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관용 교육을 위한 탐구공동체 수업 모형 연구 / 이상진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170.7 -10-32
형태사항
iv, 7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1471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윤리교육, 2010.2. 지도교수: 조성민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II. 관용 교육의 도덕 교육적 의의 13

1. 관용의 의미와 관용 교육의 필요성 13

가. 관용의 정의와 개념 13

나. 관용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5

2. 관용 교육의 범위와 방향 19

가. 관용의 정당화와 관용 교육의 방향 19

나. 관용의 한계와 관용 교육의 범위 25

3. 도덕 교육에서 관용 교육의 가능성 27

가. 관용 교육의 도덕 교육적 의의 27

나. 관용 교육의 내용 33

III. 관용 교육 방법으로서의 탐구공동체 37

1. 탐구공동체의 이론적 기초 37

가. 탐구공동체의 개념 37

나. 탐구공동체의 기반과 특징 40

2. 탐구공동체의 도덕 교육적 의의 44

가. 다차원적 사고 44

나. 지(知)·정(情)·행(行)의 통합 47

3. 탐구공동체를 통한 관용 교육의 의의 49

가. 탐구공동체를 통한 관용 교육의 방법 49

나. 탐구공동체를 통한 관용 교육의 의의 51

IV. 탐구공동체를 통한 관용 교육의 실제 56

1. 관용 교육을 위한 도덕과 교육 내용 분석(7차 교육과정 8학년) 56

가. 교육과정 분석 56

나. 교과서 분석 58

2. 수업 전략 및 단계 61

가. 수업 전략 및 운영 기법 61

나. 수업 단계 63

3. 수업에의 적용 66

가. 교수-학습 과정안 및 수업 진행 66

나. 수업에 대한 제언 76

V. 결론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4

〈표 1〉 관용을 교육하기 위한 체제 33

〈표 2〉 학년별 내용 체계 57

〈표 3〉 I 단원에 나타난 관용과 관련된 내용 59

〈표 4〉 II 단원에 나타난 관용과 관련된 내용 60

〈표 5〉 교수-학습 과정안 67

〈표 6〉 수업 자료 75

〈표 7〉 탐구지 7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용이 도덕 교육에서 가지는 의미를 밝히고, 탐구공동체를 활용하여 도덕 교육의 두 가지 접근법-내용과 형식 혹은 덕목론적 접근과 자율론적 접근-을 통합할 수 있는 관용 교육 수업 모형을 제시하는데 있다.

관용이란 싫어하거나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대상에 대해 부정적인 행위를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 것으로 관용의 ‘대상’과 관용하는 자의 ‘힘’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요구한다. 관용은 분별력·합리성·도덕성의 차원에서 정당화되지만 그것이 모든 것을 허용하고 용납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관용 교육은 관용이 부정되지 않는 범위에서, 즉 보편적 가치를 부정하지 않는 범위에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동기와 습관화를 통해 실천성향을 길러줌으로써 실천적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도덕 교육의 장에서 관용은 덕목이면서 동시에 자율적 판단에 필요한 자질이기도 하다. 내용적으로 접근할 경우, 관용 교육은 관용에 대한 합리적 판단과 습관화를 중심으로 모색될 수 있다. 관용의 덕을 갖춤으로써 관용해야 할 상황에서 관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형식적으로 접근할 경우, 관용은 인지구조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본적 자질로 요구된다. 자신의 행위 도식과 다른 행위를 통합함으로써 도식의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기능하는 것이다. 도덕 교육에서 관용 교육은 특히 자기 이해와 편견 제거, 공감력 확대와 타인 존중, 평화적인 공존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탐구공동체는 탐구 과정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공동체로 ‘반성적 평형’과 ‘합당한 사고’를 목적으로 한다. 탐구공동체가 추구하는 비판적·창의적·배려적 사고는 판단의 근거와 절차를 알게 하고 의미의 관련성과 대안 및 결과들을 고려하게 하며 타인의 감정을 함께 느끼고 공감하게 함으로써 도덕성의 인지적·정의적·행동적 영역의 균형 있는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

탐구공동체를 통한 관용 교육의 의의는 여섯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비판적 사고는 맥락에 따라 관용을 재구성하게 함으로써 관용의 정당화와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한다. 둘째, 비판적 사고의 자기 수정력은 관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관용의 의미와 가치를 자율적으로 찾아가도록 함으로써 깊이 내면화시킬 수 있다. 넷째, 배려적 사고를 통해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게 할 수 있다. 다섯째, 공감력을 향상시켜 타인 존중을 실천하게 한다. 여섯째, 탐구공동체의 활동 과정은 그 자체로 관용이 학습되고 실천되는 장이다. 일곱째, 관용을 사회로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 도덕과 내용 중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어 탐구공동체 활동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8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관용과 관련된 단원을 분석한 후, 실제 수업 모형을 통해 통합적인 관용 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수업 단계를 10단계로 설정하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 내용을 제시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Ⅰ-2-(2) 단원의 교수-학습 지도안을 통해 수업을 전개해나갈 것이다.

관용의 정신과 탐구공동체의 기본 관점은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탐구공동체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관용 교육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관용을 반성적으로 재구성하고 내면화하게 하며 수업의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습관화하게 한다는 점에서 관용 교육의 탐구공동체적 접근은 의미를 가질 것으로 여겨진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