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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우포늪 체험학습을 위한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양은주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63.707 -10-5
형태사항
iv, 8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44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환경교육, 2010.2. 지도교수: 김기대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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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체험학습 11

나. 습지 12

다. 생태지도(Ecology Map) 12

4. 연구의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 14

가. 생태체험학습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선행연구 14

나. 체험학습의 의의와 특징 15

다. 생태체험교육의 정의 16

라. 생태체험교육의 특성 및 중요성 16

마. 생태체험학습의 문제점 17

2. 습지 18

가. 습지와 관련된 선행연구 18

나. 습지의 중요성 19

다. 습지의 구성 21

라. 습지생태계 21

마. 습지이용 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 23

3. 우포늪 24

가. 우포늪과 관련된 선행연구 24

나. 지리적 위치 및 지형 24

다. 생태계 분포 25

4. 생태지도의 활용 26

가. 생태계 관리를 위한 지도의 활용 26

나. 생태지도(Ecology Map) 작성을 통한 공간적 사고체계의 발달 27

다. 생태지도(Ecology Map) 작성의 목적 29

라. 생태지도(Ecological Map) 작성의 교육적 중요성 29

5. 생태지도의 선행연구 31

가. 국내 생태지도 선행연구 31

나. 외국의 생태지도 선행연구 32

다. 선행연구의 시사점 3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4

1. 연구대상 34

2. 실험설계 34

3. 검사도구 35

4.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의 설계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3

1.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43

가.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제작 43

나.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제작 과정 및 결과 45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결과 분석 46

3.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효과 검증 47

가. 환경 지식 및 정보의 습득에 미치는 영향 47

나. 환경 가치 및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49

다. 개발과 보존에 미치는 영향 50

라. 행동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 51

마. 환경 기능에 미치는 영향 52

바. 질적 연구 방법으로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실시 후의 효과 검증 53

V.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4

부록 66

〈부록-1〉 습지교육 성취도 측정을 위한 설문지 66

〈부록-2〉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지도안 및 활동 지침서 71

〈부록-3〉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항목별 활동자료(학생용) 83

〈부록-4〉 모둠별 우포늪 습지생태지도 결과물 90

〈표 1〉 습지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23

〈표 2〉 우포늪에 서식하는 관속식물의 출현 종수 26

〈표 3〉 생태지도 제작을 위한 일반적 내용 27

〈표 4〉 국내 생태지도 작성사례 31

〈표 5〉 미나마타시의 수로지도 만들기 과정 32

〈표 6〉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 일정 34

〈표 7〉 연구 실험 설계 35

〈표 8〉 검사 도구의 영역 및 내용 36

〈표 9〉 검사 도구의 영역별 세부 내용 36

〈표 10〉 초등학교 6학년 교과서 습지생태지도 제작 관련 내용 분석-예시 38

〈표 11〉 지도제작 관련 교육과정 분석 39

〈표 12〉 지도화 과정 40

〈표 13〉 습지생태지도 작성 항목 및 내용 41

〈표 14〉 연구의 절차 42

〈표 15〉 습지생태지도 제작과정 43

〈표 16〉 습지생태지도 제작 항목에 따른 세부 활동내용 44

〈표 17〉 프로그램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 검증 47

〈표 18〉 환경 지식에 대한 문항별 사후 검사 비교 48

〈표 19〉 환경 가치 및 태도에 대한 문항별 사후 검사 비교 50

〈표 20〉 개발과 보존에 대한 문항별 사후 검사 비교 51

〈표 21〉 행동 및 참여에 대한 문항별 사후 검사 비교 52

〈표 22〉 환경기능 영역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 검증 53

〈표 23〉 실험집단의 활동 소감 내용 및 영역 분석 55

〈그림1〉 습지생태지도 제작 과정 46

부록사진목차

〈우포늪의 수생식물〉 79

〈귀화식물 근처에 많이 있는 방석식물들〉 81

〈옛 지형도〉 82

〈현재 지형도〉 82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을 통한 습지생태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습지에 대한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포늪의 특성과 여건에 맞는 습지생태지도의 작성 항목을 재구성하여 총체적인 측면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둘째,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습지 인식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검증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와 실험연구, 설문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환경관련 요소를 추출하였고, 문헌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지도의 작성항목을 재구성하여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정보 및 지식, 가치 및 태도, 개발 및 보존, 행동 및 참여의 4가지 영역의 검사문항과 아동들의 학습 결과물 분석을 통해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이 습지 인식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양적, 질적으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 관찰, 조사, 수집, 분류하고 변화를 관찰하여 지도화하면서 습득한 환경과학적 지식이 환경 지식의 습득에 보다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깨닫게 되었으며 습지보존에 대한 관심을 높였고 습지에 대한 가치 및 태도 형성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셋째, 습지생태지도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의 상황 및 이의 변화를 관찰하며 아동 자신이 직접 관련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역의 환경보존에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참여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은 일회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넘어서서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하며 총체적인 측면에서 해당 지역의 공간적인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고 예측 가능한 환경 개선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환경화’가 가능한 교육적 접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생태지도의 제작은 자기 주도적 체험학습의 운영으로 주체적인 환경 행동의 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이 보완되어 활용되려면 습지에 대한 기초교육이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편성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포함된 생태지도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마련되어야 하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조류, 어류 등의 동물을 포함한 생태계 전반의 습지생태지도 프로그램의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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