

1. 국제규범에 명문화된 중심가치의 구현 16

2. 교육콘텐츠 가치 19

3. 관광자원 가치 19

4. 문화산업적 가치 20

제3절 OSMU 전략의 이론적 고찰 21

제3장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 관련 콘텐츠 현황 25

제1절 출판콘텐츠 27

1. 조사연구 및 회의콘텐츠 27

2. 일반홍보용 인쇄콘텐츠 28

3. 유산교육 콘텐츠 30

제2절 시청각 디지털 콘텐츠 33

1. 디지털 영상콘텐츠 33

2. 만화시리즈와 만화영화 33

제3절 모바일 콘텐츠 개발사례(일본) 34

제4절 파트너 기관과의 공동 홍보콘텐츠 36

제5절 분석과 문제점 37

제4장 세계문화유산의 새로운 콘텐츠 개발방향 39

제1절 다양한 콘텐츠 개발 필요성 39

제2절 세계문화유산 문화콘텐츠 개발 원칙 40

1. 글로벌 콘텐츠로서의 기획개발 41

2. 문화유산 가치의 극대화 42

제3절 OSMU 전략과 스토리텔링의 적용방향 45

1. 출판콘텐츠를 원천소스로 활용 45

2. 창조적, 감성적 스토리텔링의 중시 46

3. 매체 특성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방식 적용 47

4. OSMU 개발을 고려한 스토리텔링 기획 47

제4절 소재의 적합성 48

1. 문화재관리학의 관점 49

2. 문화콘텐츠학의 관점 51

제5절 개발가능한 문화콘텐츠 모형 52

1. 기능성게임 serious game 52

2. 모바일 콘텐츠 58

3. Virtual reality를 이용한 콘텐츠 제작 63

4. 세계유산과 애니메이션 65

제6절 실행 전략 67

1. HCB 협력모델 구성: Heritage, Cultural Technology and Contents, Business Initiatives 67

2. 세계유산 신청시 문화콘텐츠 개발 항목보완 68

3. World Heritage Virtual Reality Forum/EXPO 정례개최 68

4. 세계유산 보호기금의 추가확보 69

제5장 결론 및 제안 71

참고문헌 74

부록 77

부록 1. 77

부록 2. 96

부록 3. 100

부록 4. 103

부록 5. 109

부록 6. 113

ABSTRACT 118

연구 윤리 서약서 121

Declaration of Ethical Conduct in Research 122

〈표 1〉 유네스코 문화유산 관련 국제협약 17

〈표 2〉 세계유산 년도별 등재추이(2009년 기준) 25

〈표 3〉 유네스코 유산목록 현황 26

〈표 4〉 학생참여형 만화영화 제작현황 34

〈표 5〉 세계유산 영상·인쇄물 제작 현황 37

〈표 6〉 글로벌 문화콘텐츠의 개발관점 41

〈표 7〉 기능성게임 분류(Socialimpactgames.com 참조) 54

〈표 8〉 공공분야 기능성게임의 부문별 개발현황 55

〈표 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모바일 콘텐츠 분류체계 59

〈표 10〉 모바일콘텐츠 세분화 분류체계 60

〈표 11〉 대칭형, 비대칭형 분류체계 60

〈표 12〉 모바일콘텐츠 업체별 에플리케이션 마켓 (한겨레(2009.04.01)참고) 62

〈그림 1〉 유네스코 문화다양성협약의 문화콘텐츠 영역 15

〈그림 2〉 세계문화유산의 핵심가치 18

〈그림 3〉 계간지 World Heritage Review 30

〈그림 4〉 아동용 시리즈 『The World Heritage』 31

〈그림 5〉 『World Heritage: Today and Tomorrow with Young People』 32

〈그림 6〉 세계유산 로고와 『빠트리모니토』 32

〈그림 7〉 Patrimonito's World Heritage Adventures 애니메이션 시리즈 한 장면 (대부분 4-5분의 짧은 분량) 34

〈그림 8〉 일본 "유네스코 키즈" 35

〈그림 9〉 문화유산 가치의 순환과정(『문화재 활용 가이드 북』응용) 43

〈그림 10〉 세계문화유산 가공 콘텐츠 제작 단계 45

〈그림 11〉 “Food Force"게임 홈페이지와 캐릭터, 문화상품 56

〈그림 12〉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유네스코 단계별 실행전략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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