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우리나라 인바운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항공운송마케팅 전략 / 노혜영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2010.2
청구기호
TM 387.7068 -10-3
형태사항
viii, 10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2279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경영대학원, 항공경영학, 2010.2. 지도교수: 이승창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감사의 글

요약

목차

제Ⅰ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방법 15

제Ⅱ장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본질 16

2.1. 개념 및 정의 16

2.1.1. 개념 16

2.1.2. 정의 18

2.2. 동향 20

2.2.1. 인바운드 동향 20

2.2.2. 아웃바운드 동향 26

2.3. 관광수입 30

2.3.1. 전체 30

2.3.2. 지역별 31

2.3.3. 국가별 32

2.4. 특성 35

2.5. 한국관광의 역사 35

2.5.1. 1960년대 36

2.5.2. 1970년대 37

2.5.3. 1970-80년대 37

2.5.4. 1990년대 38

2.5.5. 2000년대 이후 38

2.6. 종류 41

2.7. 관광비용의 구성 41

제Ⅲ장 한국관광산업의 분석 44

3.1. 관광산업의 특징과 역할 44

3.1.1. 관광산업의 특징 44

3.1.2. 관광산업의 역할 45

3.2. 외국인 관광객 입국동향 46

3.2.1. 개관 46

3.2.2. 주요 시장별 입국현황 50

3.3. 해외여행동향 56

3.3.1. 개관 56

3.3.2. 일본 58

3.3.3. 중국 59

3.3.4. 미국 60

3.3.5. 대만 61

3.3.6. 유럽 및 기타 62

3.4. 여행수지 64

3.5. 관광산업 관련제도 65

3.5.1. 지원 및 규제정책의 변화 65

3.5.2. 정부의 관광산업 지원정책 68

3.5.3. 관광관련 법규 70

제Ⅳ장 항공운송산업의 시장구조 및 경쟁분석 71

4.1. 산업의 특성 71

4.1.1. 수요측면 71

4.1.2. 공급측면 71

4.2. 시장구조 76

4.2.1. 시장규모 76

4.3. 경쟁형태 87

4.3.1. 가격경쟁 87

4.3.2. 비가격경쟁 90

4.4. 산업의 수익성 91

제Ⅴ장 항공운항의 국제화 추세 및 외래객 유치 장애요인 93

5.1. 국제선의 국적별 항공기 탑승률 및 여객 점유율 93

5.1.1. 국적기 외항기 운항현황 93

5.1.2. 일본노선의 국적기 외항기 운항현황 93

5.1.3. 중국노선의 국적기 외항기 운항현황 95

5.2. 항공부문의 경쟁력 95

5.3. 항공부문 국제화 추세 96

5.3.1. 저가항공 운항확대 96

5.3.2. 항공권 직거래방식 확대 97

5.3.3. e-GDS 표준관리 운영체제 98

5.4. 인바운드 유치에의 문제점 98

5.4.1. 항공-여행산업간 협력한계 98

5.4.2. 성수기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시장 충돌 98

5.4.3. 성수기 협력부재 99

5.4.4. 외항기 도착시간대에 대한 공항편의시설 이용한계 99

5.5. 항공운항 측면에의 장애요인 99

5.5.1. 항공스케줄 조정의 한계 99

5.5.2. 공항이용 시간대별 편차 100

제Ⅵ장 한·중·일 관광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 101

6.1. 항공운항편의 좌석공급 전략 101

6.1.1. 한·일간 항공노선 101

6.1.2. 지방도시 취항노선 부족 101

6.1.3. 일본 단체 관광객의 항공좌석 확보 어려움 102

6.1.4. 수익성 높은 노선 위주의 항공노선 운항 102

6.2. 제도측면에의 지원 전략 104

6.2.1. 정부차원의 관광수지 적자자개선 위원회 구성 104

6.2.2. 항공사와의 적극적 협력체계 구축 104

6.2.3. 여행업계의 비수기 타계를 위한 자체사업 추진과 협력유도 104

6.2.4. 그룹/블록 항공권의 B2B 거래망 구축 지원 104

6.3. 국가별 지역마케팅 전략 105

6.3.1. 중국시장 수요확대를 위한 홍보 전략 105

6.3.2. 한·중·일 역내 관광상품개발 107

6.3.3. 인터넷마케팅의 강화 109

제Ⅶ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3

ABSTRACT 116

〈표2-1〉 OECD 분류에 따른 관광산업 분류 체계 19

〈표2-2〉 세계 인바운드 규모 22

〈표2-3〉 세계 인바운드 순위(2005~2007) 23

〈표2-4〉 관광산업 경쟁력 지수 국가별 순위(2007~2009) 24

〈표2-5〉 세계 아웃바운드 규모 28

〈표2-6〉 세계 주요국 아웃바운드 현황(2004~2006) 29

〈표2-7〉 세계 관광수입 규모 32

〈표2-8〉 세계 주요국의 관광수입 현황(2005~2007) 34

〈표2-9〉 2000년 이후 관광정책 주요 내용 40

〈표2-10〉 한국여행 중 지출경비(개별 관광객) 41

〈표2-11〉 한국여행 중 지출경비(단체 관광객) 42

〈표2-12〉 한국여행 중 지출경비(Air-tel 관광객) 43

〈표3-1〉 연도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47

〈표3-2〉 국적별 외국인 관광객 입국 현황 48

〈표3-3〉 국적별 시장점유율 추이 49

〈표3-4〉 방한 일본인 현황 50

〈표3-5〉 방한 중국인 현황 52

〈표3-6〉 방한 미국인 현황 53

〈표3-7〉 방한 대만인 현황 54

〈표3-8〉 유럽 및 기타 55

〈표3-9〉 연도별 국민 해외여행 추이 57

〈표3-10〉 해외여행 방문국가 상위5위(중복응답) 57

〈표3-11〉 해외여행 주목적 58

〈표3-12〉 1997-2003년 해외여행 주목적 58

〈표3-13〉 방일 한국인 현황 59

〈표3-14〉 방중 한국인 현황 60

〈표3-15〉 방미 한국인 현황 61

〈표3-16〉 대만 방문 한국인 현황 62

〈표3-17〉유럽 및 기타 방문 한국인현황 63

〈표3-18〉 출입국 및 관광수지 통계 (1997~2008. 8) 64

〈표3-19〉 관광산업 지원 및 규제정책 67

〈표3-20〉 관광법규의 변경 내용 70

〈표4-1〉 ICAO 세계 정기항공교통 여객수요 예측 71

〈표4-2〉 2006년 지역별 항공교통량 및 시장점유율 72

〈표4-3〉 중국 항공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 74

〈표4-4〉 국내선 항공사별 여객수송 점유율 75

〈표4-5〉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수송실적 77

〈표4-6〉 항공운송사업 변동내역 78

〈표4-7〉 전략적 제휴그룹 현황('06.11월 현재) 79

〈표4-8〉 시장집중도추이 80

〈표4-9〉 국제항공노선 및 운항횟수 현황 81

〈표4-10〉 신규 항공사 현황 82

〈표4-11〉 고속철 개통 전후 공항별 내륙노선 공급량 및 항공수요 변화 83

〈표4-12〉 계열항공사에 대한 매출액 의존도 85

〈표4-13〉 전산회사의 계열항공사에 대한 매출액 의존도 85

〈표4-14〉 여객 항공권 판매 채널구분 86

〈표4-15〉 국제선 유류할증료 부과기준 88

〈표4-16〉 항공사별 주요노선여객운임 89

〈표4-17〉 항공사별 평균 운임현황 89

〈표4-18〉 대한항공의 연구개발비 대 매출액 비율 91

〈표4-19〉 항공운송업 수익성 지표 추이 92

〈표5-1〉 국제선 항공기별 탑승률 및 여객점유율 93

〈표5-2〉 일본노선 국적기 및 외항기 운항현황 94

〈표5-3〉 일본노선 항공기별 탑승률 및 여객점유율 94

〈표5-4〉 중국시장 국적기 및 외항기 운항현황 95

〈표5-5〉 SWOT 분석 96

〈표5-6〉 저비용항공기의 특성과 여행업과의 관계 97

〈표6-1〉 한-일 항공노선 여객부문 운항 현황(2009년 현재) 103

〈그림2-1〉 세계 인바운드 규모(2001-2008) 20

〈그림2-2〉 2008 지역별 국제관광객 점유율과 증가율 21

〈그림2-3〉 세계 아웃바운드 규모(2001~2007) 26

〈그림2-4〉 역내관광과 역외관광 규모 27

〈그림2-5〉 지역별 아웃바운드 규모 27

〈그림2-6〉 세계 관광수입 규모(2001~2007) 30

〈그림2-7〉 지역별 관광수입 규모 31

〈그림3-1〉 방한 일본인 현황 51

〈그림3-2〉 방한 중국인 현황 52

〈그림3-3〉 방한 미국인 현황 53

〈그림3-4〉 방한 대만인 현황 55

〈그림3-5〉 유럽 및 기타 56

〈그림3-6〉 방일 한국인 현황 59

〈그림3-7〉 방중 한국인 현황 60

〈그림3-8〉 방미 한국인 현황 61

〈그림3-9〉 대만 방문 한국인 현황 62

〈그림3-10〉 유럽 및 기타 방문 한국인현황 63

〈그림4-1〉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 수송실적 76

〈그림4-2〉 우리나라 항공여객 연평균 증감률 7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운항의 특성을 고려한 우리나라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관광산업의 특성 및 관련제도, 항공산업의 특성, 항공운항 추세 및 외래객유치 장애요인을 등을 분석하고 이를 통대를 관광산업의 장기 발전방안을 모색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문헌연구로 관광관련 통계자료는 문화관광체육부와 관광진흥공사의 자료를 이용하였고,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위한 자료는 선행연구 논문, 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학회의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한국의 외래관광객은 1995년 이래 연평균 4.6%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세계 인바운드 연평균 성장률 4.1%보다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주변 국가와 비교해 볼 때 아시아태평양지역 평균 6.3%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하드웨어 중심의 관광개발로 콘텐츠의 내실화가 미흡하며, 다양한 관광상품 및 프로그램이 미흡한 실정이다. 중국, 홍콩, 일본 등 주변국 관광시장의 급속 성장으로 선점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중국 관광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동북아 관광시장 규모가 확대되어 2010년 동북아 해외관광객 유치는 1억 명에 달할 것이라 전망된다. 중국인 해외 여행객은 지난 3년간 평균 30%의 성장세를 보이며, 2006년에 3,450만 명이 해외여행을 다녀왔다. 세계 관광시장에서의 한국 관광이미지와 브랜드 홍보가 부족하며, 전략적 지원과 투자가 미흡한 것이 문제점으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

관광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개선과제로 미래 성장산업으로써 관광산업에 대한 정부·기업·국민의 인식을 제고하여,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 수용태세 개선 필요하며, 관광호텔 등 관광숙박업의 설비 및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세제지원 및 규제완화 조치가 필요하다. 외국인 관광객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인 근로자 고용을 허용함으로써 서비스 개선 및 관광객 만족도 향상, 기술인력 수급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