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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교육과정 개발 모형 비교 연구 : 선목표모형, 선평가모형을 중심으로 / 김종인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75 -10-15
형태사항
vi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41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 2010.2. 지도교수: 권낙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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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연구방법 12

3. 선행 연구의 고찰 13

4. 용어의 정의 14

가. 선(先)목표모형 14

나. 선(先)평가모형 15

II. 교육과정 모형 비교 준거 16

1. 교육과정 개발 모형 16

2. 교육과정 모형 비교 준거 21

가. 교육목표의 설정 21

나.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23

다. 평가 24

III. 선목표모형 25

1. 선목표모형의 이론적 배경 25

2. 선목표모형의 특징 26

3. 선목표모형 교육과정 구성요소 27

가.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27

나. 학습경험의 선정 28

다. 학습경험의 조직 30

라. 평가 31

IV. 선평가모형 33

1. 선평가모형의 이론적 배경 33

가. 타일러의 선목표모형 33

나. 부르너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 35

2. 선평가모형의 특징 36

가. 성취기준(standards) 36

나. 선 평가 후 교육 38

3. 선평가모형 교육과정 구성요소 40

가. 제 1단계: 바라는 결과의 확인 40

나. 제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 43

다. 제 3단계: 학습경험과 수업 계획 47

V.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비교 51

1. 교육목표 51

2. 교육내용의 선정·조직 52

3. 교육목표 달성도의 평가 54

4. 장점과 단점 56

가. 선목표모형의 장점 56

나. 선목표모형의 단점 57

다. 선평가모형의 장점 60

라. 선평가모형의 단점 66

5. 교육적 의의 70

가. 선목표모형의 교육적 의의 70

나. 선평가모형의 교육적 의의 72

VI. 결론 및 제언 80

1. 결론 80

2. 제언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7

〈표 1〉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7

〈표 2〉 Taba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

〈표 3〉 Walk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9

〈표 4〉 Skilbeck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20

〈표 5〉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 41

〈표 6〉 탐구 질문의 개념과 사례 42

〈표 7〉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에 따른 평가의 방향 44

〈표 8〉 탐구 질문과 수행 과제 45

〈표 9〉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목표 비교 52

〈표 10〉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내용 선정·조직 비교 54

〈표 11〉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평가 비교 56

〈표 12〉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장점과 단점 비교 70

〈그림 1〉 Whee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8

〈그림 2〉 Nicholls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19

〈그림 3〉 절충적 모형 20

〈그림 4〉 타일러의 연속체 33

〈그림 5〉 교육과정의 우선순위와 평가 형태 45

〈그림 6〉 김호권의 교육과정 개념 6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비교할 수 있는 이론적 준거를 설정하고 그 준거에 따라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을 비교해 봄으로써 교육과정 개발자들에게 각 모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과정 모형 비교를 위한 비교준거는 무엇인가?

둘째,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목표, 교육내용의 선정·조직, 평가는 어떻게 다른가?

셋째, 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이 주는 교육적 의의와 각 모형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개발된 교육과정 개발 모형들을 탐색해 보면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구성요소는 교육목표, 교육내용의 선정·조직 및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발의 중심 모형인 선목표모형과 성취기준중심의 교육개혁에 적합한 선평가모형을 비교하기 위해 교육목표를 첫 번째 비교준거로 삼았다.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목표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평가의 준거가 된다는 점에서는 같았다. 그러나 선목표모형의 교육목표는 학습자, 사회, 교과를 설정자원으로 하여 교육철학과 학습 심리학의 체로 걸러 확정된다. 또한 목표는 간결하고 상세하게 진술되며, 내용과 행동의 이원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이에 반해 선평가모형은 국가수준의 교육목표를 재해석하여 영속한 이해와 주요 아이디어를 찾아 일관성 있게 진술하고 있다. 특히 교육목표는 설정되기보다 재조직되며, 평가의 준거가 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점가 있다.

선목표모형과 선평가모형의 교육내용 선정·조직은 교육내용을 학습경험으로 본 것, 목표달성을 위해서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한 것, 그리고 학습자들이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선목표모형에서의 교육내용은 학습자와 학습자가 반응할 환경의 외부적 조건과의 상호작용이며, 교사는 학습경험을 최대한으로 보장해 줄 수 있는 환경적 조건을 마련해야한다. 이러한 학습경험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로 조직되었다. 그러나 선평가모형에서의 학습경험은 WHERETO의 절차를 따라 조직된다.

교육목표 달성도의 평가에서는 교육의 결과 학습자들이 이루게 되는 교육적 성취를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선목표모형은 교육자와 평가 전문가가 평가의 주체가 되며, 철저한 결과 중심으로 학습자의 외현적 행동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평가기준이 획일적이고 객관화된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선평가모형에서는 교육자와 평가 설계자를 동일한 사람으로 보고 있으며, 결과중심의 평가이지만 형성평가를 통해서 학습의 과정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평가의 방법으로는 전통적인 퀴즈나 시험, 수행과제나 프로젝트를 활용하며, 평가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루프릭을 사용한다.

선목표모형의 장점은 계획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기능교과의 교육과정 개발에 적합하다. 그러나 교육목표의 설정자원 간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를 정할 수 없으며, 교실 수업 통제가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선평가모형의 장점은 학습의 전이성이 높고, 의도된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의 일치를 꾀할 수 있고, 고차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그러나 편향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하고 부정적인 잠재적 교육과정이 출현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흥미 감소, 의식을 기르는 교과의 교육과정 개발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이 있다.

선목표모형의 교육적 의의는 교육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고, 교육과정의 과학화를 이루었다. 반면 선평가모형에서의 교육적 의의는 교육개혁의 효과적인 수단이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국가수준의 교육목표에 대한 분석을 통한 ‘무엇을’, ‘왜’ 가르쳐야하는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한 평가계획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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